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조직내 ‘리더십 스킬’의 체계적인 학습 환경 구축하기
등록인 어재영 등록일 2023.06.19

조직내 리더십 스킬 체계적인 학습 환경 구축하기

  

아인스파트너 인재개발 트레이너 어재영 작성

  

전반적으로 조직과 구성원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점점 더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리더십 스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조직내 관리자들의 리더십 스킬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 환경을 만들기 위한 단계적인 세부 접근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조직내 관리자의 리더십 스킬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 환경을 구축하기 해서는 다음과 같은 3단계 접근방법 생각해 있다. 

  

첫번째 단계는 자신의 스킬에 대한 강점과 약점, 그리고 현재의 스킬 수준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있도록 객관적인 데이 통한 접근을 진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기본적인 관리자 리더십 스킬에 셀프 360 서베이를 통해 전체적인 스킬 구조 속에서 어느 부분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인지, 다른 관리자와 비교해 자신의 상대적인 수준은 어떤 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다만, 여기 추가해야 중요한 프로세스는 드러난 강점과 약점의 영역에 대한심화 서베이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처음에 진행하는기본 서베이 전사적이거나 전체 관리자를 대상으로 조직의 리더십 스킬 수준을 전반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라면, 추가적인심화 서베이 각각의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스킬 영역으로 나누어 영역의 스킬 항목에 대한 관리자 개인의 수준을 각자가 확인하는 것이다. 만약 관리자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기본 서베이 해당하는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면, 관리자들이 각자 확인해 보고 싶은 영역을 중심으로심화 서베이 바로 진행하는 것도 유용한 선택일 있다. 

  

두번째 단계에서는 확인된 구체적인 스킬 영역에 대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단계의 핵심은 첫번째 단계에서 진행한 자기 스킬 수준에 대한심화 서베이 내용이 보다 구체적이고 납득감이 높을수록 자신이 주도적으로 학습할 의지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첫번째 단계에서 진행된 서베이의 내용을 확인하고 리뷰하는 절차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스킬의 서베이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 레포트가 전달되어야 하고, 필요하다면 레포트와 관련된 피드백 면담이 코칭이나 상담 차원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과정을 통해 스스로의 니즈가 명확해질수록 학습에 대해 더욱 동기부여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리뷰와 피드백 이후 자기주도 학습이 있도록 세부적인 스킬에 대해 정리한 학습자료를 배포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배포된 학습자료에 대한 이해도 수준을 객관적인 테스트를 통해 점수로 확인하는 과정이 반드시 연계되어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더불어 테스트와 관련된 결과에 대해서 리뷰 보고서가 제공되어야 한다. 

이때 필요하다면 그룹 연수나 워크샾 또는 1:1 코칭이나 상담을 통해 추가적인 보충학습을 진행할 수도 있다. 또한 비슷한 니즈가 있는 관리자들끼리 모여서 케이스 스터디를 하거나 자신의 현실 사례와 고민을 공유하는 과정도 유용할 있다. 

  

세번째 단계에서는 부족하거나 보완해야 한다고 제시된 스킬에 대해 현업에서 실행해야 하는 실행 과제를 제시하고, 동시에 자기 스스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발계획을 작성하고 실행하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해당 실행과제는 개인이 주도적으로 현업에서 수행하고, 내용을 레포트로 제출하거나 그룹단위 모임에서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 그리고 과제 수행의 결과에 대해서 1:1 코칭이나 상담이 진행될 수도 있고, 유사한 수준이나 내용을 그룹단위로 묶어 워크샾을 진행하는 것도 도움이 것이다. 

이후에는 6개월 이상의 간격을 두고 첫번째 단계에서 진행했던심화 서베이 다시 진행하여 진척 수준을 확인하거나, 두번째 단계에서 진행했던 학습에 대한 이해도 테스트를 다시 실시하 현재 수준을 재확인하고 결과를 비교하는 작업을 수도 있다. 과정을 통해 해당 스킬에 대해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하고 스스로 능숙하다는 느낌이 든다면 이제 다른 스킬로 옮겨가 다시 동일한 과정을 그대로 밟아가면 된다. 

  

위와 같은 3단계의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관리자에게 필요한 스킬 항목을 영역별로 세분화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세부 스킬 영역별로 서베이와 테스트 문항들을 구성하고, 자료를 스킬 항목과 연결지어서 서베이와 테스트 결과를 통해 도출된 데이터를 통해 자신의 스킬 수준을 객관적으로 인식할 있도록 구조화해야 한다는 점이다.

 

하나는 현업의 현실을 감안해 일률적인 동기식으로 과정을 설계해 운영하기 보다는 비동기식의 방식으로 설계하여 각자가 필요한 니즈와 가능한 시간을 활용해 과정이 유연하게 운영될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웹기반의 온라인 환경을 서베이나 테스트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고, 필요에 따라 1:1, 혹은 비슷한 니즈와 수준을 가진 소그룹 단위의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워크샾을 보완적으로 활성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결국, 리더십 스킬의 서베이와 테스트를 통한 데이터가 관리자 개인별로 축적되고, 데이 바탕으로 현재와 앞으로의 기대 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해 줌으로써 관리자 스스로가 개별 니즈를 구체적으로 명확화할 있도록 구조화하는 이 핵심이다. 이러한 데이타가 예비관리자 시기부터 시작해서 관리자로 보임을 받고 경영진으로 성장하기까지 지속적으로 조직내에서 축적되고 관리되면, 관리자 스스로 자신의 성장을 확인하면서 보다 나은 방향과 방법을 실험하고 연구해가는 자기 주도적인 리더십 스킬의 체계적인 학습 환경이 자연스럽게 조성될 을 것이.

 

  

이상.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조직내 ‘리더십 스킬’의 체계적인 학습 환경 구축하기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