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늘릴 기회가 사라져 가고 있다
등록인 장세영 등록일 2023.03.27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늘릴 기회가 사라져 가고 있다

  

아인스파트너 장세영 대표이사 (컨설턴트) 작성

  

얼마전 자료를 찾다가 아래와 같은 조직내 현상을 정리한 내용을 보게 되었습니다.

-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이 온라인으로 이동하게 됨에 따라 상대와 직접적으로 감정을 교류하며 만나는 기회가 줄어 들고 있다. 

- 성과주의의 도입에 의해 팀으로 활동하는 것보다 개인의 실적을 올리는 것이 회사로부터 요구되고 있어, 대인 관계가 적어지고 있다. 

  

여기서 모든 현상을 다 공유하기는 힘들지만 간단하게 두가지 정도만을 공유해 보았습니다. 위의 두가지를 보면서 어떠한 생각이 드셨나요?

대부분이 코로나시대를 경험하면서 만들어진 비대면 업무로 인하여 발생된 조직내 현상이라고 생각이 드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20여년전 업무환경이 온라인으로 옮겨가면서 이메일에 의한 수발주, 그룹웨어, ERP등을 통한 업무프로세스 도입으로 대면의 기회가 사라지면서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지는 대신 조직내의 소통에 어려움이 높아지고 있다는 과제를 정리해 놓았던 자료입니다. 

  

최근 들어 코로나로 인하여 오랫동안 비대면 업무를 진행하다가 직접적인 대면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다 보면 어딘가 나 스스로 말이 어눌해졌다고 느끼거나 상대방의 감정을 쉽게 파악할 수 없다 하는 느낌을 받아 보셨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의 해당 자료에 따르면 이러한 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아래와 같은 매니지먼트 특징이 나타나고 있는데 그 특징도 마치 지금의 모습과도 너무나도 닮아 있어서 소개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리더십형태의 변화

-      흔히 말하는 집단에 대한 통솔보다는 집단의 중재자로서 잘 조율하고자 하는 리더십으로 변화.

 

   갈등을 피하는 경향

     -      갈등은 모두 나쁜 것이 아니라 건전한 갈등은 집단이나 조직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일 수 있으나 건전한 갈등 마저도 피하려고 하고 있다.  

 

   감정 표현이 적다

     -      논의를 하거나 상호 이해의 상황에서도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과거에는 이러한 현상이 왜 과제가 되었던 것일까?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매니지먼트 현상과 연결된다고 생각합니다. 

 

l매니지먼트에서 요구되는 역할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중요성

 

    환경 변화 → 정보의 중요성에 따른 적절한 대응이 요구된다.

     - 고객이나 현장의 정보를 받아들여 정확한 판단, 해결책을 도출하여야 한다.

 

   인재육성에 빠뜨릴 수 없는 스킬

     - 멤버의 감정이나 멤버의 성장을 위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한다.

      - 멤버의 행동을 제대로 평가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실시한다.

 

    멤버의 욕구, 가치관의 다양화를 이해하여, 행동과 성과로 연결하여 코칭 하기 위하여

     - 멤버의 생각을 이해하고 조직이 원하는 방침을 멤버의 납득이나 합의를 얻어 전개할 수 있어야 한다.

 

매니저들은 멤버를 배려하여 직접적인 대화보다는 메신저나 온라인을 통한 대화를 추진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사실에 입각하여 목적, 목표, 수단 등이 구체적으로 표기가 되어있는가?를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멤버들은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이 제대로 전달되고 있는가?를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멤버들도 언젠가 성장을 해서 집단이나 조직을 이끄는 매니저나 리더가 되어야 하기에 일을 통한 리더십의 성장도 기대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업무의 환경이 변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우리는 익혀야 하고, 끈임없이 배워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감정과 마음을 읽는 능력은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고 있는 한 우리는 계속해서 높여가야 할 것입니다.  

  

 

이상.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늘릴 기회가 사라져 가고 있다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