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MVV로 기업의 선순환 회로를 가동시킨다
등록인 문현진 등록일 2024.04.11

 MVV로 기업의 선순환 회로를 가동시킨다

  

 아인스파트너 컨설턴트 문현진 팀장 작성

  

*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일에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고, 회사에 신뢰감이나 애정을 가지고 있다.

* (경영진이나 조직장이 일일이 지시하지 않아도) 멤버들이 자율적이고 주체적으로 움직여준다.

* 활기차게 일하는 직원들이 많아서 회사 전체가 활기차고 회사의 성장이 가속된다.

 

이런 모습은 모든 경영진, 조직장, 인사담당자가 바라는 모습일 것입니다. 

바로, 회사가 성장하는 선순환의 회로가 가동되는 모습인데요. 어떻게 하면 이러한 조직을 만들어 갈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직원들이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각 조직이 톱니바퀴처럼 잘 돌아갈 수 있을 까요?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조직 문화를 형성할 수 있을까요? MVV가 잘 설정되고 내재화 된다면 이 모든 고민은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MVV가 있다면 그리고 그것이 조직 내 잘 침투되어 있다면, 위의 모습은 저절로 가동된다는 것입니다.

 

MVV Mission Vision - Core Value를 줄여서 MVV(혹은 MVC)라고 합니다. MVV는 기업 및 조직의 목표 설정, 의사결정, 문화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서 기업, 조직 전체가 한 방향으로 정렬되어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한 기업의 목표, 전략, 인재상, 성과관리, 채용, 육성, 조직문화 모든 HR의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MVV라 할 수 있습니다. 

  


 

MVV의 개념에 대해서 보다 명확히 짚어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미션(Mission) [존재이유]

 * 우리가 이 사회에 왜 존재하는 가. 우리 회사가 사회에 완수하고 싶은 역할입니다.

 * 사명, 기업목적, 기업이념 등과 같은 존재 이유입니다.

 * 장기적으로 변하지 않는 보편적 개념이지만 시대에 따라 달리 표현될 수 있습니다

 

비전(Vision) [목표로 하는 모습]

 * 중장기적으로 실현하고 싶은 우리 회사의 모습입니다.

 * 시기나 정량적인 혹은 질적인 도달 목표를 포함합니다.

 * 경영환경에 맞춰 달리 표현될 수 있습니다.

 

핵심가치(Core Value) [공통의 가치관]

 *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관입니다.

 * 우리 회사 멤버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우리 회사 만의 판단이나 행동의 기준이 됩니다.

 * 비전이나 미션이 바뀌게 된다면 핵심가치도 함께 달라질 수 있습니다

 

MVV가 있으면, 직원들의 Engagement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활력있게 일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하는 건데요, engagement가 높으면 일에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고, 회사에 신뢰감이나 애착심을 가지고 있는 직원이 많아집니다. 그리고 MVV가 있으면 회사에 대한 이해도 깊어지지요. 하나의 작업이나 업무를 무엇을 위해 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되어, 긍정적으로 임할 수 있게 됩니다. 그 결과, 일에 대한 동기부여가 오를 뿐만 아니라 회사를 위해 어떤 행동이나 판단을 하면 좋을까 하는 생각이 정착합니다. MVV는 전 직원 모두의 공통 인식이므로 긍정적으로 활기차게 일하는 직원이 늘어나 회사 전체의 직원들의 engagement가 향상됩니다.

 

또한, MVV가 있으면,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MVV에 맞게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에서도 적절하고 신속하게 결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MVV는 전 직원 공통의 지침이므로, MVV를 기준으로 판단을 하면 주위의 납득감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MVV를 어떻게 만들고 내재화하면 좋을까요? 다음의 단계로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Step 1 : 핵심 Key word 도출
 다음의 질문에 답해 가면서 핵심 Key word를 정리합니다. 
 Q. [Mission Key Question]
우리의 비즈니스는 세상에 어떠한 기여를 하는가?
 Q. [Vision Key Question]
우리는 언제까지 무엇을 달성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Q. [Value Key Question]
위의 항목을 빠르게 달성하려면 우리 모두가 추구해야 할 가치는 무엇인가?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경영진만의 논의로는 어렵다는 점입니다. 향후 MVV를 실천하고 체감해야 할 직원들도 함께 논의해야 합니다.

 

Step 2 : 언어화, 체계화 

          위 질문에서 도출된 Key Word 들을 가지고 문장을 완성해 갑니다.
         
중요한 것은, 거창한 말을 만들자는 것이 아닙니다. Mission, Vision, Value가 서로 연계되어
         
우리 다움이 묻어나면 됩니다.

 

Step 3 : 공유 

         정리된 MVV를 공유합니다. 이때의 포인트는 단순히 전달만으로는 어렵습니다.
         MVV
를 설정하게 된 배경, 프로세스를 충분히 설명하고, MVV에 담은 경영층의 의지를 직원들이 느낄 수 있게 전달합니다
이후 

         경영진뿐만 아니라 전 조직이 MVV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서 전 조직에서 대화하고 이야기하게 합니다.   


Step 4 : 실천
        
일상 업무와 바람직한 모습이 연결되는 움직임을 끄집어 내고, 좋은 움직임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조직이나 개인의 목표와 연결합니다.

 

Step 5 : 구조화, 정착 

         일 속에서 실천으로 배우고, 제도에 반영해야 하는 것을 명확히 합니다.

         얼마나 MVV가 정착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하고, MVV 실현에 장해가 되는 것을 없애고, 상징적인 의사결정으로 진심을 표현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성공하는 기업들은 모두 MVV를 가지고 있으며, 내재화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노력은 처음부터 창대하지는 않았습니다. MVV를 고민하고 있는 경영진, 인사담당자분들께서는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다를 꼭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초기의 좋은 움직임을 캐치하고, 드러내서 지원하여 커다란 움직임으로 키워 나가고 넓혀 나가야 한다는 점을 꼭 새겨주세요. “모두 다 지금 움직이고 있다라는 것을 실감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되도록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발신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십시오.

 

 

.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MVV로 기업의 선순환 회로를 가동시킨다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