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데이터에 근거한 인사과학의 실현, 아인스파트너의 컨설팅이 도와드립니다.

조직진단

조직의 현상, 문화, 규범, 가치관, 태도
등을 파악하여 명확한 과제 설정이 가능합니다.

EC Survey (Employee Commitment Survey)

직원 만족(EC)향상
모티베이션 향상
로열티 향상
제품서비스 레벨 향상
고객 만족(CS)
실적 향상

개인의 EC가 향상됨으로써
조직의 코미트먼트(commitment)가
높아지고, 또한 모티베이션이 높은
일에 임할 수 있다.

각자의 좋은 일은 조직 전체의
서비스 레벨의 향상으로 연결된다.

좋은 서비스는
고객 만족도 향상으로 연결된다.

고객 만족도는 실적향상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원저작자 : (C) RECRUIT MANAGEMENT SOLUTIONS CO, LTD. All Rights Reserved

측정의 관점

*원저작자 : (C) RECRUIT MANAGEMENT SOLUTIONS CO, LTD. All Rights Reserved

조사 항목

EC Survey의 특징

일반적인 설계와의 비교
기존의 조사 설계

만족도 그 자체를 자세하게 묻는 형식

예시
[일의 만족도]
  • - 현재의 일에 종합적을 만족하고 있다.
  • - 현재의 일로 자기실현이 가능하다.
  • - 현재의 일의 진행방식은 자신에게 적합하다.
[직장의 만족도]
  • - 직장의 분위기에 만족하고 있다.
  • - 직장의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다.
  • - 직장의 목표는 충분히 공유되고 있다.
POINT

묻고 싶은 것을 연속적으로 묻고 있다.
‘있어야 할 상태’를 가정하고 그 충족도를 묻고 있다.

문제점

내부 상관이 높아져 결국 ‘만족or불만족’ 밖에 측정 할 수 없다.
’구체적인 시책 전개가 곤란’

EC서베이의 조사 설계

만족도와 그 요인을 구분해 묻는 형식

예시
[일의 현상 인지]
  • - 고객 만족이나 조직 실적에 영향력을
       갖고 있는가?
  • - 스스로 판단하여 주체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요구되는가?
[일의 중시도]
  • - 일에 있어서 고객만족이나 조직 실정에
       영향력을 가지는 것을 중시 하는가?
  • - 일에 있어서 스스로 판단하고
       주체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중시할까?
[일의 만족도]
  • - 지금의 일에 보람을 느끼고 있다.
  • - 지금의 일을 통해서 성장할 수 있다.
  • - 지금의 일로 자신다움을 발휘할 수 있다.
POINT

보다 객관적인 형상 인지와 기대와의 갭으로부터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인 분류하고 있다.

MERIT

만족도와 그 요인을 나눔으로써 분석을 쉽게 할 수 있다.
만족도 향상을 위한 시책을 구체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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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 Survey 보고서

활용 용도에 맞추어
여러 종류의 보고서를 준비
예)
최고경영진이나 인사경영 기획부문으로 전체의
개요를 잡는다.

: 전체 경향보고서, 인재 포트폴리오 보고서, 데이터 집계

부문 장에게 관할 조직의 경향을 피드백 한다.

: 전체 경향보고서, 인재 포트폴리오 보고서, 데이터 집계

최고경영진이나 인사경영 기획부문으로 전체의
개요를 잡는다.

: 전체 경향보고서, 인재 포트폴리오 보고서, 데이터 집계

전체를 대충 파악하는 것과
상세하게 파악하는 것이 세트인 보고서
전체경향, 인재 포트폴리오, 그룹경향, 그룹비교 보고서가
해당.

- 1매째(①득점 개요)는 유사한 질문 항목을 몇 개로 묶어
척도화한 득점을 보고함.

- 2매째(②항목 득점 일람)는 질문 항목마다 상세한
득점을 보고함.

보고서를 보다 좋은 활용을
위해 각종 매뉴얼을 제공
보고서의 독해나 활용을 자립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매뉴얼이나 워크시트를 제공.

EC Survey 특징

조직·인재매니지먼트 사업의 입안이나 실행 후의 효과 검증에 유효한 체제
- 「일」 「직장」 「상사」 「회사」의 4개의 단면/ 결과적으로 :만족”의 상황과 그 “요인”을 분리해 분석이 가능
어떠한 입장의 직원이라도 화답하기 쉬운 질문 항목을 제공
- 평이하고 간결한 표현/일상의 구체적인 장면을 상기하면서 화답이 가능
실무를 강력하게 서포트
- 기본은 Web이나 종이 책자에서의 실시, 귀사의 실정에 맞추어 실무 부분을 서포트
여러가지 입장의 사람이 의도에 따라서 사용하기 쉬운 보고서나 서포트 툴을 제공
- 경영 탑 층이나 인사/경영 기획부문이 전체를 할 수 있는 보고서   - 현장의 관리직이자 조직에 대한 자주적으로 분석 가능한 보고서   - 여러 차례 실시에 의한 "변화"의 확인을 위한 보고서 등
경험 풍부한 전문가(컨설턴트나 트레이너)에 의한 분석·활용 지원
- 조직 인재 매니지먼트 영역을 전문으로 하는 컨설턴트나 트레이너에 의한 객관적인 시점에서의 데이터 분석과 소견 작성 보고회나 디스커션 등도 기획·제공
귀사의 요구에 맞춘 요금 체계
표준적인 패키지로 간편하게 실시하고 싶다. > 저가의 요금설정
표준적인 패키지를 바탕으로 각종의 커스터마이즈를 더하고 싶다. > 부가가치에 따른 요금 설정

EC Survey
선정의 포인트

  1. Point 1

    진단영역 - 프레임 - 측정 수법의
    적절한 편성이 선택됨

    조사영역, 질문항목, 회답 방법 등,
    현상의 문제 의식에 대하여 가장 유요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2. Point 2

    구체적이며 회답하기 쉬운 조사
    항목으로 되어있는 점

    추상적으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질문이 아니고, 일상의 조직 활동이나
    개인 활동 등, 회답자의 오해가 없게 판단할 수
    있는 구체적인 레벨의 질문이 준비되어있다.
    혹은 회답하기 쉽도록 고안되어 있다.
  3. Point 3

    불필요한 bias(편견)가
    배제되고 있는 점

    익명성이 확보되어 회답자가
    안심하고 솔직하게 회답할 수 있다.
  4. Point 4

    타당성·신뢰성이
    확보되고 있는 점

    같은 것을 몇 번이나 물어보거나
    동시에 복수의 질문은 하지 않는다.

    - 조사의 카테고리나 측정 척도의
    타당성이 검증되고 있다.
    - 다양한 조직∙집단에서의 실적이 있다.

EC Survey의 활용

최고 경영진
직원 중시의 경영 결과 지표로써 활용
중간관리자
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방법 제시
인사/경영 기획
조직의 커미트먼트 향상을 위한 인사정책 수립
직원
회사 비전의 커뮤니케이션 툴로써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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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실적 향상에 연결하기 위한 사이클

EC Survey는 그 실태를 파악하는 것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직원 만족도를 높이고 조직 실적의 향상에 연결시켜 가기 위한
구체적인 안을 입안·실행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을 계속적인 사이클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포인트가 됩니다.

*원저작자 : (C) RECRUIT MANAGEMENT SOLUTIONS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