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리더의 합리적 의사결정
등록인 김종연 등록일 2022.09.19

 

리더의 합리적 의사결정

  

아인스파트너 솔루션프로듀서 김종연 이사 작성

  

리더는 권한과 함께 책임의 크기도 동반되는데, 그 책임의 출발은 대부분 의사결정으로부터 시작된다. 일상의 소소한 순간순간의 결정부터 향후 몇 년 후까지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결정까지 포함해 리더의 일은 의사결정으로 시작해서 의사결정으로 끝이 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현재와 같은 불확실한 상황의 연속, 그 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상황에 대해서 리더 스스로 어떤 기준을 가지고 판단할 것인가는 리더에게 순간순간 고민의 연속이다. 기존의 방식대로 더 이상 결정할 수 없는 상황, 누구도 경험하지 못했던 상황에 대한 결정, 그렇다고 결정하지 않고 버틸 수는 없는 상황 등 리더는 의사결정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여러 고민을 거친 리더의 결정은 완벽할까?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인 결정인가? 그 부분에 대한 답은 누구도 쉽게 하지 못할 것이다. 다만 리더의 결정이 누구에게나 신뢰를 받을 수 있는가에 대한 답은 일정부분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

  

리더의 결정이 신뢰를 받는다라는 의미는 어떤 의미일까? 그것은 아마도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대한 신뢰를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어느 누가 보기에도 의사결정의 상황, 이해관계자, 결정을 위한 제반사항들이 고려되었다는 의미로 해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합리적이고 신뢰를 받는 의사결정의 프로세스는 어떤 것일까? 여러 경험과 자료들을 토대로 정리해 본다면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1) 상황과 문제에 대한 이해


 -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에 대해서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
 -
어떤 것이 문제가 되고 있고, 무엇을 결정해야 하는지, 또다른 우선순위는 없는지 확인한다.
 -
문제라고 생각한 것이 미치는 영향(사람/관계자, 시간, 주변 환경 등) 복합적으로 고려한다.
 -
다양한 관계자들과 폭넓은 시야로 소통하며, 각각의 정보를 의미 있게 해석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다양한 관계자들과 소통을 하다 보면, 어떤 것이 중요한 정보이고, 어떤 것이 필요한 내용인지 희석될 수 있다. 여러 정보안에서도 의미 있고 유효한 정보를 찾아 정리, 분류하는 것도 리더의 중요한 역할이다.


  

2) 핵심원인 파악과 대안 고려


-
해결해야 할 문제가 정리되면 여러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그 핵심원인을 구분한다.
-
그 핵심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여러가지 대안을 고려하며, 그 대안이 최선인가를 생각하며 새로운 관점, 다양한 관점에서 대안을 고려한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각각의 대안은 대부분 서로 상충되는 상황이 벌어진다. 하나의 부분에 대한 해결을 위해 그 대안을 선택한다면, 다른 부분에서 좋지 않은 상황이 되는 경우도 벌어져 끊임없이 대안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

 

 

  

3) 최종 선택


 -
각 대안들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여 최적의 안을 선택한다.
 -
리더 본인뿐만 아니라 관계자의 입장, 현 시점이 아닌 미래의 시점, 조직의 입장만이 아닌 영향을 미칠 다양한 관계 조직들의 입장 등을 고려한 선택을 한다.
 -
리더 스스로 어느 누구에게도 충분히 선택 배경과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선택을 한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이 결정의 책임은 결국 리더 자신에게 있다. 스스로의 의지로 선택한 결정이니, 그 만큼 더 강한 신념과 의지로 그 결정을 Follow-up해야 할 것이다.

 

 

  

리더의 의사결정은 그 결정 과정만큼이나 그 결정을 지켜 나가는 모습 또한 신뢰를 얻는 과정 중의 하나가 된다. 어렵게 심사숙고한 결정이 너무나 쉽게 번복되거나 누군가에 의해 강압적으로 변경되거나, 혹은 결정하고나서 진행하지 않으면 그 과정을 지켜보았던 그 누구에게도 리더의 결정은 신뢰를 받기 어려울 것이다.

  

리더의 의사결정 그 합리성은 결국 리더 스스로에게 달려 있다. 의사결정이 어렵다고만 생각할 것도 아니고, 구성원들이 따라주지 않는다고만 할 것이 아니라 의사결정의 프로세스에 구성원들이 참여 될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고, 다양한 소통 기회를 통해 여러 정보들을 수집하는 환경을 만들어 놓게 된다면 리더로서 보다 더 합리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리더의 합리적 의사결정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