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성과의 정의가 바뀌다
등록인 장세영 등록일 2020.03.25

「성과의 정의가 바뀌다 」

아인스파트너 장세영 대표이사(컨설턴트) 작성

 

얼마 전 우리회사에서 매월 발송되는 뉴스레터의 에디터 컬럼을 작성할 때 작금의 코로나19로 심각한 상황에 있다 보니 기업들이 심각한 경영난을 겪게 되었지만 작금의 상황에서도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가 세상에 나타나는 일도 있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가깝게는 HR업계에서 재택근무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가 무료로 배포되어 어려운 상황에서 상생하려는 움직임도 보임에 따라 혼란한 상황에서도 한국인의 정, 한국인의 응집력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자부심을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를 틈타서 마스크를 매점 매석하는 사람들도 나타나고 있지만 천으로 된 마스크에 필터만 바꾸면 되는 마스크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시기에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지금까지 세상에 없었던 서비스가 나타날 수 있길 바랍니다.

 

한편 많은 기업에서 재택근무가 장기화됨에 따라 직무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쉽게 표현하면 재택근무가 가능한 직무와 그렇지 못한 직무로 자연스럽게 나눠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예전에는 절대로 불가능할 것 같았던 직무도 재택근무가 가능하게 되는 반면 성과주의에 가장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던 직무가 재택근무 만으로는 성과를 나타낼 수 없게 되는 상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통상 재택근무가 가능한 직무 즉, 근무의 장소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직무라고 할 수 있는 경영관리, 기획, 마케팅, 영업 등의 직무가 있고 장소에 크게 영향을 받는 매장 판매, 조립 가공, A/S 등의 직무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만 다소 생각이 바뀌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아래는 실제의 재택근무가 장기화됨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연구, 조사를 한 것이 아닌 필자의 개인적 의견임을 밝힙니다.) 

 

1.     재택근무를 위해서는 적절한 지원 시스템(클라우드 기반의 그룹웨어)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통제기능과 화상회의와 같은 시스템을 포함한다.

 

2.     근무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 직무라고 하여도 혼자서 근무할 경우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 (혼자서 하는 업무라도 협업이 필수이거나, 자녀를 둔 근무자의 경우 육아와 함께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업무에 집중하기 어렵다.)

 

3.     선택적 재택근무를 도입하게 되어 희망자를 조사하여도 생각보다 많은 인원이 지원을 하지 않는다. (원래의 하던 일 이외에 Time management, Self-management 를 해야 하기 때문에 종전에 없는 노동이 추가된다)

 

4.     마지막으로 재택근무와는 관련이 없지만 유연근무제를 통한 교차 출퇴근시간을 운영하면 의외로 많은 사람이 8~17시 근무를 선호하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여러가지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직무마다 본연의 특징이 있음에도 나타나지 않았던 특성들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영업이기 때문에 고객 상담을 외근 위주의 직무라고 생각했으나 사실은 고객과의 미팅을 통해서 직무를 완성하는 것보다는 사전에 조사하고 기획하는 직무가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는 것이 재택근무라는 것을 통해서 확인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향후 성과를 측정하거나 KPI를 설정할 때 결과를 내기 위한 행동이나 프로세스 등을 평가의 요소나 Management영역으로 포함하여 좀 더 실효적인 관리지표 등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를 통해 생각해 본 것이 또 하나 있습니다. 오래된 이론이지만 경영이나 인사에서는 아직도 더글라스 맥그리거가 제창했던 X이론, Y이론이라는 것을 활용하여 조직관리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X이론은 사람은 스스로 일하지 않으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리 감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는 관점이며, Y이론은 사람은 일을 유희(놀이)라고 생각하고 자기실현의 욕구를 일을 통해서 충족 시킨다 라고 보는 관점입니다.

 

재택근무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앞서 이야기하였던 재택근무에서의 제반 조건처럼 첫번째로 언급된 적절한 통제시스템의 유무 보다는 스스로 해야 할 성과(목표)를 위해서는 협업, 집중할 수 있는 조건 마련, 그리고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Self-management 기법의 훈련이 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성과의 정의가 바뀌다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