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성과 코칭에 대해
등록인 한나경 등록일 2023.05.12

 

성과 코칭에 대해

 

 아인스파트너 책임컨설턴트 한나경 작성

 

어찌 해야 할지 몰라서 망설이고 있는 팀 멤버, 한계에 다다른 듯 지쳐 보이는 팀 멤버 등…’

 

일을 하는데 방향을 잡지 못하고 방황하는 팀의 멤버들을 보면서 매니저로서 무언가의 도움이 될 만한 것을 하고 싶지만,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는 경우도 많고, 고민 끝에 이런 저런 말들을 건네 보지만 대부분의 팀 멤버들에게 큰 도움을 주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팀 멤버들에게 매니저(관리자)로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역량들을 발휘하여 팀의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게 하는 성과 코칭을 할 수 있는 것일까요? 

  

성과 코칭이라고 하는 것은 기존의 단순 일상 생활이나 개인 신상에 대한 코칭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성과 코칭은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관리자가 멤버들에게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멤버들이 자신에게 부여된 성과 목표를 자율적이고, 주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하여야 합니다. 또한, 면담을 통하여 실행 방법에 대해 코칭을 하고, 성과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분석과 평가를 거쳐 실질적인 피드백을 하는 모든 과정을 말합니다.

 

관리자가 올바른 성과 코칭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팀의 멤버들이 중심이 되어 함께 사전에 합의한 성과 목표에 대해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성과 목표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장점과 가능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할 수 있도록 코칭을 통해 지원해 주어야 합니다.

  

효과적인 코칭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중요한 것이 관점의 전환입니다. 관리자 중심의 관점에서 멤버 중심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관리자 중심의 관점으로 보면 보통 관리자가 답을 가지고 있어 그것에 대해 충실히 하는 멤버들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대화하는 과정에서도 지시와 명령형 중심으로 하고, 상하관계가 명확한 종속적인 인간관계로 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수직적 조직 형태에서는 성과 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의 역할에 기반하여 노력하는 멤버들의 모습을 찾기 어려운 것입니다.

  


 

따라서, 멤버 중심 관점에서의 성과 코칭은 지시나 명령 보다는 질문하고 응답하는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주로 이루어 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멤버들이 일을 하는데 있어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관리자가 할 수 있는 것으로는 우선 멤버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이끄는 것입니다. 멤버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도와 자신감을 갖게 하여, ‘나도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에너지로 삼아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멤버의 성장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스스로의 성장을 실감하게 하여 멤버들이 자신감을 높이는 것입니다. 자신감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성과와 성장 어느 하나라도 결여되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성장하고는 있지만 성과가 없거나, 우연히 성과를 내긴 했지만 성장하지 않는 경우, 이 모두 자신감을 갖게 하기는 어렵습니다. 자신감을 가지려면 도전-성과-자신감-도전이라는 사이클이 원활하게 순환되게 해야 자신감을 높여 갈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관리자는 도전-성과-자신감-도전이라는 사이클이 멤버들의 일 속에서 원활하게 순환될 수 있도록 성과 코칭을 능력을 갖추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상.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성과 코칭에 대해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