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스파트너|인사조직 컨설팅|기업교육 전문기업

교육

조직개발을 위한 개인의 행동변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계층(매니지먼트, 리더십)

계층별 기대역할을
체험적으로 인식하게 합니다.


관리자 교육 (MBC)

MBC(Management Basic Course) 매니지먼트의 원리 원칙을 배우는 관리자 교육

급속한 경영환경이 변화 속에서도 효과적인 매니지먼트의 행동을 직장에서 실천할 수 있게 해주는 Program

이런 분들께 관리자 연수를 추천합니다.
  • 신임관리자가 매니지먼트의 기초를 모르고 있다.
  • 관리자의 능력 부족으로 우수한 사원이 퇴사를 하고 있다.
  • 매니저의 능력을 향상시켜 회사의 실적을 향상시키고 싶다.
  • 회사의 규모나 조직이 커져 매니저의 매니지먼트 능력을 향상시킬 때가 됐다.
  • 매니저를 대상으로 하는 매니지먼트관련 연수를 실시하고 싶다.
  • 사내에서 처음으로 연수를 실시하게 되었고 우선은 관리자 능력강화를 실시하고 싶다.
연수의 목적 매니저의 기본적 역할과 매니지먼트의 기본 원칙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실제 매니지먼트 행동으로 옮길 수가 있습니다.
연수대상 신임 관리자 및 후보자 , 기존 관리자
연수일정 3일 간, 26h (2일로 조정 가능)
적정 인원수 20 명
실시요금 별도 견적. 페이지 하단의 [문의하기]버튼을 클릭하여 문의해주세요.
제공형태 1개 단독사 실시, 공개 연수과정
연수테마 인재능력개발, 매니지먼트 강화
프로그램의 장점
  • - 선진 기업에서 도입하고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는 40년 역사를 가진 연수프로그램입니다.
  • - 매니저의 기초적 역할과 매니지먼트의 원리 원칙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가 있습니다.
  • - 일상의 매니지먼트에 활용, 실천 할 수 있습니다. 귀사의 과제나 수강자의 상황에 맞춰서 설계해 드립니다.
  • - 참가자의 실제의 행동과 원리 원칙을 대비시키는 프로세스를 통하여, 행동변화를 일으킵니다.
  • - 그룹 다이나믹을 활용하여 참가자의 상호 학습 효과가 가능합니다.

원저작자 : (C) RECRUIT MANAGEMENT SOLUTIONS CO, LTD. All Rights Reserved

연수 프로그램(26h)
일정 1일차 2일차 3일차
시간 10:00 ~ 21:00 (9시간) 09:00 ~ 21:00 (10시간) 09:00 ~ 17:00 (7시간)
연수내용
  1. 1. 관리의 기초
    1. 1_1 관리자의 입장
    2. 1_2 관리자의 역할
    3. 1_3 관리자의 마음가짐
    4. 1_4 관리자와 조직
      • - 인간성의 존중
      • - 원리원칙의 존중
      • - 과학적 접근
      • - 원가(효율)에 대한 의식
      • - 건전한 판단
  2. 2. 관리와 조직
  3. 3. 학습내용 되돌아보기
  1. 1. 업무 관리(관리의 5대 기능)
    1. 1_1 계획
    2. 1_2 조직화(직무 분배)
    3. 1_3 지시
    4. 1_4 통제
    5. 1_5 조정
  2. 2. Case study - Part1
    1. 2_1 개선과 문제
    2. 2_2 문제해결
    3. 2_3 과학적 접근
    4. 2_4 관리의 원리원칙의 체험
  1. 1. Case study - Part2
  2. 2. 부하육성
    1. 2_1 인간 행동의 이해
      • - 다양한 인간관
      • - 동기부여의 방법
    2. 2_2 부하직원 육성 기본
      • - OJT란
    3. 2_3 관리자의 마음가짐
      • - 권한 이양
      • - 평가
  3. 3. 좋은 직장 만들기
    1. 3_1 좋은 직장 만들기
    2. 3_2 직장의 커뮤니케이션
      • - 적극적 경청
    3. 3_3 직장을 움직이는 리더십
      • - 리더십의 개발
  4. 4. 관리자 개발
    1. 4_1 스스로를 알기
    2. 4_2 자아상과 방어
    3. 4_3 조하리의 창
  5. 5. 개발 목표 설정
연수방법 이해 촉진 연습
Short Case
개인 연구
그룹 토의
전체 토의
트레이너 해설
이해 촉진 연습
Short Case
개인 연구
그룹 토의
전체 토의
트레이너 해설
이해 촉진 연습
Short Case
개인 연구
그룹 토의
전체 토의
트레이너 해설




리더십 개발 교육 (LDP)

LDP(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리더십 개발 교육

360° 서베이를 활용, 관리직으로서의 자신의 평소 행동이 주위 사람들에게 어떻게 비춰지고 있는지를 점검해 관리직으로서 요구되는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한 행동 지침을 파악합니다

  • 본 코스에서는 사전에 수강자 및 상사, 부하에게 앙케이트 조사를 실시 함으로서 수강자 자신의 리더십 특징을 명확히 해, 그 결과를 활용하면서 수강자 자신의 리더십의 현 상황을 점검해 갑니다.
연수의 목적
  • 1. 중간 관리자에게 요구되어 지는 리더십에 비추어 자신의 현재상황을 파악합니다.
  • 2. 보다 좋은 리더십을 발휘하기위한 행동지침을 명확히가지고 행동변용을 위한 동기부여를 촉진합니다.
연수대상 조직의 중간 관리자
연수일정 2~3일
적정 인원수 2일 코스 6~10명, 3일 코스 : 6~12명
실시요금 별도 견적. 페이지 하단의 [문의하기]버튼을 클릭하여 문의해주세요.
연수테마 조직의 성과를 이끌어 내기 위한 리더십을 발휘를 위해 행동변화를 촉진한다.
01
관리직으로서
요구되는 리더십을 배운다.
요망성 기능, 공감성 기능 등
관리직으로서 필요한 주위에 대한
영향력이나 행동 지침의
전체상을 이해한다.
02
주위 사람들의 눈에 비춰진
자신의 리더십의 특징을 파악한다.
기대되는 역할 행동을 집약한
[리더십서베이]를 이용, 자신의 리더십의
특징, 주위 사람들의 인식과의
차이를 파악한다.
03
목표를 설정해 리더로서의
행동개발 계획을 생각한다.
배우고 깨달은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자신의
리더상을 설정
실현을 위한 방안을 정립한다.
프로그램의 장점
  • - 360˚ 서베이 데이터를 바탕으로한 리더십개발 연수

    이론이나 지식이 아닌 자신의 실제 행동에 관한 데이터를 재료로 자신의 평소행동에 대한 자신의 인식과 주위사람(상사,부하)의 인식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리더십의 현상파악과 향후의 행동변화를 향한 동기부여를 합니다.

  • - 현실과 직장과의 연결성을 중요시하는 연수

    연수에서는 각 수강자의 직장의 생생한 현실을 다루고 연수성과가 직장에서의 실천으로 종결되도록 짜여져 있습니다. 또한 참가자의 상사,부하에게도
    360˚ 서베이에 대한 협력을 받기때문에 직장멤버를 참여시킨 형태의 action이 가능합니다.

  • - 구조화된 프로그램

    행동과학이론을 바탕으로 연수중의 수강생의 변화과정과 그룹의 발달 과정을 예측해 구조화된 프로그램입니다. 수강자의 특성이나 트레이너의 역량에
    따라 연수효과가 좌우되지 않습니다. 안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짜여져 있습니다.

  • - 수강자가 주체가 되는 프로그램의 전개

    이상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수강자가 주체적으로 데이터 분석결과나 다른 참가 멤버의 피드백을 받아들여 행동변화의 의욕을
    가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의 전개가 짜여져있습니다.

  • - 연수 follow-up이나 성과 확인이 용이

    태도 ,행동의 변화가 한번의 연수로 정착되기는 어렵습니다. LDP에서는 360˚ 서베이의 재실시나 follow-up미팅을 통해 연수 성과를 계속 확인하고
    성과의 정착을 지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일정 1일차 2일차 3일차
09:00   (첫날은 10:00에 시작)
  • 오리엔테이션
  • 자기소개
  • 그룹연구 I

    - 현상의 다면 점검

  • 리뷰(지금까지를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나아갈 바를 생각한다.)
  • 개인연구Ⅱ

    - 개발 계획의 입안

12:00~13:00 점심 점심 점심
18:00 종료
  • 리더십에 대한 해설
  • 개인연구Ⅰ

    - 현상의 분석

  • 오전에 이어서
  • 그룹연구 Ⅱ

    - 개발 계획의 검토

  • 해설 및 연구 성과의 활용법
  • 정리, 앙케트 실시
    (마지막 날은 17:00 종료)
STEP 01
자기 인지(현상의 파악)와
자기 통찰(객관적, 다면적 점검)

리더십 서베이의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리더십의 현 상황을
면밀히 분석한 후 그룹 토의를 통해
타인의 의견을 수용함으로써
한층 다면적으로 고찰해 간다.

STEP 02
목표로 하는
리더상의 명확화

자신이 목표로 하는
리더상을 생각해 그에
따른 역할 인식을 명확히 한다.

STEP 03
리더십 혁신을 위한
개발 계획의 입안

리더로서의 목표를 명확히
한 후, 실현을 위한 개발 계획을 세운다.
2~3명의 그룹을 만들어 서로의
개발 계획의 유효성, 타당성을
검토하고 실행의 가능성을 전망한다.

STEP 04
직장에서의 실천과
연수 되돌아 보기

연수가 끝난 후 직장에 돌아가서
상사에게 보고를 하고,
개발 계획의 실행,
점검 및 직장 내 미팅을 실시한다.

수강자의 목소리
  • - 내가 생각하는 나와 남이 생각하는 내가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았다. 이를 매칭시켜 가는 것이 직장 생활에 있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준 연수였다.
  • - 주어진 역할과 자신의 가치관 속에서 자기 나름대로의 리더십을 가지기란 쉽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주위 사람들의 생각을 알게 되면서 생각하는
       여유와 방법이 보이기 시작했단 느낌이 든다.
  • - 평소 드러내지 않는 마음 속 깊은 곳의 감정까지 자연스레 드러내게 이끌어 주어서, 연수라는 기회를 통해 내 자신을 냉정히 되돌아보고 나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보는 좋은 기회를 얻었다.
  • - 주위(직장)를 둘러보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서로에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 가야 할 필요성을 깨달았다.
  • - 이 연수에 참가하고 남이 있기에 내가 있다는 것을 크게 실감했다.또 다른 사람은 나에게 있어 거울이기도 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HRM-Q (목표설정, 평가자 교육)

1. 개요

[HRM Quest가 요구되는 배경] 평가 제도는 실적 향상 · 인재육성을 함께 실현하는 매니지먼트 그 자체



평가제도는 매니지먼트의 실천 사이클
평가 제도는 인사제도의 운용 목적만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실적 향상과 인재육성을 함께 실현하는 매니지먼트의 P-D-S 사이클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니지먼트의 기능 향상을 위해
매니저는 기술 혁신 ∙스피드 업, 매니지먼트의 대상의 다양화, 전문분화의 진전,내부 체제의 강화, 실적 압력 등의 증대 등 어려운 현실 환경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실적을 높여 나가는 것은 막대한 파워를 들여야만 하는 일이고, 도저히 인재육성까지 신경 쓸 수가 없어.라고 말하는 매니저도 있습니다.
「매일 매일이 너무나 바쁘기 때문에 평가를 위한 시간을 따로 할애할 수 없어」 「평가 기준이 애매하고, 왜 인사는 좀 더 상세하고 객관적인 기준을 정해놓고 있지 않는 것일까」
「피드백 면담으로 부하를 납득시킬 수 있을까 의 걱정」 등 … 하지만 이러한 환경이야 말로 더욱 더 MBO ∙ 평가 제도가 본래의 매니지먼트를
기능(機能)시켜 가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으로 될 수 있습니다.




[HRM Quest의 목적] 평가 제도의 효과적 활용으로 매니지먼트 레벨을 향상시킨다.



HRM Quest 트레이닝 프로그램 목적
본 연수에서는 수강자인 매니저가 평가 제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매니지먼트 레벨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평가 제도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
평가 제도의 본래 목적 · 의의 이해
- 평가의 본래 목적을 이해한다.
- 평가 제도는 인재육성이나 실적 향상을 함께
  실현시키는 단계라는 점을 체감한다.
부하 육성의 실천력을 익힌다
- 목표설정을 통해 멤버를 지도
· 육성하는 실천적인 스킬을 익힌다.
- 부하의 성장, 실적 향상으로 연결할 수
  있는 피드백의 스킬을 익힌다.
목표 설정 · 평가의 포인트를 배운다
- 전략 실현을 향한 목표 설정의 시점을 배운다.
- 평가 운용의 중요 장면을 체험하고,
  평가 시에 중시하는 포인트를 배운다.
상기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한 HRM Quest 3가지 포인트
  1. 01 3 Step∙learning
    지식 학습에 치우치지않는다.
  2. 02 본질적으로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체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3. 03 매니지먼트 사이클에 맞춘 연수
    라인업과 프로그램 운영 목표설정·
    평가 시, 상호간의 중요성을 실감한다.




2. MBO 목표설정 교육

MBO를 통해, 본래의 매니지먼트의 실천을 목표로 한다.



목표 설정은 매니지먼트의 질을 높이는 중요 장면
목표 설정은, “조직의 요청”과 “멤버의 성장”을 매니저 자신이 의식적으로 실현시켜 가는 중요한 매니지먼트 프로세스입니다.
매니저가 조직의 방향성을 정하고, 부하를 육성하는 기회 그 자체를 뜻합니다.
목표 설정 시 중시하는 포인트를 학습한다
이 연수에서는 매니지먼트 법을 스스로 파악하고 , 목표 설정 시 중요 포인트를 학습합니다.
① MBO(목표와 자기 관리에 의한 매니지먼트)의 목적·의의에 대해 이해하고,추진 주체자로서의 기본적인 자세와 스킬을 익혀 나간다
     · 본래의(매니지먼트로서의) MBO의 목적·의의 등 기본적인 사고방식을 실감나게 이해해 갑니다.
     · 자가 매니지먼트를 실시할 수 있도록, MBO에 진지한 자세로 임하게 합니다.
② 전략 실현을 향한 바람직한 목표 설정의 시점·유의점을 학습한다.
     · 자 조직의 조직 목적을 고려하여 조직 목표가 가지는 의미를 부여하는 단계를 체험을 통해 학습합니다. 
     · 본인의 의사를 갖고 조직 목표를 설정하여 개인 목표로 전개하는 것이 전략 실현에 불가결한 것임을 실감합니다.
③ 목표 설정은 부하 육성의 절호의 기회라고 판단하고, 실천 의욕을 높인다.
     · 부하에게 갖는 기대 목표 설정의 스텝을 체험하고, 목표 설정을 부하 육성의 절호의 찬스로 하는 사고방식과 유의점을 학습합니다.
     · 목표 설정 면담을 일부 체험함 으로서, 부하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유의점을 학습하고, 실천을 위한 의욕을 높입니다.




[MBO 목표 설정 교육 표준 프로그램] 집합 형의 「 1박 2일 코스 」를 준비



케이스와 자사 소재를 기초로 구성
단순한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체험에 비추어 매니저의 의욕을 높이고 실천적인 스킬을 익혀나가도록 합니다
1박 2일 코스
A
  1. ① 연수의 목적·목적을 명확히 한다.
  2. ② 매니저로서의 생각을 수강자 사이에서 공유한다.
B
  1. ① 목표 설정의 의미, 조직의 방향 설정이나 멤버 매니지먼트의 목표 설정 의미를 생각한다.
  2. ② MBO의 기본적인 생각과 진행방식을 이해한다.
C
  1. ① 조직 목표 설정의 프로세스를 체험하고, 조직 방향 설정에 전략 추진을 위해 필요한 자세·스킬을 익힌다.
  2. ② 기대 목표의 프로세스를 체험하고, “조직의 요청”과“개인의 욕구” 통합이라고 하는 시점을 얻는다.
         기대를 거는 것이 멤버의 성장 촉진에 중요한 매니지먼트이라는 것을 이해한다.
  3. ③ 조직 목표나 멤버의 기대에 부응하여, 구체적인 목표를 기술할 때 유의점 등을 확인한다.
D
  1. ① 실제 자 조직의 목표를 설정해 보는 것으로 조직 목표 설정의 실감을 얻는다.
  2. ② 실제 멤버에게 기대 목표를 설정해 보는 것으로, 통합 매니지먼트의 실감을 얻는다.
E
  1. ① 면담은 매니지먼트의 중요한 기회라는 점을 이해하고, 그 때의 기본적인 자세·스킬 등을 익힌다.
  2. ② 롤 플레잉을 통해 실천적 스킬을 익힘과 동시에, 자신의 과제를 실감한다.
  • 연수 참가 전에, 미들 케이스의 읽기 등의 사전 과제가 있습니다.
  • 상기는 프로그램의 예입니다. 도중, 점심식사·저녁 식사가 포함됩니다. 개시·종류시간의 변경도 됩니다.
  • 자세한 것은 폐사 영업 담당 혹은 서비스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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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가자 교육

평가를 통해 각자의 과제를 명확화 하고, 인재육성과 모티베이션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매니지먼트에서의 인사 평가의 의미 ∙ 목적을 실감한다.
평가 제도의 운용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 이 아닌, 효과적 매니지먼트를 하기 위한 효과적 기회로 파악한다는 시점을 제공합니다.
평가 시 중시하는 포인트를 배운다.
① 평가 운용에 중요한 「조정」 을 중시
  「제도의 완전성이나 평가의 객관성 추구만으로는, 적절하며 납득 감 있는 평가 실시가 어려운 것이 현상(現狀)입니다.
② 실적평가와 행동 평가
    실적평가에서는 적절한 목표 설정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주며 동시에, 평가 「조정」 시에 필요한 관점을 학습합니다.
    행동 평가에서는, 평가 항목의 이해나 평가 기준을 이해하고, 부하가 평가 해야 할 행동 사실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의 중요함을 이해하게 됩니다.
    또한, 부하의 개성(강점∙약점)을 파악하고, 어떻게 하면 더 성장해 나갈 것인지 사고 방식을 넓혀 나갑니다.
부하의 성장, 실적 향상으로 연결되는 평가 면담
평가 결과는 본인에게 피드백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결과를 전하는 것만이 목적은 아닙니다. 해당 기간을 반복하여 회고하고, 차 회 주력해야 할 목표나 과제를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담의 장소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장소라고 해 두고, 연습이나 롤 플레아를 통해, 실천적인 스킬을 익혀 나갑니다




[평가자 교육 표준 프로그램] 집합 형의「 1박 2일 코스 」준비



케이스와 자사 소재를 기초로 구성
단순한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체험에 비추어 매니저의 의욕을 높이고 실천적인 스킬을 익혀나가도록 합니다
1박 2일 코스
A
  1. ① 연수의 목적·목표를 명확하게 한다.
B
  1. ① 평가자로서의 생각을 수강자 들끼리 공유한다.
  2. ②「평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정리한다.
C
  1. ① 인사 평가의 목적이나 생각 등, 매니저가 평가자로서 갖추고 있어야 할 기본을 학습한다.
  2. ② 평가 운용에 있어서의 포인트를 학습한다.
D
  1. ① 비디오 케이스를 이용하여, 실적평가를 실시 시의 생각, 자세를 학습한다.
E
  1. ① 행동 평가의 생각과 평가 항목을 이해한다.
  2. ② 행동 사실이란 무엇인가, 그 의미를 파악한다.
  3. ③ 몇 개의 평가 항목에 대해, 근거가 될 만한 사실을 파악하는 방법을 정리, 조정한다.
  4. ④ 그룹 내에서 평가 단계에 대해 조정회의를 실시하고, 행동 평가 조정 시의 시점·기준을 잡는다.
F
  1. ① 실제 자신의 부하를 소재로 함으로써, 행동평가의 리얼리티를 느낀다.
  2. ② 부하의 육성 과제를 정리 함으로서, 평가를 육성으로 연결하는 감각을 잡는다.
G
  1. ① 비디오 케이스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평가 면담 자세와 기본 스킬을 습득한다.
  2. ② 롤 플레잉을 통한 실천적인 스킬을 익히며, 자신의 과제를 실감한다.
  • 연수 참가 전에, 미들 케이스의 읽기 등의 사전 과제가 있습니다.
  • 상기는 프로그램의 예입니다. 도중, 점심식사·저녁 식사가 포함됩니다. 개시·종류시간의 변경도 됩니다.
  • 자세한 것은 아인스파트너 영업 담당자에게 문의해 주세요.(02-523-3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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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말하기∙보기 교육(Human Skill)

휴먼 스킬 강화/상호 피드백에 의한 피드백 능력, 대인 감수성 강화 교육

연수의 목적 「듣기와 묻기」「말하기」「보기」의 3가지 휴먼 스킬의 기본을 습득해 직장에서의 피드백 능력 및 대인 감수성을 강화합니다.
연수대상 사원, 매니저, 사내 교육 담당자(강사), 프로젝트 리더
연수일정 표준 2일 X 3회 시리즈 (프로그램 중간에 직장 실천 기간을 설정)
적정 인원수 10 명
실시요금 별도 견적. 페이지 하단의 [문의하기]버튼을 클릭하여 문의해주세요.
제공형태 1개 단독사 실시
연수테마
  • - 휴먼 스킬의 토대(Literacy)가 되는「듣기와 묻기」「말하기」「보기」의 3가지 스킬을 습득합니다.
    「듣기와 묻기」「말하기」「보기」의 각 프로그램에서는 롤 플레이와 피드백을 다양하게 이용해 구조적인 프로세스를 밟아 감으로써 스킬 습득의
    확률을 높여 갑니다.
  • - 다른 사람과 솔직하게 대화하는 과정을 통해 피드백 능력을 키우고 자기 이해와 대인 감수성의 향상을 촉진합니다.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트레이닝이 아닌, 트레이너 및 그룹 멤버의 솔직한 피드백에 의해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파악”하는 자기 이해를 촉진하며,
    다른 그룹 멤버와의 롤 플레이를 통해 대인 감수성을 강화해 갑니다.
  • - 트레이닝 현장과 직장을 연결해 직장에서의 실천력을 높입니다.
    「듣기와 묻기」「말하기」「보기」의 각 프로그램 중간에 직장 실천 기간을 설정해, 각종 스킬 획득을 되돌아 봄으로서 직장 실천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프로그램의 구조
연수프로그램과
진행 방법

아래는 표준적인 프로그램의 예입니다. 고객의 상황에 따라 시작, 종료 시간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문의해 주십시오.


「듣기와 묻기」프로그램
일정 1일차 2일차
09:00
  • 오리엔테이션
  • 「 듣기와 묻기」의 중요성
  • 「 듣기」의 실습
    • - 롤 플레이
12:00~13:00 점심 점심
18:00 종료
  • 「 적극적인 경청」의 실습
    • - 레벨Ⅰ 실습
    • - 레벨Ⅱ 실습
    • - 토의 「사람은 왜 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 걸까」
    • - 레벨Ⅲ 실습
    • - 자신의 과제 정리
  • 「 묻기」의 실습
    • - 질문의 기법
    • - 롤 플레이
  • 「 듣기와 묻기」행동 개발
    • - 계획의 작성 및 정리
프로그램의 목적
  1. ① 「 듣기와 묻기」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2. ② 「 듣기와 묻기」에 있어 포인트를 이해하고 스킬을 향상시킨다.
  3. ③ 「 듣기와 묻기」에 있어 자신의 과제를 명확히 한다.

「말하기」프로그램
일정 1일차 2일차
09:00
  • 오리엔테이션
  • 지난 연수「듣기와 묻기」의 되돌아보기
  • 「말하기」기초Ⅱ
    • - 롤 플레이
  • 「말하기」기초Ⅲ
    • - 롤 플레이
12:00~13:00 점심 점심
18:00 종료
  • 도입 실습
    • - 자신의「말할 때」의 특징을 파악한다
  • 테마 실습
    • - 「말하기」의 기본 확인
  • 말하기」기초Ⅰ
    • - 롤 플레이
  • 「말하기」기초Ⅱ 준비
  • 「묻기」의 실습
    • - 질문의 기법
    • - 롤 플레이
  • 「듣기와 묻기」행동 개발
    • - 계획의 작성 및 정리
프로그램의 목적
  1. ① 「말하기」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2. ② 「말하기」에 있어 포인트를 이해하고 스킬을 향상시킨다.
  3. ③ 「말하기」에 있어 자신의 과제를 명확히 한다.

*「말하기」의 스킬 습득을 더욱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수강자 한 사람 한 사람의 롤 플레이를 비디오로 촬영해 연수 중에 서로의 특징을 확인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기자재는 각 사에서 준비해 주십시오.)


「보기」프로그램
일정 1일차 2일차
09:00
  • 오리엔테이션
  • 지난 연수「말하기」의 되돌아보기
  • 「미팅을 소재로 한「듣기와 묻기·말하기·보기」의
    종합 실습
    • - 미팅의 진행 방법 준비
    • - 미팅 실습①
    • - 미팅 실습②
12:00~13:00 점심 점심
18:00 종료
  • 「보기」의 실습
  • 「프로세스」에 대한대책
    • - 롤 플레이
  • 강의
    • - 회의의 진행 방법
    • - 미팅 실습③
    • - 미팅 실습④
    • - 미팅 실습⑤
  • 「보기」행동 개발 계획의 작성 및 정리
프로그램의 목적
  1. ① 「집단의 프로세스를 보는」스킬을 높이기 위한 포인트를 파악한다.
  2. ② 「듣기와 묻기」「말하기」「보기」 의 스킬을 이용한「회의의 진행 방법」 을 숙지한다.
  3. ③ 「보기」 에 있어 자신의 과제를 명확히 한다.
수강자의 목소리
  • - 자신의 스킬(듣기와 묻기,말하기,보기)의 레벨이 연수 과정에서의 실습을 통해 향상 되는 것을 실감 했다.
  • - 연수를 마친 후 부하의 행동을 유심히 보고 피드백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 프로젝트를 운영할 때 어떤 것을 주시해야 하는지 포인트가 명확해져, 미팅이나 프로젝트의 생산성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
  • - 집사람에게 “내 얘기에 귀를 기울여 주는군요. 오랜 동안 변하지 않던 당신이 정말 이번 기회에 변했어요” 라는 말을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