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조직개발을 위한 개인의 행동변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제도 운용

MBO 및 평가제도는 실적 향상· 인재육성
함께 실현하는 매니지먼트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RM-Q (목표설정, 평가자 교육)

1. 개요
평가제도는 매니지먼트의 실천 사이클
평가 제도는 인사제도의 운용 목적만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실적 향상과 인재육성을 함께 실현하는 매니지먼트의 P-D-S 사이클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니지먼트의 기능 향상을 위해
매니저는 기술 혁신 ∙스피드 업, 매니지먼트의 대상의 다양화, 전문분화의 진전,내부 체제의 강화, 실적 압력 등의 증대 등 어려운 현실 환경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실적을 높여 나가는 것은 막대한 파워를 들여야만 하는 일이고, 도저히 인재육성까지 신경 쓸 수가 없어.라고 말하는 매니저도 있습니다.
「매일 매일이 너무나 바쁘기 때문에 평가를 위한 시간을 따로 할애할 수 없어」 「평가 기준이 애매하고, 왜 인사는 좀 더 상세하고 객관적인 기준을 정해놓고 있지 않는 것일까」
「피드백 면담으로 부하를 납득시킬 수 있을까 의 걱정」 등 … 하지만 이러한 환경이야 말로 더욱 더 MBO ∙ 평가 제도가 본래의 매니지먼트를
기능(機能)시켜 가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으로 될 수 있습니다.




[HRM Quest의 목적] 평가 제도의 효과적 활용으로 매니지먼트 레벨을 향상시킨다.



HRM Quest 트레이닝 프로그램 목적
본 연수에서는 수강자인 매니저가 평가 제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매니지먼트 레벨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평가 제도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
평가 제도의 본래 목적 · 의의 이해
- 평가의 본래 목적을 이해한다.
- 평가 제도는 인재육성이나 실적 향상을 함께
  실현시키는 단계라는 점을 체감한다.
부하 육성의 실천력을 익힌다
- 목표설정을 통해 멤버를 지도
· 육성하는 실천적인 스킬을 익힌다.
- 부하의 성장, 실적 향상으로 연결할 수
  있는 피드백의 스킬을 익힌다.
목표 설정 · 평가의 포인트를 배운다
- 전략 실현을 향한 목표 설정의 시점을 배운다.
- 평가 운용의 중요 장면을 체험하고,
  평가 시에 중시하는 포인트를 배운다.
상기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한 HRM Quest 3가지 포인트
  1. 01 3 Step∙learning
    지식 학습에 치우치지않는다.
  2. 02 본질적으로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체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3. 03 매니지먼트 사이클에 맞춘 연수
    라인업과 프로그램 운영 목표설정·
    평가 시, 상호간의 중요성을 실감한다.




2. MBO 목표설정 교육

MBO를 통해, 본래의 매니지먼트의 실천을 목표로 한다.



목표 설정은 매니지먼트의 질을 높이는 중요 장면
목표 설정은, “조직의 요청”과 “멤버의 성장”을 매니저 자신이 의식적으로 실현시켜 가는 중요한 매니지먼트 프로세스입니다.
매니저가 조직의 방향성을 정하고, 부하를 육성하는 기회 그 자체를 뜻합니다.
목표 설정 시 중시하는 포인트를 학습한다
이 연수에서는 매니지먼트 법을 스스로 파악하고 , 목표 설정 시 중요 포인트를 학습합니다.
① MBO(목표와 자기 관리에 의한 매니지먼트)의 목적·의의에 대해 이해하고,추진 주체자로서의 기본적인 자세와 스킬을 익혀 나간다
     · 본래의(매니지먼트로서의) MBO의 목적·의의 등 기본적인 사고방식을 실감나게 이해해 갑니다.
     · 자가 매니지먼트를 실시할 수 있도록, MBO에 진지한 자세로 임하게 합니다.
② 전략 실현을 향한 바람직한 목표 설정의 시점·유의점을 학습한다.
     · 자 조직의 조직 목적을 고려하여 조직 목표가 가지는 의미를 부여하는 단계를 체험을 통해 학습합니다. 
     · 본인의 의사를 갖고 조직 목표를 설정하여 개인 목표로 전개하는 것이 전략 실현에 불가결한 것임을 실감합니다.
③ 목표 설정은 부하 육성의 절호의 기회라고 판단하고, 실천 의욕을 높인다.
     · 부하에게 갖는 기대 목표 설정의 스텝을 체험하고, 목표 설정을 부하 육성의 절호의 찬스로 하는 사고방식과 유의점을 학습합니다.
     · 목표 설정 면담을 일부 체험함 으로서, 부하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유의점을 학습하고, 실천을 위한 의욕을 높입니다.




[MBO 목표 설정 교육 표준 프로그램] 집합 형의 「 1박 2일 코스 」를 준비



케이스와 자사 소재를 기초로 구성
단순한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체험에 비추어 매니저의 의욕을 높이고 실천적인 스킬을 익혀나가도록 합니다
1박 2일 코스
A
  1. ① 연수의 목적·목적을 명확히 한다.
  2. ② 매니저로서의 생각을 수강자 사이에서 공유한다.
B
  1. ① 목표 설정의 의미, 조직의 방향 설정이나 멤버 매니지먼트의 목표 설정 의미를 생각한다.
  2. ② MBO의 기본적인 생각과 진행방식을 이해한다.
C
  1. ① 조직 목표 설정의 프로세스를 체험하고, 조직 방향 설정에 전략 추진을 위해 필요한 자세·스킬을 익힌다.
  2. ② 기대 목표의 프로세스를 체험하고, “조직의 요청”과“개인의 욕구” 통합이라고 하는 시점을 얻는다.
         기대를 거는 것이 멤버의 성장 촉진에 중요한 매니지먼트이라는 것을 이해한다.
  3. ③ 조직 목표나 멤버의 기대에 부응하여, 구체적인 목표를 기술할 때 유의점 등을 확인한다.
D
  1. ① 실제 자 조직의 목표를 설정해 보는 것으로 조직 목표 설정의 실감을 얻는다.
  2. ② 실제 멤버에게 기대 목표를 설정해 보는 것으로, 통합 매니지먼트의 실감을 얻는다.
E
  1. ① 면담은 매니지먼트의 중요한 기회라는 점을 이해하고, 그 때의 기본적인 자세·스킬 등을 익힌다.
  2. ② 롤 플레잉을 통해 실천적 스킬을 익힘과 동시에, 자신의 과제를 실감한다.
  • 연수 참가 전에, 미들 케이스의 읽기 등의 사전 과제가 있습니다.
  • 상기는 프로그램의 예입니다. 도중, 점심식사·저녁 식사가 포함됩니다. 개시·종류시간의 변경도 됩니다.
  • 자세한 것은 폐사 영업 담당 혹은 서비스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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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가자 교육

평가를 통해 각자의 과제를 명확화 하고, 인재육성과 모티베이션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매니지먼트에서의 인사 평가의 의미 ∙ 목적을 실감한다.
평가 제도의 운용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 이 아닌, 효과적 매니지먼트를 하기 위한 효과적 기회로 파악한다는 시점을 제공합니다.
평가 시 중시하는 포인트를 배운다.
① 평가 운용에 중요한 「조정」 을 중시
  「제도의 완전성이나 평가의 객관성 추구만으로는, 적절하며 납득 감 있는 평가 실시가 어려운 것이 현상(現狀)입니다.
② 실적평가와 행동 평가
    실적평가에서는 적절한 목표 설정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주며 동시에, 평가 「조정」 시에 필요한 관점을 학습합니다.
    행동 평가에서는, 평가 항목의 이해나 평가 기준을 이해하고, 부하가 평가 해야 할 행동 사실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의 중요함을 이해하게 됩니다.
    또한, 부하의 개성(강점∙약점)을 파악하고, 어떻게 하면 더 성장해 나갈 것인지 사고 방식을 넓혀 나갑니다.
부하의 성장, 실적 향상으로 연결되는 평가 면담
평가 결과는 본인에게 피드백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결과를 전하는 것만이 목적은 아닙니다. 해당 기간을 반복하여 회고하고, 차 회 주력해야 할 목표나 과제를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담의 장소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장소라고 해 두고, 연습이나 롤 플레아를 통해, 실천적인 스킬을 익혀 나갑니다




[평가자 교육 표준 프로그램] 집합 형의「 1박 2일 코스 」준비



케이스와 자사 소재를 기초로 구성
단순한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체험에 비추어 매니저의 의욕을 높이고 실천적인 스킬을 익혀나가도록 합니다
1박 2일 코스
A
  1. ① 연수의 목적·목표를 명확하게 한다.
B
  1. ① 평가자로서의 생각을 수강자 들끼리 공유한다.
  2. ②「평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정리한다.
C
  1. ① 인사 평가의 목적이나 생각 등, 매니저가 평가자로서 갖추고 있어야 할 기본을 학습한다.
  2. ② 평가 운용에 있어서의 포인트를 학습한다.
D
  1. ① 비디오 케이스를 이용하여, 실적평가를 실시 시의 생각, 자세를 학습한다.
E
  1. ① 행동 평가의 생각과 평가 항목을 이해한다.
  2. ② 행동 사실이란 무엇인가, 그 의미를 파악한다.
  3. ③ 몇 개의 평가 항목에 대해, 근거가 될 만한 사실을 파악하는 방법을 정리, 조정한다.
  4. ④ 그룹 내에서 평가 단계에 대해 조정회의를 실시하고, 행동 평가 조정 시의 시점·기준을 잡는다.
F
  1. ① 실제 자신의 부하를 소재로 함으로써, 행동평가의 리얼리티를 느낀다.
  2. ② 부하의 육성 과제를 정리 함으로서, 평가를 육성으로 연결하는 감각을 잡는다.
G
  1. ① 비디오 케이스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평가 면담 자세와 기본 스킬을 습득한다.
  2. ② 롤 플레잉을 통한 실천적인 스킬을 익히며, 자신의 과제를 실감한다.
  • 연수 참가 전에, 미들 케이스의 읽기 등의 사전 과제가 있습니다.
  • 상기는 프로그램의 예입니다. 도중, 점심식사·저녁 식사가 포함됩니다. 개시·종류시간의 변경도 됩니다.
  • 자세한 것은 아인스파트너 영업 담당자에게 문의해 주세요.(02-523-3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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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M-Q(피평가자 교육)

[피 평가자를 위한 셀프 매니지먼트 교육이 요구되는 배경] MBO·평가 제도를 기능(機能)시키기 위해서는 피 평가자인 멤버의 주체성이 요구된다

MBO·인사 평가 제도에는 또 한 사람의 주역~피 평가자가 있다
MBO·평가 제도라고 하는 툴을 기업의 전략 실현으로 기능시키기 위해서 평가자 연수 실시는 중요합니다.
그러나, 매니저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은 더욱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쪽 당사자 멤버의 주체성 없이, 매니저가 일방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인재육성과 실적 향상을 실현하는 것은 곤란한 상황 이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니저가 직면한 현실
매니저가 일방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상태




[피평가자 용 셀프 매니지먼트 연수의 목적] MBO·평가 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본인을 위한 활용 시점과 스킬을 학습한다

HRM Quest 피평가자 용 셀프 매니지먼트 연수의 목적
본 연수에서는, 수강자인 피 평가자가, 「MBO·평가 제도의 본래의 목적·의의를 이해하고, 스스로를 위해 활용한다」는 목적으로 시점과 스킬을 배우는 것을 그 목표로 합니다.
피 평가자(멤버) 상태
MBO·평가 제도 목적의 오해
  • 높은 목표를 갖게 되면 손해 보는 것 같아 싫어.
  • MBO나 평가는 급료를 결정하기 위한 것으로, 상사의 업무지
    나의 업무는 아니잖아.
상사에게의 과잉 의존
  • 상사가 구체적인 방침, 목표를 정해 주지 않으니까 목표를 정할 수 없어.
  • 상사가 본인의 업무 태도를 제대로 보여 주지도 않고, 시간을 들여
    면담도 해 주지 않고 있어.
자신을 성장시키기 위한 사고 법을 잘 알지 못하고 있다
  • 무엇을 하고 싶은지, 따위는 잘 알지도 못해. 당장의 업무만으로도
    숨막혀 죽을 판…
  • 면담에서 뭘 얘기하면 좋을지 잘 모르겠어. 질문이나 의견을 말해도 좋을까.
연수의 목적
MBO·평가 제도의 본래적 목적을 이해한다
  • MBO·평가 제도는 PDS 사이클 그 자체
  • 자신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성장」 「업무의 전진」을 위해
  • 회사 입장에서는 「실적 향상」 「인재육성」을 위해
  • 협력하고 업무를 진척시키기 위해, 목표·면담은 중요하다.
상사나 제도에의 과잉 의존을 해소한다
  • 완벽한 제도·완벽한 평가는 있을 수 없다.
  • 스스로 움직일 필요도 있다.
  • 모든 상사·제도든, 자신의 일을 위해, 성장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하려고 하는 마음가짐이 된다.
주체적으로 일에 임하는 요령 또는 계기를 잡는다
  • 일을 통해 자신을 성장시키기 위해, MBO나 평가의 기회를 활용하고,
    목표 설정 법이나, 회고, 반성 등을 한다.
  • 목표나 그 달성 방법을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 적극적으로 일하는
    것으로도 연결될 수 있다는 감각을 잡는다.




[피평가자 용 셀프 매니지먼트 연수 표준 프로그램] 집합형의「통근 형 2일 코스」를 준비



실습 중심의 구성
단순한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그룹 토의나 전체 토의를 통해서,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실습을 통해 직장에서의 실천으로 연결됩니다.
통근 형 2일 코스
단축코스의 1일 코스
A
  1. ① 연수의 목적·목표를 명확하게 한다.
B
  1. ① MBO·인사 평가 제도의 운용에 있어, 피 평가자로서의 기본 자세를 이해한다.
  2. ② MBO·인사 평가 제도에 대해 이해도를 높인다.
C
  1. ① 일을 되돌아 보는(자기 평가) 시점을 배운다.
  2. ② 되돌아 보는 것만으로 끝내지 않고, 「다음번으로 연결한다」의 중요성과 그를 위한 관점을 학습한다.
D
  1. ① 업무 회고를 연장하고, 자기 자신만의 특색을 찾아낸다.
  2. ② 목표로 자신의 특색을 살릴 수 있도록, 재료를 수집한다.
E
  1. ① 기대에 보답하는 것은, 기업인·조직인 으로서의 대전제이라는 것을 확인한다.
  2. ② 사 내외의 고객의 기대나 그 배경을 이해한다.
F
  1. ①「일을 되돌아 본다」「특색을 살린다」「기대를 파악한다」의 3개의 시야에서 생각한 것을 재료로 목표를 설정한다.
  2. ② 주위의 협조를 부탁하고, 성과와 성장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G
  1. ① 면담의 목적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면담의 진행방식을 실감한다
  2. ② 면담은 상사와 함께 업무에 임할 수 있는 기회라는 점을 이해한다
  3. ③ 스스로 움직이는 것의 중요성을 파악한다
  • 연수 참가 전에, 미들 케이스의 읽기 등의 사전 과제가 있습니다.
  • 상기는 프로그램의 예입니다. 도중, 점심식사·저녁 식사가 포함됩니다. 개시·종류시간의 변경도 됩니다.
  • 자세한 것은 폐사 영업 담당 혹은 서비스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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