아인스파트너 - 스킬 교육 (면접관 훈련, 영업력 향상, 재무/회계)

교육

조직개발을 위한 개인의 행동변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스킬

어려운 비즈니스 환경에서도 지속적으로
실적을 내는 사람들공통의 스킬을 익힙니다.

직장인의 필수 스킬 과학적 접근에 의한 문제해결

개선과 경쟁은 인간사회 진보의 기본적 원리이며 발전의 원동력입니다.
고인물은 썩는다고 자주 우리는 얘기를 합니다. 회사 업무도 마찬가지 입니다.

관성과, 타성에 의해 같은 사고방식과 방법으로 언제까지나 되풀이하는 것은
퇴보를 의미합니다.

직장업무의 개선에 있어서 먼저 스스로가 문제의식을 갖고 끊임없이 개선을 위해
탐구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해결 연수에서는 과학적 접근의 의한 문제해결 방법에 대해 학습합니다.

기업에서 문제해결 스킬이 요구되는 배경

환경변화
  • 빠르게 변화 하고 있고, 동원할 수 있는 자원은 한정되어 있다. (52시간 근무, 포스트 코로나에 따른 일의 방식 변화 등)
  • 과거의 경험만으로는 현재의 과제 해결이 어려워지고 있다.

☞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현상에만 대응하는 것이 아닌 원인을 찾아 없애는 근본적 해결이 요구된다.

일의 퀄리티 변화
  • 고객의 요청은 나날이 복잡해지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제에 대처 할 필요가 있다.
  • 루틴 업무, 정형 업무는 아웃소싱(outsourcing) 되거나, 이외의 남는 일은 난이도가 높고, 시간을 들인다 해도 성과를 쉽게 내기 힘들다.

☞ 관리자 뿐만 아니라 모든 사원에게 과제 해결 스킬이 요구되고 있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의 프레임워크를 몸에 익히면, 비즈니스 퍼슨으로서 자신의 부가가치가 높아진다.

'문제’의 정의

문제란 ? 개선을 행할때는 무엇이 문제인가 라는 점을 명확히 하여 문제해결 과정을 밟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문제란 현 상태의 갭이며, 해결을 필요로 하는 사항“입니다.
“문제해결이란 목표와 현상태의 갭을 없애는 것” 입니다.

문제는 크게 설정형 문제와 일반적인 문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에 따라 문제를 대하는 태도나 해결하기 위한 접근을 달리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같은 문제 상황이더라도 개인의 역할, 가치관에 따라 문제의 중요도가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스스로 사물에 대해 의문을 품고 답을 찾아가려는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발생한 문제 뿐 아니라 설정형 문제에 대해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사원 대상의 문제해결 일정표 예시

목적
  1. 1. 문제에 관한 의식을 높인다.
  2. 2. 문제에 대해서 곧바로 대책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재발 방지를 위해 원인 파악, 핵심 원인에 이르는 문제 해결 프로세스의 개념을 학습한다.
일정 09:00 ~10:00 10:00~12:00 12:00~15:00 15:00~17:00
1일차 오리엔테이션
  • 아이스 브레이킹
문제파악의 진행방법
  • 바람직한 모습의 설정
  • 문제의 파악
  • 가장 중요한 문제의 선택
원인분석의 진행방법
  • 원인의 분석
  • 핵심 원인의 특정
과제 설정 및 액션플랜 작성
  • 자신의 과제 설정
  • 과제에 대한 액션플랜 작성
※ 교육의 목적이나 방향성에 따라 프로그램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매니저 대상의 일정표 예시

목적
  1. 문제 해결을 주위와 함께 진행하기 위해 관리자로서 필요한 문제 해결 스킬을 습득하고, 팀원들을 OJT하기 위한 포인트를 학습한다.
    ( ‘관리자는 부하를 통해 성과를 내야 하기 때문에’ OJT에 대한 내용이 함께 다루어 졌습니다.)
  2. 2. 직장에서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 보고, 보다 나은 행동을 하기 위한 자기개발의 단서를 얻는다.
일정 09:00 ~10:00 10:00~11:00 11:00~12:00 12:00~14:00 14:00~17:00
1일차 오리엔테이션
  • 아이스 브레이킹
창조적 문제 설정
  • 문제 설정의 가이드
점심 창조적 문제 설정
  • 엑서사이즈
  • 목표 설정안의 작성
  • 그룹내 공유
창조적 문제 설정
  • 엑서사이즈
  • 목표 설정안의 작성
  • 그룹내 공유
일정 09:00~12:00 12:00~13:00
2일차 조직 과제 설정
  • 과제 설정
  • 대책 입안
  • 그룹내 공유
  • 주위의 공유 방법 가이드
  • 시책 실행에 있어서의 주의점 가이드
OJT
  • 개발 계획의 작성 (사후 과제)에 대해
  • 부하에게 ‘높은 목표 설정’을 요구한다
※ 교육의 목적이나 방향성에 따라 프로그램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효과
  • 조직원들이 문제를 인식하는 기준이 같아졌다. 때문에 회의, 업무의 효율이 올라갔다.
  • 조직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했다.
  • 수년간 잘 진행되지 못했던 제안 제도가 활발해 졌다.
  • 보고 시 문제만을 논하는 것이 아니라 해결 방안까지 함께 보고되기 시작했다.
  • 그동안 도전 하지 않았던 영역까지 첼린지 하게 되었다.
  • 조직 내 핵심과제가 도출되고, 해결의 방향성을 공유하게 되었다.
이 연수를 수강한 수강생의 실제 목소리

핵심 과제가 도출된 만큼 이 기회로 제 자신부터 먼저 변화하여 적극 해결하려고 추진해보겠습니다! – P과장

문제를 명확히 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조직원에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게 느껴졌습니다. - A팀장

문제해결 연수가 실제상황에서 발휘 될 수 있었으면 좋겠고 이 내용이 상사와 동료들에게도 전개가 되었으면 한다. - K과장

현장에서 한번쯤은 시도해서 체득 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J과장

처음 접하는 내용이 아니지만, 자신의 안에서 충분히 남아있지 않은걸 실감 했고 수강 대상과 범위의 확대 교육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 D 팀장

문제에 대한 분석을 잘 못 했는데 중요성을 알게 된 것 같다. - S 대리

사전 과제를 하면서 처음에 문제점을 적은 후에 관리 부장님께 피드백을 받아 수정하였는데, 연수에서도 비슷한 맥락의 이야기가 나와서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회사생활 하면서 제약조건(외부요건)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데 내가 바꿀 수 없는 부분에 대한 건 내려놓고 작은 일이라도 할 수 있는 것 부터 실천해 나가면 더 즐거운 회사생활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K 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