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트렌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제목 어려운 환경, 높아지는 중간 관리자에 대한 기대
등록인 김청아 등록일 2019.04.25

네 가지 활동을 담당할 수 있는 중간관리자를 어떻게 키울까

 

어떻게 하면 이러한 중간관리자가 육성되는 것 인가. 네 가지의 활동에 필요한 것은 학습 의욕이나 호기심이 베이스가 되고, 정보를 민감하게 캐치 하는 힘이나, 다양한 가능성을 근거로 하고 가설을 세우는 힘, 목적을 명확하게 하여 의사 결정하는 힘이나 다양한 관계자를 움직이는 힘 등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을 계획적으로 개발해 나가려면, 아래의 세 가지가 중요하다(도표 4).


① 원하는 중간관리자의 모습을 명확하게 한다

② 능력개발 과제를 특정한다

③ 현실의 업무 속에서 능력개발을 실시한다


 


 ①은 현장으로부터 새로운 움직임을 일으키는 중간관리자를 만들기 위한 시작점이 된다. 자사에서 앞으로의 중간관리자에게 요구하고 싶은 구체적인 움직임·활동 내용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 「네 가지의 활동」이 참고가 되면 좋겠다. ②는, 어세스먼트 등을 활용하며 Off-JT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포인트는 ①②를 근거로 ③을 어떻게 설계할까이다.



어떤 힘도 익숙해 지기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중간관리자의 육성은 실제로 중간관리자로 승격하기 전, 중견~리더급 일 때 계획적으로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빠른 시기에 담당 업무 안에서 시장이나 고객을 보는 눈을 길러, 가설을 세우거나 수정 하거나를 반복하는 것으로 힘을 닦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인터뷰에 대답한 복수의 중간관리자는, 현재의 활동에 필요한 힘은 과거의 업무 경험 속에서 길러졌다고 말했다. 예를 들면 관리 부문으로부터 영업 부문에 이동한 경험이 있는 매니저는 젊은 시절에 관리 부문의 업무를 통해 단련된 가설 구축 힘이 영업 부문의 매니저로서 「변화를 예측한다」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이 능력은 현실 업무 안에서 단련되기에 도전적인 업무 기회를 주는 것으로 능력개발을 유효하게 재촉할 수 있다.


현재의 일이 충분히 도전적인 업무이고 능력이 단련될 수 있으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도전의 기회를 주위에서 의도적으로 만들어 낼 필요가 있다. 이것에는 두 가지의 어프로치를 생각할 수 있다.


하나는 현재의 직장에서 상사가 본인을 위해 도전 기회를 만드는 어프로치다. 예를 들어 평소 업무에서는 손 댈 기회가 없는 자 조직의 중기 계획의 입안에 대해 상사와 함께 맞붙어 보는 것 등은, 정보를 캐치 하는 힘이나 가설을 세우는 힘을 단련하기 위한 절호의 기회가 된다.


이러한 기회를 상사가 만들어 내는 것에 한계가 있는 경우, 2번째의 어프로치로써 이동이나 배치전환을 실시하는 것도 생각할 수 있다. 현재의 부서에서는 단련될 수 없는 힘을, 그 힘이 보다 필요하게 되는 부서·부문에 이동시켜 실제의 업무 속에서 닦아 가는 것을 노리는 것이다.


어느 어프로치를 취한다고 해도, 중요한 것은 본인에게 그 의도를 명확하게 알리고, 능력개발 목표를 본인과 합의해 두는 것이다. 어려운 업무에의 도전이나 이동은, 본인에 있어서는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서로 목표로 하는 모습을 공유하고, 그 목표를 향한 본인의 도전을 주위에서 지원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가 된다.


 

맺음말

앞날이 불투명한 경영환경 속에서 경영 톱이나 인사가 중간관리자에게 거는 기대는 크다. 하지만, 중간관리자에게 변혁을 기대하기만 하고, 실제로 현장에서 어떠한 활동을 해 주었으면 하는 지 구체적인 기대 내용은 명확하게 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경영의 시각으로 중간관리자에게 왜, 어떻게 활동해 주었으면 하는지를 명시하는 것은 중요하게 될 것이다.


또한, 당연한 말이지만 중간관리자만 바뀐다고 될 일은 아닐 것이다.


새로운 사업이나 구조의 제안을 요구해도 현장이 따라주지 않는다고 하면, 중간관리자의 능력 부족 만이 원인이 아닐 수도 있다. 적절한 형태로 현장에 권한을 이양하고, 시행 착오를 (어느 정도의 실패도 포함해) 계속 지켜보는 것, 새로운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멤버가 중간관리자에게, 중간관리자가 경영층에 제안하기 쉬운 조직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경영 톱이 비전을 발신하고 기대하는 제안에 대해 가이드를 주면, 중간관리자가 경영층에 쉽게 제안 할 수 있는 평가제도를 구성하는 것을 생각 해 볼 수 있다. 그러한 조직을 실현하기 위해서, 경영 톱이나 인사가 담당하는 역할도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