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Vision침투(내재화)의 비결
등록인 와다 타케히사 등록일 2019.07.23

Vision침투(내재화)의 비결

 

아인스파트너 솔루션프로듀서 와다 타케히사 작성

 

최근 Vision책정과 침투(내재화)를 돕는 일이 많다. Vision 책정의 배경은, "회사의 사업 규모가 커지는 가운데, 종업원이 공통적으로 목표로 있는 것을 원한다", "회사 설립 ○○주년이기 때문에, 향후 회사가 목표로 하는 모습을 책정하고 싶다" "중기경영계획의 변경에 수반해, Vision 재검토하고 싶다" 여러 가지가 있다. 공통적으로 말할 있는 것은 매출·이익 목표라는 정량적인 목표뿐 아니라, 종업원이 공감할 있는, 목표로 하는 모습을 그리고 싶다는 요구가 있다고 말할 있다.

 

통상, Vision 책정, 상담은 경영자 혹은 경영 간부로부터 오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사업의 전환기에 있어서 필요성을 가장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침투(내재화) 까지를 시야에 넣고 상담을 받는 케이스는 매우 적다. 그것은 경영층에서 매력적인 Vision 작성하여 종업원에게 발표하면 종업원이 이해하고 공감 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여러분도 경험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훌륭한 Vision 내걸어 벽에 예쁘게 장식해도, 종업원이 자사의 Vision 이해하고 있지 않는, Vision 따른 행동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자주 있는 일이다. 종업원이 자사의 Vision 대해 이해하고, 공감을 없을 경우, Vision 책정의 효과로서 기대하는 종업원의 일체화, 행동의 변용을 기대할 없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종업원이 자사의 Vision 올바르게 이해하고, 공감을 하고, 기대하는 행동을 하게 되는가. 그것은 Vision 책정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침투(내재화)까지를 염두에 두고 프로젝트를 스타트하는 것이다.

 

여기에 포인트를 가지 기재하고 싶다.

  ① 처음부터 Vision침투(내재화) 목표로 하고 Project 진행하는

Vision 책정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침투(내재화)까지를 목표로서 project 진행하는 경우, 경영층만으로 Vision 만들어 내는 것은, 유리한 계책이 아니다. 왜냐하면, 종업원은, 다운으로 내려오는 Vision 대해서, 공감을 나타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때문에, 종업원의 이해, 공감을 얻으려고 생각하면, vision 책정 시부터, 가능한 많은 사람을 프로젝트에 말려 들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이상적인 프로세스는 프로젝트 팀을 만들어 거기에 종업원 대표의 멤버를 넣는 것이다(: 관리자층이나 현장 리더층의 선발 멤버). 사람은 조금이라도 자신이 관련된 것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며, 이해, 공감이 진행되기 쉬워진다.

 

  ② 침투(내재화)프로세스를 설계한다.

책정한 Vision 곧바로 직장에 침투하는 것은 아니다. 이를 위해 중장기 시점에서 개의 시책을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관리직에 대한 이해, 공감대를 촉구하는 워크숍이다. 관리직이 이해, 공감하지 못하는 Vision 종업원에게 침투(내재화)되지 않는다고 말할 있다. 직장의 중심 멤버인 관리직으로의 침투를 최초로 실시하고, 다음으로 관리직이 직장의 팀 내에서 침투 워크숍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 Vision 체현한 행동을 하고 있는 종업원을 대상으로 표창 제도의 준비, 침투했지만 여부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서베이 실시, 평가 제도에의 연결, 채용 시에 필요한 인물상 설계 , 단기적, 중장기적인 시책을 생각할 있다.

 

Vision 만들고 끝이 아니라, 침투까지를 생각했을 때에, 실은, 섬세한 것을 쌓아 필요가 있다. Vision 만드는 프로세스보다 침투시키는 프로세스가 시간도 체력도 많이 걸린다. 침투시키는 프로세스 자체가 직장 활성화의 프로세스 자체이며 의미가 있으므로 반드시 침투에 대하여 상세 설계를 검토해주셨으면 합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Vision침투(내재화)의 비결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