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조직개발내에서의 어세스먼트 센터
등록인 장세영 등록일 2021.05.24

조직개발내에서의 어세스먼트 센터

 

아인스파트너 장세영 대표이사 (컨설턴트) 작성

 

얼마 전, 한 중견기업의 사장님을 만나 뵙게 되었습니다. 해당기업은 30년정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회사였으며, 8년전부터 대표이사로 선임되어 회사를 잘 이끌고 계시는 분이셨습니다. 업계에 대한 이해도 해박하시고, 사업에 대한 인사이트도 있어서 조직내에서도 존경과 신임이 두터운 분이셨습니다.
해당기업 사장님의 고민은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현재의 매니지먼트가 조금 더 성장하였으면 좋겠다. 특히나 지금까지의 성장은 시장주도형 사업이었으나 경쟁의 심화로 이대로는 안될 것 같다고 생각해서 매니저들의 역량강화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계셨습니다.
 

지금까지의 영업형태는 신규고객 20%, 기존고객 80%정도로 기존고객에 대한 납품관리가 핵심적인 역할이었지만, 사장님은 고객의 특징에 맞는 제품을 제안하거나 고객에게 도움이 될 만한 기획을 통하여 영업을 확대해 나가는 것을 전략으로 하기위해서는 무엇보다 고객과 마주하고 있는 현업의 매니저들의 사고방식과 역량이 변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장의 매니저들은 지금까지 어려운 시기를 잘 이겨내왔고, 지금도 성장을 하고 있기에 사장님이 항상 이야기하는 매니저의 역량변화에 대해 크게 공감하지 못하는 일이 많았다.
위와 같은 배경으로 인하여 사장님과 매니저들과의 이견이 생기면서 다소 불편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으므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아래의 표는 당사의 홈페이지에서 이야기하고있는 어세스먼트 센터에서 다루는 Dimension(역량항목)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비전창조력(머리)라고 되어있는 사고력 측면과 비전리더십(행동)의 측면으로 나눠서 다루고 있습니다.
아마도 매니저들이 생각하는 팀장의 역량은 행동이라고 표시된 매니지먼트역량으로 바라보고 계신 듯하며, 해당회사의 사장님께서 높였으면 하는 역량은 사고적인 측면을 보완했으면 하는 매니지먼트 역량으로 서로가 다르지만 따로 할 수 없는 역량을 두고 이야기하고 있었기에 해석이 다르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상 어세스먼트 센터를 처음 도입하려고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종전에는 하지 않았던 평가를 도입한다는 느낌이 강해 사실상 거부감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어세스먼트라는 단어가 가지고 있는 의미에서 오는 어감이 사실은 달갑지는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어세스먼트 센터의 진정한 의미는 매니지먼트 행동의 지표화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우리회사에서 지속적으로 실적을 내는 매니저는 어떠한 역량이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인가? 만약 이러한 것을 지표로 확인할 수 있다면 조직개발에 있어서 아주 큰 지름길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어세스먼트 센터의 결과에 대한 활용은 너무나 많습니다만 경영이나 인사가 아닌 조직원의 입장에서는 역시 자기개발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스스로를 돌아보고 일을 통해 성장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본다면 어세스먼트 센터의 기법을 잘 활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조직개발내에서의 어세스먼트 센터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