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트렌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제목 [생산성 향상을 위해] 생산성 높은 환경을 조성하는 리더
등록인 신새롬 등록일 2019.03.10

일본 작가 이가야스요의 생산성이라는 책에서는 조직 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하는 것이 리더의 일이라 언급하고 있다. 구글에서 수만 건의 인사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는, 생산성이 좋은 상위 25% 팀과 하위 25%인 팀을 구분 짓는 결정적 요인은 관리자의 탁월한 리더십이라 한다. 그만큼 리더의 자리는 중요하지만 진정한 리더가 되는 일은 긴 여정에 가깝다. 수많은 리더들은 진정한 리더가 되고자 하지만 그런 리더가 되기 위해 발생할 수 있는 5가지 오해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오해 1

진정한 리더가 되려면 자신이 누군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진실하다는 것은 자기 자신에게 충실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그만큼 자기 발견으로 가는 여정이 평생 지속 될 수 있다는 것이라는 것을 인지 해야한다. 당신이 누구인지 혹은 마주치게 될 모든 상황에 대해 당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100% 확실하게 알 필요가 없다. 개인적인 리더십 스타일을 발전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모든 해답을 얻어야 한다는 압박감을 떨쳐버리고 경험과 실험을 통해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오해 2

진정한 리더가 되려면 언제나 일관성 있어야 한다.’

진정한 리더들은 절대 그들의 핵심도덕이나 가치를 굽혀서는 안되지만, 변화하는 시대와 상황에 대응하여 행동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유연성이 없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진정한 리더가 되려면 어느 정도는 직감을 믿을 필요가 있다. 직감이 필요한 상황에서도 스스로에게 엄격한 규칙을 강요한다면, 직감적으로 느낀다는 것에 대한 행동 능력과 과거 학습에 대한 수정 능력이 떨어질 것이다.

오해 3

 ‘진정한 리더가 되려면 100% 독창적이어야 한다.’

진정한 리더들이 그들의 개인적인 삶의 경험에서 가치를 이끌어내는 경향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존경하는 사람들로부터 영감을 빌리는 것을 걱정하며 주위를 차단 할 필요는 없다. 당신의 인생 이야기가 기본 가이드가 될 수 있도록 하고, 당신의 롤모델과 멘토들로부터 배배운 것 또 다른 리더십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힘을 얻어라.

오해 4

진정한 리더가 되려면 100% 투명해야 한다.’

디지털 시대가 회사와 리더들에게 기대하는 투명성의 수준이 완전히 달라진 것은 사실이지만, 진실이라는 이름으로 당신의 모든 취약점과 약점을 공개하기 전에, 건강한 균형이 있다는 것을 이해 해야한다. 주변의 모든 생각과 느낌을 공유하는 것은 비현실적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가장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라고 생각하는 본인의 진정한 모습을 투영하는 것이 좋다.

오해 5

 ‘ 진정한 리더가 되려면 실수 할 수 없다

고의적으로 신뢰를 저버리는 이들에게는 가짜리더라는 꼬리표가 붙기 쉽지만, 그렇다고 진짜 리더들이 실수를 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니다. 당신의 의도가 순수하게 유지되는 한, 오류와 실수는 항상 학습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받아 들여져야한다. 당신이 솔직하게 단점을 인정하고 앞으로 나아가면서 배운 교훈을 적용할 수 있다면, 당신은 더 강한 지도자로 떠오를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 선례가 될 것이다.

 

출처 : The Journey of Authenticity: 5 Myths about being an Authentic Leader

http://rrgexec.com/journey-authenticity-5-myths-authentic-lea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