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평가결과를 받아들이지 않는 멤버에 대한 대처방법?
등록인 최성진 등록일 2020.03.25

평가결과를 받아들이지 않는 멤버에 대한 대처방법?

 

                                                           아인스파트너 수석컨설턴트 최성진 부대표 작성

 

평가자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게 되면 가장 많이 듣는 질문입니다. 표현만 다를 뿐 거의 대동소이하게 질문을 합니다.


자기 평가를 너무 높게 하는 멤버가 있어요 피드백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무리 좋게 설명을 해도 통하지가 않아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교육 등을 통해서 다양한 방법을 실행해 봤어요 좀 더 잘 통하는 방법이나 사례를 소개해 주세요

 

질문은 생각보다 많은 것을 내포합니다. 평가에 대한 질문은 HOW TO가 대부분입니다. HOW TO로 질문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획기적인 방법을 사용하면 해결되는 정답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평가자가 처해있는 현실과 상황은 수만 가지입니다. 또한 대처해야하는 멤버의 특성이나 성향도 가지각색입니다. 이러한 수많은 조건에서 모두 통용되는 보편적이고 구체적인 HOW TO가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사람은 구체적인 방법에 더 매력을 느낍니다. ‘기본은 이렇지만 상황에 따라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어요라고 넓게 말하는 전문가보다는 이런 방법이 확실히 효과가 있어요라고 구체적으로 말하는 전문가에게 끌리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제시하는 방법이 구체적일수록 나의 상황과 맞지 않을 확률은 커지게 되어 있습니다.

 

처음엔 구체적인 제시에 매력을 느껴 그 방법을 적용합니다. 하지만, 나의 상황에 맞지 않아 새로운 방법을 찾습니다. 역시나 맞지 않아 이런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합니다. 그러다 어느 순간 이런 문제는 방법이 없고 어쩔 수 없어라고 단정해 버립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어떠한 노력도 무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악순환 입니다.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질문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HOW TO에서 WHY 로 바꾸고 근본적인 질문을 해야 합니다.  

 

왜 멤버는 평가결과를 받아들이지 않을까?

멤버들에게 평가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해당 멤버는 지금 이 상황(평가의 상황)을 왜 그렇게 받아들이고 있을까?

평가는 왜 할까? 우리회사에서 평가는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인가? 등등

 

WHY는 내가 처해있는 상황에 집중할 수 있고 보다 근본적인 대처를 생각할 수 있게 합니다.
이분법적인 사고를 다면적으로 볼 수 있게 만들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평가결과를 받아들이지 않는 멤버의 보편적인 원인은 표면적입니다.
스스로를 높게 보고 있다, 평가자가 근거를 명확히 제시하지 못해 멤버가 불만이다 등등 하지만 이러한 보편적인 이유는 문제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집중해야 하는 것은 오히려
왜 그 멤버는 스스로를 높게 보는가?  

왜 해당 멤버는 구체적인 근거를 강하게 요구할까? 입니다.

 

근거를 요구하는 멤버라고 해도 그 이유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무엇인가 알아줬으면 해서 일 때도 있고 막연하게 평가자가 나를 미워한다고 생각해서 일수 도 있습니다. 항변하지 않으면 우리 팀장은 관심이 없어 라고 생각해서 일 수도 있고 과거의 어떤 장면 때문에 피해의식으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새로 합류 한 신규멤버들 때문에 조급해서일 수도 있고 해당 팀장의 실력이 본인보다 못하다고 무시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특이하게는 본부장의 칭찬에 팀장이 시기해서 그런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정말 수도 없이 많은 상황과 배경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나타난 행동자체가 이유가 아니라 그 배경이 진짜 이유입니다. 예시로 들은 이유 중 일부가 있다고 한다면 평가근거를 명확하게 제시한다고 해서 멤버가 쉽게 받아들일까요?

 

멤버가 평가결과를 받아들이지 않는 원인은 평가의 근거가 명확하지 않아서 또는 자기평가를 높게 해서처럼 표면에 들어 난 행동이 아닙니다. 이러한 행동 또한 결과일 뿐이고 평가결과의 근거를 구체적으로 요구하는 이유’, ‘자기평가를 높게 하려는 이유와 배경이 진짜 원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진짜 원인은 그 현실에 속해 있는 팀장이 스스로 노력해서 찾아야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차이를 깨닫게 되면 진짜 원인을 찾을 수 있고 본질적 해결의 실마리를 얻으실 수가 있습니다.  

 

우리 팀장들은 평가방법, 평가면담의 노하우 등을 배우고 학습합니다. 그러한 학습은 분명 다양한 평가자로서 스킬을 높여줍니다.

하지만 스킬만으로는 실제 가혹한 평가의 현실은 해결되기 어렵다는 것을 우리 모두는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의 평가자에게 필요하고 보다 강조되어야 하는 것은 HOW TO에 대한 집착을 벗어버리고 자신의 상황을 스스로의 힘으로 해석하고 직시하는 자세와 힘이 갖추는 것이 아닐까요?

따라서, 인사부서는 평가근거를 높이는 방안이나 평가 스킬 교육에만 집중하지 말고 실제 평가자들이 처해있는 현실을 직시하고 스스로 문제를 깨닫고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가야 합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평가결과를 받아들이지 않는 멤버에 대한 대처방법?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