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조직 재설계를 효과적으로 성공시키기 위하여
등록인 임세환 등록일 2022.12.20

 조직 재설계를 효과적으로 성공시키기 위하여

  

아인스파트너 책임컨설턴트 임세환 작성

  

연말이 다가오면서 많은 기업들이 차년도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조직개편, 조직 재설계 등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에서 불확실성 증대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저성장 시대에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다양한 사업의 방향성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고, 이런 변화 방향성을 지원하기 위해 경영과 HR에서는 조직 개편, 재설계 등을 고려합니다.

  

조직 재설계는 조직의 분위기 쇄신, 혁신 및 변화를 추구하거나 직면하고 있는 조직 및 사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주 고려하는 방법입니다. 이유는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변화를 추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요 전략의 변화 포인트가 무엇인지, 정확히 조직 내에 전파할 수 있으며, 특정 이슈에 대해 조직의 역량이나 이목이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명확한 원칙이나 계획없이 추진되는 경우에는 오히려 부작용만 커질 수 있습니다.

  

조직을 재설계 하다 보면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들과 직면하게 됩니다. 일단 조직 재설계의 계획이 조직 내에 발표되면 구성원들은 내게 어떤 영향이 올지 불안해하거나 궁금해하기도 합니다. 또한, 조직 내 이해관계 혹은 권력에 따라 강력한 저항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조직 재설계 과정에서 기존의 관리구조와 새로운 관리구조 사이에서 나타나는 업무 공백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이런 업무 공백들 때문에 조직 전체에 혼란이나 갈등이 가중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공백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과 부작용이 예상되는 조직 설계를 단기적 이익을 위해 무계획적으로 추구하는 경우 상당한 시간과 비용, 에너지를 낭비할 수도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와 부작용을 겪지 않고 조직 재설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포인트를 지켜야 합니다.

 

1.    명확한 원칙의 설정

    

    조직 재설계의 방향을 명확히 하고 기본방침을 정한 뒤, 기본 방침을 바탕으로 주요 이슈 중심의 목표나 우선순위를 설정하여야 하고 구성원들에게 조직 설계에 대한 방향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조직 재설계에 대한 필요성과 공감대를 형성해야 합니다.

 

2.    경영 전략과의 연계

 

조직 구조는 경영전략 및 방향성을 효율적으로 구현해 주기 위한 것으로 구성되어야 하기 때문에 전략 및 방향성을 기반으로 추구하는 목적을 이루기 위한 구조로 만들기 위해서 기업의 특성이나 비교우위, 전략과의 연계성이 굉장히 높아야 합니다.

 

3.    조직 문화와 시점의 고려

 

조직 재설계 시 조직 문화와 적용 시점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이런 이유는 조직 구조, 이해관계, Value Chain의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풍토나 거부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변화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수용할 수 있는 내용인지, 적용 시점이나 현재 우리의 상황은 적절한지가 고려되어야 조직 재설계의 내용이 연착륙하여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런 원칙하에서 조직 재설계를 설계하는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결국 조직 재설계는 회사의 전략에 따라 세워진 원칙을 바탕으로 하여 이를 구현하기 위해 내부 과제 및 한계점을 찾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을 만들어내고 적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설계된 내용을 충분히 배경과 함께 구성원들에게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고, 기대역할을 통한 변화를 유도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이런 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이해관계가 섞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부서를 재구조화 하거나 보고, 전결, 위임, 권한을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전략과 미래방향성을 바탕으로 하여 사업전략, 업무 프로세스, 인적자원, 조직문화 풍토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하여 전략과 미래방향성을 추구하기 위해 조직의 역량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조직 구성 요소를 재배치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통해 조직 설계가 합리적이고 전략에 부합하게 설계되었다고 하더라도 인력 배치와 실행과정에서의 잘못으로 인해 실패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력 배치에 대한 시뮬레이션과 조직 재설계 이후 실행방안에 대한 마스터 플랜들이 명확하게 세워져 있어야만 설계 내용이 흔들리지 않고 적용될 수 있기에 설계 이후 실행 방안에 대한 고민도 깊게 할 필요가 있으며, 세심한 계획과 관리를 통해 조직 재설계가 조직 내 큰 잡음과 혼란, 저항없이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성공적인 조직 재설계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조직 재설계를 효과적으로 성공시키기 위하여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