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스파트너 - 리더십 교육 (경영진 교육)

교육

조직개발을 위한 개인의 행동변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계층(매니지먼트, 리더십)

계층별 기대역할을
체험적으로 인식하게 합니다.

리더십 코칭

리더십 코칭을 통해 자신의 리더십 행동을 개발하고,
주체적이고 실질적인 행동변화를 통해 조직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리더십 코칭의 배경
리더의 육성의 필요성

조직을 둘러싼 사업 환경은 더욱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워라밸, 포스트 코로나, 재택근무 확산 등)
리더는 이러한 환경 속에서 주체적이고 실질적인 행동 변화가 요구되며 이러한 리더십 향상을 통해 조직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합니다.
코칭에서는 매니지먼트, 의사결정, 문제 해결, 조직 관리 등 다양한 리더십 역량을 개발하여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리더십 코칭의 필요성
  1. 1. 리더는 지속적인 조직 성장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예측이 불가능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현재 시대에서 리더의 개개인의 역량 향상은 지속적인 조직 발전은 기업의 필수요소이다.
  2. 2. 리더의 역할과 방법에 대해 배운 경험이 없다.      자신이 생각하는 리더의 역할과 조직에서 요구하는 리더의 역할의 차이가 있다.
         리더의 역할과 리더십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워 자신만의 리더십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한다.
  3. 3. 자신의 리더십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다.      자신이 잘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 전문 트레이너의 상담과 지원으로 리더로서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4. 4.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발휘한다.      리더들은 조직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존재이다. 리더들의 코칭을 통해 성장하여 행동 변화를 바탕으로 조직의 변화와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조직에서 리더에게 기대하는 역할
  • 기업의 미션 및 핵심가치를 구성원들에게 전파하고 행동을 유도하는 변화관리
  • 조직의 중장기적 방향성 설정을 위한 주체적인 의사결정
  • 효과적인 매니지먼트 실현을 통한 조직의 성과 창출 및 조직 관리
  • 조직 문화 구축 및 개선의 Change Agency
  •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를 통한 부하육성 및 사람관리
리더십 코칭 준비 (Pre)
  • HR, 경영과 미팅을 통해 코칭의 목적 명확화
  • 조직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코칭 프로그램 구조 설정
  • 1:1 코칭 or 그룹 코칭, 교육 등 리더 육성 특성에 맞는 코칭 기법 제안
  • 코칭 대상자와 인터뷰를 통해 기대 사항 및 우려 사항 청취
리더십 진단 코칭(On)
  • 리더십 진단을 통해 도출된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대상자의 리더십 강점 /약점을
    분석하여 개발 포인트를 추출
  • 코칭 대상자의 필요 리더십 역량을 바탕으로 맞춤 코칭 진행
  • 전문 인재 개발 트레이너의 상담으로 사업, 경영, 업무, 조직, 멤버, 동기부여 등 다양한 고민들에 대한 불안감 해소
  • 현업에서 실행할 개인별 리더십 개발 계획 수립 및 행동 개발 촉진 지원
진단 툴 : 리더십 다면진단, 어세스먼트 등 다수
테마 코칭(On)
  • 조직에서 기대하는 바람직한 리더의 역할을 분석하여 코칭의 주제를 선정
  • 조직의 사업 환경, 현재 상황, 바람직한 조직의 모습을 청취 분석하여 코칭 컨텐츠
    및 프로세스 구성
  • 그룹 코칭 이후 조직의 우선순위 과제 확인 및 개인별 코칭 진행 여부 확인
  • 현업에서 실행할 개인별 리더십 개발 계획 수립 및 행동 개발 촉진 지원

코칭 이후 (POST)

지속적인 FU
코칭 이후 기업별 개별 솔루션 프로듀서의 지속적인 FU 진행 (Q&A, 이메일링, 사후 진척 상황 확인 등)
보고회 진행
코칭의 배경, 목적, 성과, 개인(조직)의 과제, 대상자의 특징 등 경영진, HR에 공유하여 향후 솔루션에 대한 제언




진단 코칭 진행 예시 1 다면평가

개인별 리더십 진단을 통해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리더들의 공통/개인 과제를 도출하고, 그 결과를 개인별로 분석하여 코칭에 활용합니다.

리더십 진단
아인스파트너의 리더십 진단 항목을 활용하여 대상자의 평소 직장에서의 리더십 행동을 확인합니다
개인별 리더십 분석
리더십 진단 데이터와 타인 피드백을 바탕으로 자신의 리더십 행동을 되돌아보고, 자신의 리더십을 점검할 기회를 갖습니다.
리더십 코칭 피드백
전문가와 1:1 코칭을 통해 수강생과 공감하고 상담하는 과정을 통해 현재의 고민, 어려움, 과제 등을 상담하고 바람직한 리더상에 대해 논의하며 개인별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맞춤 리더십역량 개발
수강생의 리더십 특징을 토대로 리더십 개발 테마를 설정하고, 향후 조직에서 기대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 계획을 수립합니다.
진단 후 과제 설정 예시
바람직한 모습
  1. 1.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잠재력이나 개성을 읽어내고 살아나게 한다.
  2. 2. 부하 성장을 위한 코칭 및 피드백을 실시한다.
  3. 3. 상사에게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을 제안하고 긍정적인 자극이나 영향을 준다.
  4. 4. 중간관리자로서 회사와 직원/ 상하관계 등에서 적정한 가교 역할을 수행한다.

갭을 좁히기 위하여

현실의 모습
  1. 1. 아직 부하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이해가 미흡하다.
  2. 2. 부하들의 신뢰가 미흡하다.
  3. 3. 자신의 생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다.
  4. 4.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 하고 넓은 시야를 바탕으로 관계자들과 소통할 수 있다.
학습해야 할 컨텐츠 예시
  1. 1. 사람(부하)을 이해하는 관점의 학습
    • 부하의 인간성 존중과 사람의 이해
    • 부하에 맞는 업무부과
    • 권한 이향과 직무로테이션
    • 인적자원 맵
  2. 2. 부하에 대한 피드백/코칭 학습
    • 피드백의 5단계 스킬 습득
    • 질문을 통한 부하 코칭
    • 효과적으로 말하기

※목적에 따라 다양한 리더십 테마별로 코칭 가능



진단 코칭 진행 예시 2 어세스먼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코칭

코칭 프로세스
내용 포인트
① 도입
  • 어세스먼트 감상 확인 (본인)
  • 상사 의견 확인
  • 상사 부하의 관계성 확인
② 결과 피드백
  • 어세스먼트 사실을 기초로 한 피드백
  • 위화감이 없는지 확인
  • 본인, 상사가 각각 평소에 느끼는 차이점이나 공통점 확인
③ 실천 과제 특정
  • 과제 협의
  • 본인 의사 여부 확인
  • 조직 전략 실현으로 이어지는지 확인
④ 실천 계획 검토
  • 실천 검토
  • 실천 장면을 그려본다
  • 상사의 관여, 관계의 명확화




테마 코칭 진행 테마

조직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리더의 역할과 방법론을 테마에 맞춰 그룹 또는 개인별 코칭을 진행합니다

리더십 코칭 테마
  • 성과관리
  • 의사결정력
  • 비전제시 및 공유
  • 혁신 주도
  • 대인관계
  • 전략적 사고
  • 문제 해결력
  • 조직관리
  • 부하 육성
  • 커뮤니케이션

※ 이외에도 리더십을 주제로 한 다양한 영역에서 코칭 또는 그룹 워크숍 진행이 가능합니다.

테마 코칭 진행 테마 진행 사례 예
인적 측면의 매니지먼트
  • 업무적 측면과 인적 측면의 통합
  • 조직의 요청과 부하의 욕구 통합
  • 부하의 자율성과 의욕을 고려한
  • 매니지먼트 사이클의 운용
  • 인간성의 존중과 인간행동의 이해
OJT 부하육성
  • 부하의 이해(지식,기능,태도)
  • Job Enrichment/Enlargement
  • OJT 부하육성계획의 수립
과학적 접근과 문제해결
  • 구체적인 사실에 입각한다.
  • 논리적인 표현력
  • 문제해결의 프로세스
    - 문제-원인-대책의 목적-대책
상호존중의 소통 촉진
  • EGO Gram Analysis
  • 적극적 경청의 스킬
  • 질문의 7가지 힘
  • 효과적인 전달의 스킬
  • 회의진행-프로세스 보기/개입하기
코칭과 피드백 스킬
  • 매니지먼트 사이클에서 부하에 대한 보고-연락-상담
  • 목표설정에서의 부하 코칭
  • 평가할 때의 유의점 /피드백
  • 평가를 육성으로 연결하는 포인트
영향력을 높여가기 위하여
  • 사물을 보는 자기 관점의 이해
  • 대처 : 대증요법과 문제(과제) 형성
  • 결정과 대처를 통해 주변에 미치는 파급효과와 영향의 범위를 넓힌다.




리더십 코칭 진행 후기

  • 자신을 객관적 입장에서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유용했다.
  • 본인과 직원 간의 괴리확인 및 본인의 위치파악을 통한 개선점을 확인하는 시간이었다.
  • 자신의 의사결정 방식이 동일한 위치의 제3자에게 어떻게 보여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다.
  • 현재 우리 조직의 현황과 다른 조직의 문제 등을 알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
  • 회사의 지원을 기다리는 것이 아닌 나의 마음(실행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 기존 생각의 틀을 바꿀 수 있었고, 팀운영에 대해 한번 더 깊게 생각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다.
  • 지금까지 자신의 역할은 “부하를 통솔하고 지시 받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스스로 Top에게 행동하고 전략 입안, 과제제기 하는” 필요성을 알게 되었다.
  • 주위가 원하는 것은 부서장이 됐으니 “이전처럼 일을 갖지 말고 부하에게 맡겨라”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부하는 육성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 이제껏 부서장으로써 팀워크와 일체감 등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왔지만 그것이 갈등을 꺼리는 직장 풍토를 만들어 온 것 같다. 이후에는 부딪히며 의견주장 을 할 수 있는 풍토 만들기로 전환하고 싶다.
    도전에 의한 실패를 인정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듣기∙말하기∙보기 교육(Human Skill)

휴먼 스킬 강화/상호 피드백에 의한 피드백 능력, 대인 감수성 강화 교육

연수의 목적 「듣기와 묻기」「말하기」「보기」의 3가지 휴먼 스킬의 기본을 습득해 직장에서의 피드백 능력 및 대인 감수성을 강화합니다.
연수대상 사원, 매니저, 사내 교육 담당자(강사), 프로젝트 리더
연수일정 표준 2일 X 3회 시리즈 (프로그램 중간에 직장 실천 기간을 설정)
적정 인원수 10 명
실시요금 별도 견적. 페이지 하단의 [문의하기]버튼을 클릭하여 문의해주세요.
제공형태 1개 단독사 실시
연수테마
  • - 휴먼 스킬의 토대(Literacy)가 되는「듣기와 묻기」「말하기」「보기」의 3가지 스킬을 습득합니다.
    「듣기와 묻기」「말하기」「보기」의 각 프로그램에서는 롤 플레이와 피드백을 다양하게 이용해 구조적인 프로세스를 밟아 감으로써 스킬 습득의
    확률을 높여 갑니다.
  • - 다른 사람과 솔직하게 대화하는 과정을 통해 피드백 능력을 키우고 자기 이해와 대인 감수성의 향상을 촉진합니다.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트레이닝이 아닌, 트레이너 및 그룹 멤버의 솔직한 피드백에 의해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파악”하는 자기 이해를 촉진하며,
    다른 그룹 멤버와의 롤 플레이를 통해 대인 감수성을 강화해 갑니다.
  • - 트레이닝 현장과 직장을 연결해 직장에서의 실천력을 높입니다.
    「듣기와 묻기」「말하기」「보기」의 각 프로그램 중간에 직장 실천 기간을 설정해, 각종 스킬 획득을 되돌아 봄으로서 직장 실천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프로그램의 구조
연수프로그램과
진행 방법

아래는 표준적인 프로그램의 예입니다. 고객의 상황에 따라 시작, 종료 시간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문의해 주십시오.


「듣기와 묻기」프로그램
일정 1일차 2일차
09:00
  • 오리엔테이션
  • 「 듣기와 묻기」의 중요성
  • 「 듣기」의 실습
    • - 롤 플레이
12:00~13:00 점심 점심
18:00 종료
  • 「 적극적인 경청」의 실습
    • - 레벨Ⅰ 실습
    • - 레벨Ⅱ 실습
    • - 토의 「사람은 왜 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 걸까」
    • - 레벨Ⅲ 실습
    • - 자신의 과제 정리
  • 「 묻기」의 실습
    • - 질문의 기법
    • - 롤 플레이
  • 「 듣기와 묻기」행동 개발
    • - 계획의 작성 및 정리
프로그램의 목적
  1. ① 「 듣기와 묻기」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2. ② 「 듣기와 묻기」에 있어 포인트를 이해하고 스킬을 향상시킨다.
  3. ③ 「 듣기와 묻기」에 있어 자신의 과제를 명확히 한다.

「말하기」프로그램
일정 1일차 2일차
09:00
  • 오리엔테이션
  • 지난 연수「듣기와 묻기」의 되돌아보기
  • 「말하기」기초Ⅱ
    • - 롤 플레이
  • 「말하기」기초Ⅲ
    • - 롤 플레이
12:00~13:00 점심 점심
18:00 종료
  • 도입 실습
    • - 자신의「말할 때」의 특징을 파악한다
  • 테마 실습
    • - 「말하기」의 기본 확인
  • 말하기」기초Ⅰ
    • - 롤 플레이
  • 「말하기」기초Ⅱ 준비
  • 「묻기」의 실습
    • - 질문의 기법
    • - 롤 플레이
  • 「듣기와 묻기」행동 개발
    • - 계획의 작성 및 정리
프로그램의 목적
  1. ① 「말하기」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2. ② 「말하기」에 있어 포인트를 이해하고 스킬을 향상시킨다.
  3. ③ 「말하기」에 있어 자신의 과제를 명확히 한다.

*「말하기」의 스킬 습득을 더욱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수강자 한 사람 한 사람의 롤 플레이를 비디오로 촬영해 연수 중에 서로의 특징을 확인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기자재는 각 사에서 준비해 주십시오.)


「보기」프로그램
일정 1일차 2일차
09:00
  • 오리엔테이션
  • 지난 연수「말하기」의 되돌아보기
  • 「미팅을 소재로 한「듣기와 묻기·말하기·보기」의
    종합 실습
    • - 미팅의 진행 방법 준비
    • - 미팅 실습①
    • - 미팅 실습②
12:00~13:00 점심 점심
18:00 종료
  • 「보기」의 실습
  • 「프로세스」에 대한대책
    • - 롤 플레이
  • 강의
    • - 회의의 진행 방법
    • - 미팅 실습③
    • - 미팅 실습④
    • - 미팅 실습⑤
  • 「보기」행동 개발 계획의 작성 및 정리
프로그램의 목적
  1. ① 「집단의 프로세스를 보는」스킬을 높이기 위한 포인트를 파악한다.
  2. ② 「듣기와 묻기」「말하기」「보기」 의 스킬을 이용한「회의의 진행 방법」 을 숙지한다.
  3. ③ 「보기」 에 있어 자신의 과제를 명확히 한다.
수강자의 목소리
  • - 자신의 스킬(듣기와 묻기,말하기,보기)의 레벨이 연수 과정에서의 실습을 통해 향상 되는 것을 실감 했다.
  • - 연수를 마친 후 부하의 행동을 유심히 보고 피드백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 프로젝트를 운영할 때 어떤 것을 주시해야 하는지 포인트가 명확해져, 미팅이나 프로젝트의 생산성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
  • - 집사람에게 “내 얘기에 귀를 기울여 주는군요. 오랜 동안 변하지 않던 당신이 정말 이번 기회에 변했어요” 라는 말을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