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스파트너|인사조직 컨설팅|기업교육 전문기업

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감성경영
등록인 한나경 등록일 2017.10.24

감성경영

아인스파트너 한나경 책임컨설턴트 작성

경기 침체가 이어지면서 강구책으로 서구식의 엄격한 합리주의 시스템이 유행, 개인 간 과잉경쟁 유발로 이기주의적 직장문화가 팽배하게 되었다. 기존의 조직 구성원들의 성과와 경험에 대한 인식이 약화되어 구성원들의 신분 불안 심화, 평생직장 개념 상실로 조직력에 문제가 노출되었다.

 

요즘 기업들이 느끼는 체감경기는 심각한 상황이다. 문제는 경제가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렇다고 무작정 경기가 나아지길 기다릴 수만은 없다. 어떻게든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능률을 향상시켜 위기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경영혁신 기법으로 조직을 일깨우고 변화를 유발하느냐가 과제가 된다. 이에 대한 처방으로 '감성경영'이 출현하게 되었다. 경기 불황 시대에 즐겁고, 재미있고, 신바람 나는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에 대해 따뜻한 인간 존중 경영을 기반으로 하는 '감성경영'이 그 해법이기 때문이다.

"감성이란 개인의 내부 정신 작동 과정과 외부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한 심리와 행동에의 변화이다. 이는 일반적 인간의 경험과 본질적 능력이다. 적극적인 감성은 인간을 더 나은 삶과 학습을 도와주고, 부정적 감성은 인간의 삶, 학습,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미국의 심리학자 대니얼 골맨(D.Goleman) "인간은 이성에 호소해서는 한계가 있으며, 감성(emotion)에 호소해야만 변할 수 있다."고 하였다. "IQ보다는 EQ"는 말은 감성이 이성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백 개의 기업을 다년간 연구한 골맨은 역작 을 통해 업무에서의 성공요소는 흔히 똑똑함을 대표하는 IQ요소가 20%인데 반해 감성역량을 의미하는 EQ 요소는 80%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감성의 어원은 'emotion'으로 motion e(change)하게 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면, 삼성은 글로벌 그룹으로서 한국 최고의 지성인과 싱크탱크의 집합체다. 이제 조직원들을 붙잡아 두는 인적자원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감성지수(EQ)를 개발하고 중시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면 감성경영의 유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고, 이에 대한 이해와 실천방안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었으면 한다.

1. 칭찬경영

최근 경기 불황으로 침체된 기업들이 '허리띠 졸라매기' 대신 '칭찬'을 내세워 조직 내에 활기를 불어넣고 업무 효율성도 높여 보겠다는 전략을 도입하고 있다. 기업에서 칭찬경영에 관심을 갖게 된 데는 그 동안 구조조정의 한파로 인해 딱딱해진 분위기를 개선시켜 구성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려는 데서 비롯했다. TV에서도 서적에서도 긍정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좋은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칭찬을 통해 단순히 인간관계를 개선할 뿐 아니라 회사를 살릴 수도 있다는 사례를 보여준다.

2. 인간존중경영

조직 구성원 사이에 상호 인간적으로 존중하는 경영방식이다. 인덕경영이라고도 볼 수 있으며, 조직 구성원들을 내부 고객으로 인정하여 따뜻한 인간존중경영을 지향한다.

과거와 같은 일방적 권위주의에 의한 리더십은 통하지 않는 시대가 되었다. 이를 탈피하여 내부 고객인 구성원들에게 인덕경영을 우선시하면서 외부 고객인 이해관계자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기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수평적 리더십으로 CEO나 상급자는 문턱을 대폭 낮추되 구성원들의 의견과 고충을 가능한 많이 듣고 반영해 나가야 하며, 상호 입장의 이해를 바탕으로 강력한 카리스마보다 먼저 겸손함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3. FUN 경영

기업간 경쟁이 격화되고 아울러 개인의 끝없는 자기 현신 요구가 점증되면서 경영에서 FUN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얼마 전까지 고객 만족, 나아가 고객 감동ㆍ고객 졸도까지 열창해 가면서 외부 고객 만족(CS)을 강조해 오던 것과는 다른 모습니다. 이는 외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내부 고객을 만족시켜야 한다는 논리에서 출발한다. 회사 일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종업원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다. , 진정한 고객만족을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외부 마케팅에 앞서 내부 마케팅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내부 고객 즉, 종업원 만족(ES)은 일하기에 '재미'있는 조직에서 가능하다.

4. 나눔경영

'나눔경영'이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품앗이 문화를 살려 기부문화 확대로 번져야 한다. 기부문화에 대한 의미는 '품앗이'라는 이웃들간에 서로 돕는 아름다운 전통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품앗이는 개인적인 관계에서 상호간의 노동력 교환을 통해 이루어지는 이웃 돕기라고 본다면, 기부문화는 사회적 관계에서 제도적으로 이웃을 돕는 사회적 행위라 볼 수 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감성경영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