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다면평가 피드백 면담의 가치
등록인 이성용 등록일 2021.10.22

다면평가 피드백 면담의 가치

 

아인스파트너 솔루션 프로듀서 이성용 작성

 

다면평가 제도는 국내에서 1990년대 초 대기업에서의 첫 도입을 시작으로 약 80% 이상의 공공기관에서 채택하여 활용되고 있는 제도입니다. 현재는 국내 중소, 중견기업에서도 도입이 확대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의 다면평가 실시 목적으로는,

  1. 대상자의 평가를 통한 승진 및 인사배치, 보상 등의 측면

  2. 대상자의 역량 강화와 육성 측면

을 들 수 있지만 다수의 기업에서 다면평가를 통한 승진 및 인사배치, 보상 등의 측면으로의 활용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평가를 목적으로 하는 다면평가의 경우, 현재도 여전히 결과의 신뢰성이나 인사고과 반영을 둘러싸고 여러 의견들과 갈등은 존재하지만, 다면평가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 개선과 평가 구조의 개선, 결과 데이터의 분석을 통한 인사 고과 반영의 적정비율을 설정하고자 하는 등 기업의 많은 노력이나 투자를 통해 기업 내 고유한 형태들로 모양을 갖춰 나가며 주요한 평가 수단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습니다.

 

반면에 대상자의 역량 강화와 육성에 대한 측면에서는, 다면평가 진행 이후 대상자의 육성에 대한 개입의 정도의 적정성 여부, 피드백 주체의 선별 등 판단하기 어렵거나 평가목적의 다면평가에 비해 많은 노력과 투자가 요구될 수 있고, 즉각적인 효과를 거두기가 힘든 등의 이유로 비교적 소극적인 방법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에서 다면평가 대상자들이 스스로에 대한 평가 결과에 대한 이해와 이를 통한 육성 역시 다면평가의 중요한 목적으로 인식되고 다양한 방법들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다면평가 결과를 보다 적극적으로 육성에 활용하는 기업에서는 다양한 방법들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자면,

  1. 다면평가 결과에 대해 평가 주체별로 대상자의 장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각종 데이터가 시각화 된 개인별 보고서의 작성 및 전달을 통해 대상자와 대상자의 매니저가 1:1로 피드백 면담을 진행.

  2. 다면평가 대상자들을 집체로 워크숍을 통해 다면평가의 전체 결과 및 경향을 분석하는 가이드를 진행한 이후 대상자 개인별로 본인의 결과 데이터 분석과 향후 개발계획을 책정.

  3. 인사에서 다면평가 전체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해당 대상계층의 과제점을 설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연결.

 

방법 2, 3의 경우에는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주로 인사팀과 외부 전문 교육 기관의 연계를 통해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피드백 과정에서는 비교적 기업 내에서 투입되는 시간적 에너지는 적으나 과정 이후 대상자의 매니저에게 수립된 개발계획이 공유되어 지고 매니지먼트 될 수 있는 내부 프로세스의 마련이 요구됩니다.

 

방법 1의 경우 기업 내에서 가장 많이 채택되어 진행되는 방법이며 대상자의 향후 행동개발 수립 및 성장에 대해 매니저의 직접적인 관리가 가능하고 효과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육성에 대한 피드백이 매니저에게 전적으로 의존되는 경우, 매니저의 경험 여부나 스킬 등에 따라 대상자가 받아들이는 효과성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매니저의 다면평가의 구조 및 항목에 대한 이해의 정도, 성과 평가나 역량평가 등의 인사평가와 다르게 매니저가 상사로서 대상자에 대해 평가한 결과만이 아니라 다른 주체(동료 평가, 멤버 평가 결과)에 대한 평가 결과까지 피드백 해야 한다는 인식으로 인한 부담감 또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방법 1을 채택하는 기업의 경우 다면평가의 전문성을 갖춘 인사부서 임원 혹은 폐사와 같은 많은 외부 전문 교육 기관의 인재개발 전문가가 매니저, 대상자와 함께 피드백 면담을 진행함으로써 단점을 보완하고 부가적인 가치를 얻고자 하는 시도들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 다면평가의 대상자가 되어 회사 로고가 찍힌 흰 봉투에서 기대 반, 두려움 반으로 다면평가 결과 보고서를 꺼내 보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누구나 첫인상이 깊은 기억으로 남듯 리더가 되고 처음 접하는 다면평가가 나에 대해 인식하고 성장할 수 있었던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다면평가 피드백 면담의 가치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