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사람은 무엇으로 바뀌는가 II
등록인 최호선 등록일 2018.01.26

사람은 무엇으로 바뀌는가 II

 

아인스파트너 인재개발트레이너 최호선 작성

 

지금으로부터 4년 전인 2014년 초 아내와 함께 <겨울 왕국>이라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관람하고 <사람은 무엇으로 바뀌는가>라는 칼럼을 작성했었다. 그때 내가 영화에서 받았던 메시지는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진정한 사랑이다.’ ‘사랑이란 자신보다 상대를 먼저 생각하는 마음이다.’ 이 두 가지였다.

 

사랑하는 마음 à 변화를 위한 피드백 à 수용 à 행동의 변화 à 성장

 

변화를 위해서는 상기의 프로세스를 거치게 되니 상대방의 성장을 위하여 상대방

의 행동에 대해 본인의 솔직한 느낌을 피드백 하는 것이 중요하고, 어떻게 피드백 해야 하는지 그 요령에 대해 이야기 했었다.

 

그런데 막상 상대가 그래, 지금부터 내 행동을 이렇게 고쳐야겠어.’라고 수용을 했음에도 작심삼일 도루묵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 아닌가 싶다. 건강을 위해 담배를 끊겠다, 올해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겠다, 부하직원의 이야기를 먼저 듣고 나서 내 이야기는 나중에 해야지, 충동 구매는 하지 말아야지, 등등 수많은 결심이 서지만 정말로 완전히 변화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 그것은 물리학에 나오는 관성의 법칙처럼 우리에게는 습관의 힘이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 습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반복된 트레이닝이 필요하다. 새로운 습관이 몸에 밸 때까지. 연수가 영어로 Training이다. 하루나 이틀 삼일 간의 연수를 마치고 본인이 스스로 세운 액션 플랜을 실천하면서 스스로 끊임없이 자신을 돌아보고 바꿔나가는 사람도 없지 않다. 그러나 대부분 연수를 마치면 그걸로 끝인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래서 연수의 의미를 살리려면 연수 후 직장에서의 실천 과정을 개인에게만 맡겨놓지 말고 실천 되돌아보기의 자리를 마련할 것을 권장한다. 연수에 참석했던 사람들끼리 서로 성공 체험이든 실패 체험이든 공유하는 자리다. 이를 통해 좀 더 변화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가능하면 트레이너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1:1 코칭의 방식이든 소규모 그룹 방식이든.

 

트레이너는 연수를 잘 마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수강생의 변화에 있기 때문에 연수 이후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궁금하기 마련이다. 때로는 정말 달라졌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기도 하고, 때로는 그대로라는 경우도 있다. 또 어떤 때는 아예 직장 생활을 접고 새로운 삶에 도전했다는 소식도 접한다. 그래도 어쩔 수 없다. 자신의 인생은 자신이 선택하고 책임지는 것이니.

 

우리는 수 많은 선택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결국 변화도 선택의 순간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달려 있으므로 새로운 습관이 정착하기 전까지는 늘 자신의 선택을 관찰해야 한다. 아차, 내가 또 화가 나는구나, 내가 또 내 말만 늘어놓고 있구나, 내가 또 대립을 피하고 있구나, 내가 또 담배를 피우고 싶구나, 이 깨닫는 순간이 필요하다. 이런 트레이닝을 거치면서 자전거가 넘어지지 않고 앞으로 달려 나가듯 새로운 습관이 몸에 밸 수 있을 것이다. 변화는 어렵지만 트레이닝을 통해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다. 또한 운동도 그렇듯 여럿이 함께 하면 좀 더 쉬워질 것이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사람은 무엇으로 바뀌는가 II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