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인사제도의 성공적인 이행 및 정착을 위해 필요한 것
등록인 이윤행 등록일 2018.01.26

인사제도의 성공적인 이행 및 정착을 위해 필요한 것

아인스파트너 이윤행 책임컨설턴트 작성

 

 컨설팅 프로젝트에서 중요하고도 어려운 일은 결과물에 대해 직원들의 적극적 참여와 지지를 얻어내는 것이다. 특히나 직원들이 직접적인 이해관계자가 되는 인사제도 컨설팅에서는 더욱더 중요하며 직원들의 지지 여부가 새로운 인사제도의 성공적 정착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인사제도가 직원들의 납득이나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직원들에게 만족스러운 요소로만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그러한 것은 사실상 어렵다고 하는 담당자를 간혹 볼 수 있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다. 때론 그 결과물이 전적으로 마음에 들지는 않더라도 받아 들이는 경우가 있고 반대로 긍정적인 결과가 예상되는데도 불구하고 부정적으로 행동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사람들은 결과를 중요시하지만 그 결과를 만들어 내는 과정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분명히 자신에게 이익이 있지만 공정성이 확보되지 않았을 때는 그 이익마저 포기해 버리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많은 기업에서 인사제도를 개선, 개혁하는 긍극적인 목적에는 직원들이 일에 몰두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여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인사제도는 자신이 노력만 한다면 지금보다 더 매력있고, 이득이 커지도록 설계되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인사제도를 흔쾌히 받아들이는 직원은 많지 않다.

이러한 현상은 합리적인 측면으로만 접근해서는 설명되지 않고 공정한 절차(fair process)라는 행동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공정한 절차에는 세가지 원칙이 있다.

1.     참여 :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생각을 물어보고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나 가정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참여는 경영진이 구성원들과 그들의 아이디어를 존중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집단지성을 키운다. 이런 과정을 통해 의사결정이 내려지고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실행에 헌신한다.

2.     설명 : 최종 의사결정 뒤에 있는 논리를 분명하게 이해시킨다. 설명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경영진은 직원들의 의견이 고려됐고 회사의 전반적인 이익을 염두에 두어 공정하게 의사결정을 내렸음을 알릴 수 있다. 직원들은 비록 자신의 아이디어가 채택되지 않았더라도 경영진의 의도를 신뢰한다.

3.     명확한 기대치 : 경영진이 새로운 규칙을 공표해 새로운 평가방식과 실패(불이행)에 대한 불이익, 새로운 책임이 무엇인지 분명히 한다. 정치적 편 가르기나 편파성이 줄어들면, 직원들은 업무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당면한 업무에 집중한다.

위의 내용으로 비추어 생각해 보면

 새로운 인사제도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현업에 있는 직원들의 의견을 정확하고 폭넓게 수렴하고 어떻게 반영되고 고려되었는지는 지를 피드백하고 (참여),

회사는 왜 새로운 인사제도를 만들려고 하는지, 평가는 왜 하려고 하는지, 연봉이나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기준은 왜 이렇게 했는지, 그리고 이러한 일련의 제도를 통해 회사가 하고자 하는 목적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인지시키고 (설명),

새롭게 만든 인사제도가 운용되게 되면 직원들이 해야 일은 무엇인지, 어떻게 하는 것이 자신에게 유리한지, 그리고 회사는 어떠한 지원을 할 것인지 등을 명확하게 한다면 (명확한 기대치),

새로운 인사제도를 성공적으로 이행 및 정착 시키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l  본 글은 매일경제신문사에서 발행한 조직의 능력을 끌어올리는 인적자원관리“LESSON 06. FAIR PROCESS : Managing in the Koneledge Economy (김위찬, 르네 마보안)”의 일부 내용을 발췌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인사제도의 성공적인 이행 및 정착을 위해 필요한 것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