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업무를 잘 진행하기 위해서
등록인 한나경 등록일 2022.04.06

업무를 잘 진행하기 위해서

 

아인스파트너 책임 컨설턴트 한나경 작성

 

2022년도가 시작하고 벌써 한분기가 지난 시점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해를 맞이하여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직원들은 각각 자신의 위치에서 업무를 통해 그것들을 달성하고자 한창 노력을 다하고 있을 것입니다.


보통 우리는 업무를 진행해 나가면서 어떠한 마음으로 일을 진행하고 있을까요?

업무를 제대로 진행하기 위해서 우리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자세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우리는 자기 자신에게 동기부여 하여 주체적으로 업무를 진행해야 합니다.

좋은 목표를 세운다고 하여 그것 만으로는 일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목표를 향해 여러가지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한걸음씩 진행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한 과정이 있어야만 개인의 성장, 보람, 능력 발휘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람은 지시나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의욕을 높이는 Self-motivation과 자신의 업무를 주체적으로 진행해 나가는 Self-management의 자세가 중요합니다. 어떻게 업무를 진행해 나갈지에 대해 생각할 때는 회사에서 기대하고 있는 역할 또는 강조하고 있는 행동 평가 항목 등을 참고한다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목표를 되돌아보는 것이 있습니다.

무엇을 하던지 간에 목적을 잃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특히 업무에 대해서는 당장 눈앞의 과제 밖에 보지 못하거나, 수치 등의 달성 기준에만 얽매여 버리는 것이 없도록 그 때 그때마다 본래의 목표를 되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목표를 진행하기 어려워졌을 때에는 상사나 주변의 사람들과 서로 논의해보고 재차 목표와 그 달성의 방식을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이 때 목표가 변경되어야 할 필요가 느껴지게 된다면, 상사나 관계자와 서로 상의한 후 목표를 변경하고, 변경한 후의 목표와 달성 기준, 달성 정도까지에 대한 계획들을 명확히 재설정 해야 합니다. 다만, 어느 정도의 환경 변화는 업무에 있어 당연한 것입니다. 현재 지금은 변동이 많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 성과를 내는 것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불리한 상황이 되었다고 하여 안일하게 목표를 변경하거나 삭제, 달성기준에 대한 기준치를 달성하기 쉬운 정도로 변경하는 일이 쉽게 일어나서는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사람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조직적으로 업무를 해야 합니다.

강한 책임감으로 역할을 완수하는 자세는 소중하지만, 혼자만의 힘으로 모든 것을 어떻게든 만들어 내려 하거나 만들려는 것은 한계가 존재합니다. 혼자서 업무를 하지 않고 빠른 시기에 상사나 주변의 사람에게 알림으로써 협력을 통해 얻는 것도 결과적으로 조직에 대한 공헌으로 연결되는 적극적인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더 조직적으로 움직여 서로 보완하고 상승작용함으로써 보다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업무를 진행해 나가면서 취해야 할 기본적인 자세에 대해 되돌아보고 자신의 업무를 진행해 나간다면 더욱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을 하면서, 자신에게도 더욱 큰 보람을 가져다주지 않을까 합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업무를 잘 진행하기 위해서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