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성과중심문화 구축을 위한 평가제도 운영 노하우(2)
등록인 김진아 등록일 2015.07.29

성과중심문화 구축을 위한 평가제도 운영 노하우(2)

조직인사컨설팅 사업부 김진아 컨설턴트 작성

 

 (2) Competency의 본질과 운영의 노하우

 Competency?

 

 

위의 <그림 3>은 기업인의 성과창출 모델을 나타낸다. Competency는 지식, 스킬, 노하우, 기술 등 여러 competency source 중에서 성과에 영향을 주는 눈에 보이는 행동 만을 말한다.

Competency는 난이도와 구체성이라는 두 축에 따라 다음의 <그림 4>와 같이 구분할 수 있다. 행동평가의 항목은 일반적으로 성과를 올리기 위한 포인트로, 경영자의 메시지가 담긴 관찰 가능한 행동을 평가하는 것이다.

 

 

Competency는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평가 항목은 상태를 나타내는 레벨형보다는 스트레이트한 표현의 행동 항목형의 경우가 메시지 전달력도 높고, 개선을 향한 구체적인 행동을 이미지 하기가 쉽다. 다만, 항목 자체가 너무 추상적인 경우에는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에 착안점을 명확하게 한 항목으로 구체적 행동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행동평가 운영의 노하우

competency의 발휘 매커니즘은 아래 <그림 5> 6단계와 같다. 평가자가 이 매커니즘을 파악하고 있지 않으면 멤버의 육성에 효과적인 지원을 할 수 없으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멤버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해주어야 한다.

 

 

행동평가의 메리트는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사업 전략을 실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행동을 행동평가 제도에 반영함으로써 직원들의 행동방향에 영향을 준다. 둘째, 본인과 상사 간에 자신의 행동 레벨에서의 강점이나 약점을 서로 이해하여 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대처를 촉진한다. 셋째, 성과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상의 행동 면도 평가의 대상으로 하여 본인이 보다 납득할 수 있는 평가를 실현할 수 있다.

 

평가의 납득성을 높이기 위해서 평가자가 갖추어야 할 것은, 평가에 대한 기본 정보 및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평가 스킬을 가지고 평소 자주 커뮤니케이션을 해가며 신뢰관계를 구축해 나가려는 마인드가 필요하다.

 

 

<그림 6>에서도 볼 수 있듯이 평가의 납득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평가 시뿐만 아니라 평소 일상에서의 매니지먼트도 중요하다. 객관적으로 평가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평가에는 결국 상사의 주관이 개입되는데, 상사의 주관을 신뢰할 수 있을지 여부는 평가 시의 피드백과 평소의 매니지먼트가 바탕이 된다. 이때 멤버는 상사가 멤버 자신의 성장을 고려하고 있는지, 자신의 행동을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일관적인 피드백을 하고 있는지에 따라 상사에 대한 신뢰도 및 평가의 납득감이 높아지게 된다.

 

3. 성공적인 성과주의 운영을 위하여

성과주의가 장미빛 미래를 약속하지는 않는다. 최근에는 성과주의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나 보고서도 종종 발표된다. 와튼스쿨의 Iwan Barankay 교수는, 흔히 성과를 평가할 때 동료와 비교하게 되면 동료를 이기기 위해 일에 더 매진할 것이라는 생각은 현실과 다르며, 오히려 그 반대의 현상이 자주 벌어진다고 말한다. , 높은 평가를 받은 직원은내가 이미 잘 하고 있는데 더 노력할 필요가 있을까?’ 라고 생각하고, 낮은 평가를 받은 직원은 좌절하여 노력하기를 포기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동기부여와 더 높은 성과창출을 위해 도입된 성과주의가 구성원들을 오히려 나태하게 하거나 의욕을 상실하게 만드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도 있다.

 

그러나 한가지 확실한 것은, 성과주의도 다른 제도들과 마찬가지로 한계, 혹은 부작용이 있으나 그 대안이 뚜렷하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본질을 잊지 않으면서 좀 더 나은 성과주의의 실현을 위해서는 자사에 맞추어, 경영 환경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업그레이드해 나갈 필요가 있다. 조직이 있는 한 평가는 필요하고, 그 평가의 기준은 성과가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과주의를 불변의 진리가 아니라 이를 탐구하고 찾아가는 과정으로 인식하고 지속적인 개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fair(공정함), trust(신뢰), care(배려)의 관점을 견지하는 평가자의 매니지먼트 능력 역시 매우 중요하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성과중심문화 구축을 위한 평가제도 운영 노하우(2)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