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제목 | 조직개발내에서의 어세스먼트 센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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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인 | 장세영 | 등록일 | 2021.05.24 |
조직개발내에서의 어세스먼트 센터
아인스파트너 장세영 대표이사 (컨설턴트) 작성
얼마 전, 한 중견기업의 사장님을 만나 뵙게 되었습니다. 해당기업은 30년정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회사였으며, 8년전부터 대표이사로 선임되어 회사를 잘 이끌고 계시는 분이셨습니다. 업계에 대한 이해도 해박하시고, 사업에 대한 인사이트도 있어서 조직내에서도 존경과 신임이 두터운 분이셨습니다. 지금까지의 영업형태는 신규고객 20%, 기존고객 80%정도로 기존고객에 대한 납품관리가 핵심적인 역할이었지만, 사장님은 고객의 특징에 맞는 제품을 제안하거나 고객에게 도움이 될 만한 기획을 통하여 영업을 확대해 나가는 것을 전략으로 하기위해서는 무엇보다 고객과 마주하고 있는 현업의 매니저들의 사고방식과 역량이 변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장의 매니저들은 지금까지 어려운 시기를 잘 이겨내왔고, 지금도 성장을 하고 있기에 사장님이 항상 이야기하는 매니저의 역량변화에 대해 크게 공감하지 못하는 일이 많았다.
아래의 표는 당사의 홈페이지에서 이야기하고있는 어세스먼트 센터에서 다루는 Dimension(역량항목)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비전창조력(머리)라고 되어있는 사고력 측면과 비전리더십(행동)의 측면으로 나눠서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세스먼트 센터의 진정한 의미는 매니지먼트 행동의 지표화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