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글로벌기업「G∙E」에서 배우는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리더(관리자)역할』 변화
등록인 이홍림 등록일 2016.05.18

글로벌기업,GE」에서 배우는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리더(관리자)역할』 변화

- GE(General Electric)의 혁신적인적자원(Human Resources)시스템”에서

 

아인스파트너 인재개발 트레이너 이홍림 작성

 

최근에 들어서 과거와 다르게 교육연수 현장에서 관리자 계층에게서 이러한 질문들을 많이 듣게 된다. 특히 IT관련기업이나 신생기업에서 젊은 관리자로서 팀장을 맡게 되는 분들의 이야기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멤버의 육성이나 성장에도 관심을 많이 보이며, 직장의 성과와 개인성장에도 노력하는 분들이다. 그래서인지 직장에서 팀장으로서의 역할에 대한 고민을 털어 놓기도 한다.

 

그 주된 내용은 최근의 입사하는 젊은 사원은 시키는 일 외에는 하려고 하지 않고, 주니어 계층은 무언가 다른 일을 찾고 있는 듯하여 직장에 열중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고 한다.

물론 직장의 상황에 따라 다르나, 저 성장 구조에서의 조직침체와 창의성이 요구되는 디지털 시대가 불러오는 신입 사원계층의 사고방식의 변화가 그 원인 중 하나가 아닐까 하고, 조심스럽게 이런 답변을 해 본다.

 

최근 글로벌 기업 중에서도 가장 혁신적인 평가 제도를 구축한 것으로 정평이 난 미국 제너럴 일렉트릭(GE)의 리더(관리자)의 역할과 제도 시스템은 어떠한가?

GE가 현재 채용하고 있는 인사 시스템 중 대표적인 게 ‘GE PD(GE Performance Development)’이다. GE PD 시스템에서는 『관리자급(manager) 역할』도 새롭게 규정하고 있다.

이전까지 「관리자」는부하 직원에게 지시 명령을 내리고, 성과를 관리 평가하는 업무”를 맡았다. 하지만 새로운 시스템에서는 「관리자」를팀원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영감을 부여하는 존재”로 정의하고 있다. 과거와 다른 가치관을 가진 젊은 인재들의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새로운 제도 시스템으로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그 도입 이유 역시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21세기 디지털시대에 적합한 제도시스템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 결과로 리더의 새로운 역할변화와 함께 조직문화가상명하복 문화가 아닌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로 바뀌고, 자연스럽게 협업이 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라고 자체적으로 평가 하고 있다.

이와 같은 GE의 제도 시스템의 혁신은직원들이 더 이상 GE를 가전제품을 만드는 제조사가 아닌 소프트웨어 중심의 창의적 디지털 회사로 인식한다”라는 전제는 분명히 존재한다. 그러나 혁신은 특정 기업의 사업 분야나 일부 국가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젠 모든 기업이 필수적으로 지향하는 방향임에는 틀림없어 보인다.

 

하지만 일부 국내 기업이혁신’이라는 이름 하에서 리더의 역할과 새로운 평가 제도를 도입하고 있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글로벌 기업 GE가 폐기한 구식 평가제도 시스템인 경우가 많다. 이는 GE의 최연소 회장이 된 잭 웰치가 1981년에 도입한 것으로, 1990년대 경영 환경에 맞게 고안한 개념을 이제서야 도입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그가 2001년 퇴임할 때까지 이 시스템을 활용해 기업 가치를 40여 배나 높였던 것도 사실이다.

GE내 에서도 계층 별 역할과 함께 평가시스템에서 「저 평가자를 ‘10% 룰’」에 적용하는 방식은 21세기 창의성이 중시되는 디지털 시대에는 더 이상 통용되지 않는 구시대적 시스템이라고 한다. 이제는 미국∙유럽의 많은 기업에서는웰치 경영지침서를 버려라(Tearing up the Jack Welch Playbook)’라는 관용어가 통용될 정도이다

 

항상 새로운 변화는 많은 진통을 동반한다.

과거 GE의 잭 웰치의 제도 시스템 역시 도입 과정에서 많은 진통과 잡음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 GE의 혁신은 조용하면서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물론 기업이 갖는 업의 개념이나 특성에 적합한 제도시스템하에서 리더(관리자)의 새로운 역할변화를 인식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글로벌기업「G∙E」에서 배우는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리더(관리자)역할』 변화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