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인사평가시트에 대한 목적의 명확화
등록인 한진오 등록일 2022.01.20

 

 

인사평가시트에 대한 목적의 명확화

 

 

 

아인스파트너 선임컨설턴트 한진오 작성

 

 

 

 사원의 성과와 역량을 평가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 인사평가시트입니다. 평가제도를 도입하고 싶은데 인사평가시트를 어떻게 구성할지 고민하시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최근 들어 온라인평가시스템을 활용하여 평가를 진행하는 회사들도 늘어나고 있지만, 평가를 처음 도입하는 입장에서 바로 온라인평가시스템을 도입하기에는 인사담당자로써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입니다.

 

 만약 인사평가시트를 구성하고 작성한다면 우선은 평가시트를 사용하는 목적을 알고 명확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가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평가의 도구 즉, 평가시트가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 본연의 목적을 알아야만 자회사에 맞는 인사평가제도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인사평가시트를 사용하는 목적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인사평가시트의 목적

 

인사평가시트는 역량평가라면 항목을, MBO평가라면 목표항목을 정리하는 것과 동시에 적절하게 관리해 가기 위해 사용합니다. 즉 평가결과를 보상 혹은 인재 개발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원의 역량을 파악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 도구로서 사용되는 것이 [인사평가시트]입니다.

 

 

 

-평가의 Quality 향상

 

인사평가에서 평가항목과 평가기준이 불명확하면 평가의 내용자체가 애매하게 되어 적절하게 평가할 수 없게 됩니다. 평가해야 될 요소가 누락되거나, 평가자에 의해 평가항목과 평가방법이 달라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사평가시트를 도입함으로써 평가항목과 평가기준은 평가자 전원에게 공유되고, 체크해야 할 항목에 대해서 누락이 없어야 확실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공평성의 확보

 

 만약에 평가시트가 없는 피평가자의 관점에서 보면 막연하게 인사평가는 사람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납득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 결과, 사원의 동기부여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인사평가시트가 없거나 평가의 기준이 명확하게 보이지 않는다면 평가시트를 도입하거나 명확하게 함으로써 인사평가의 공평성과 투명성이 높아지고 평가에 대한 사원의 납득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성장촉진

 

 인사평가시트로써 사원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어떠한 역량과 성과를 평가하는지 명확해지고 전달하기 쉽기 때문에 사원은 자신의 목표를 세우기 쉬워지고, 목표달성을 위해 주체적이고 의욕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됩니다. 어떠한 역량과 능력을 우선적으로 개발 혹은 개선하면 좋을지 명확해지기 때문에, 당연하지만 회사가 기대하는 것과 사원의 행동과의 Gap이 줄어들게 되고 보다 효과적인 성장촉진을 할 수 있습니다.

 

 

 

-조직풍토의 형성

 

사원에게 평가기준을 명확하게 제시한다는 것은 회사의 방향성, 즉 비전, 미션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인사평가시트를 도입한다면 사원은 회사가 어떠한 것을 지향하고 있는지 이해하기 쉽고 침투시키기도 쉽습니다, 

 

 

 

 인사제도 구축 컨설팅을 진행하다 보면 인사평가를 진행하고 있지만 인사평가시트를 명확하게 구성하지 않고 평가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사평가시트를 적절하게 도입하고, 구성함으로써 인사평가제도의 질과 사원의 성장, 동기부여와 연결하면 그 메리트는 크다고 생각합니다.

 

평가시트가 없다면 오늘 말씀드렸던 목적을 유념해서 작성해보시면 보다 효과적인 평가시트를 구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인사평가시트가 이미 있는 회사이더라도 왜 평가시트를 사용하는가 목적을 다시한번 명확하게 하고 되돌아본다면 보다 의미 있는 인사평가를 진행할 수 있는 계기가 되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인사평가시트에 대한 목적의 명확화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