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리더십 전문가이다.
마케팅을 공부하고자 일본으로 건너갔으나 우연히 듣게 된 허츠버그의 '동기부여이론'에 매료되어 진로를 HR로 바꾸었다.
10년 동안 일본에 있으면서 조직과 사람에 대한 다양한 체험을 하게 되었다.
지금은 아인스파트너의 대표로서 한국의 많은 기업체에 조직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하우를 전파하고 있다.
제목 | Heart to Hear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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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인 | 신경수 | 등록일 | 2014.03.18 |
2012년10월19일 야후 코리아는, 1994년 제리양에 의해 설립된 야후는 1997년 전세계에서 7번째로 한국시장에 진출했다. 2000년대 초반 국내 포털업계 1위를 차지하면서 인터넷 검색시장 점유율 80%까지 차지하는 등 한 때는 국내 최고의 포털이었다. 하지만 2012년의 야후는 한국시장에서 네이버가 80%, 다음이 20%인데 비해 1%에도 못 미치는 초라한 처지로 전락해 버렸다. 야후 코리아와 우리회사의 거리는 30M 정도로 걸어서 채 5분도 안 된다. 그곳에 근무하고 있는 인사팀 직원들과는 어느 정도 안면이 있는 사이인지라 시간이 비어 있을 때는 가끔 방문하여 커피도 마시고 외국계 회사의 인사에 관한 이야기도 진지하게 나누기도 한다. 지난 번 게재한 21번째 칼럼 ‘당신의 조직에는 뜨거운 동료애가 흐르고 있나요?’의 모티브를 제공한 회사도 야후였다. 칼럼이 나가고 다음 날 점심때 우연히 식당에서 만난 인사팀 직원들이 “신대표님, 오늘 그 칼럼 혹시 저희 회사 이야기 아니에요? 저희들한테 들은 이야기를 소재로 하신 것 같은데……너무 잔인하게 묘사하셔서 보스가 알면 저희들 회사 그만둬야 할 것 같아요! 그래도 속은 시원했어요^^!” 라고 말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2년이 다 되어간다. 그들은 지금 여기에 없다. 아니 그들이 없는 것이 아니라 야후 코리아 자체가 사라졌다. 그들이 철수를 발표한 날, 식당에서 또 그들과 마주쳤다. 내가 먼저 말을 건 냈다. 아래는 그 당시의 상황을 묘사한 신문기사의 내용이다. 같은 해인 2012년12월10일 모토로라 코리아도 철수를 발표했다. 그리고 6개월 동안 그들은 모든 업무를 남아있는 직원들에 대한 재취업과 보상에 할애했다. 아름다운 향기는 소리 없이 퍼진다고 했던가? 사람이기 때문에 느끼는 감정이다.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마음으로 대하는지, 사람이기 때문에 가슴으로 느끼는 것이다. 이건 회사가 경제적인 여유가 있고 없고의 문제가 아니다. 직원을 평소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는지에 대한 기업문화와 관련된 문제이다. 미래학자인 엘빈토플러는 이렇게 말했다. “미래사회는 인간의 지능을 컴퓨터가 대신할 것이다. 하지만 그 어떤 슈퍼컴퓨터도 인간이 느끼는 ‘Hear to Heart’ 의 감정만큼은 절대로 대신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P.S: 사실 그 당시 모토로라 직원의 재취업에 전력을 기울이셨던 분은 변연배 전무라는 분으로 나는 이 분을 잘 알고 있다. 그야말로 사람 냄새가 물씬 풍기는 HR 전문가이시다. 그래서 때로는 궁금증이 일 때가 있다. 한국시장 철수 과정에서 보여 준 모토로라의 마지막 모습이 그들의 기업문화에서 나온 건지, 아니면 그 분의 개인적인 성향에서 나온 건지, 솔직히 어느 쪽이 더 영향을 미쳤는지는 잘 모르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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