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조직의 발전단계와 특징
등록인 한나경 등록일 2018.08.30

조직의 발전단계와 특징

아인스파트너 한나경 책임컨설턴트 작성

 

사업이 확대되어 감에 따라 조직도 발전하게 됩니다. 그 발전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사람, 조직 문제는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그러한 시점마다 조직 매니지먼트를 진화 시켜 나가면서 문제를 해결해 갈 필요가 있지만 문제가 표면화 되고 나서야 임기응변 식으로 대응하게 된다면, 문제는 심각하게 될 것이며 사업 확대는 억제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업의 확대 과정에서 중견, 중소 기업에 있어 사업의 확대에 따라 직면하게 되는 사람, 조직 문제에 대해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데 관련된 단계마다의 특징이 있어 이에 대한 내용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보통 조직은 4가지 단계를 거쳐 단계적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창업 단계, 확대화 단계, 공식화 단계, 최적화 단계로 발전하게 됩니다. 그러면 단계별로 그 단계의 의미, 조직의 상황, 인사단계의 개요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업 단계는 뜻을 함께한 동료끼리 사업을 시작하여 기업 조직을 경영 단계로, 시스템은 미정비 상태이나 암묵적으로 방향성이 공유되고 있어 제품, 서비스 개발과 시장 내 생존에 모든 전력을 기울입니다. 전문적인 인사 부서가 존재하지는 않으며, 관리 부문의 1, 개인으로 인사 업무를 추진하게 됩니다. 경영자의 지시를 받아 업무를 진척하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채용과 최소한이 노무관리를 추진합니다.

그 다음은 확대 요구에 의해 매출과 조직 규모를 급 확대해 나가는 확대화 단계 입니다. 이 때는 권한의 계층화나 분업이 진행되지만, 효율화보다 증원이나 부서 증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성장에 대응하게 됩니다. 조직 규모 확대에 따라 속인적인 인사 업무 추진 체제는 한계에 달하게 되고, 인사전문 부서가 창설되게 됩니다. 인사관리 업무는 인사 전문 부서 및 중간관리자층 중심으로 전개 되며, 중간관리자층 사이의 판단 기준을 맞추기 위한 인사제도 정비와 중간관리자층 강화, 직접적인 지원이 인사의 주요 미션이 됩니다.

공식화 단계는 조직의 안정적, 계속적인 성장을 위해 속인성을 배제하고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는 단계입니다. 규정된 룰이나 순서에 따라 자기 통제를 하고, 판단, 행동해 나가는 것이 요구되며, 조직 규모 확대, 계층의 증가에 따라 전사 일률적 인사관리와 기능별 인사관리 양면이 기대됩니다. 인사 전문 부서와 라인과의 관계성 강화를 위해 주요 기능 혹은 각 기능에 라인 인사 담당자 · 팀이 창설되어 본사 인사의 결정 사항을 현장에 내리는 등 빠르게 전달하려고 합니다.

이 단계가 지나면 최적화 단계로 발전하게 되는데, 관료적 형식주의가 퍼지고 전체적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전체 최적화를 지향하는 단계 입니다. 조직적인 협력을 촉진하는 것과, 사원의 다양한 가치관에 대응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각 기능 내의 효율 추구와 함께 전사 차세대 경영을 담당할 인재 육성을 추진 합니다. 표준적인 인재의 저력향상을 각 기능 내의 인사가 중심이 되어 전개하고, 차세대 · 경영 인재 후보 층의 의도적인 육성을 위해, 기능 부문을 넘나드는 인재 배치 등 전체 최적 · 중장기 시점에서 인사 시책을 진행시키려고 합니다.

 

사업이 확대되어 가는 과정에 따라 조직도 변화하고 그에 따른 특징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현재 우리 조직이 어느 단계 정도 인지를 파악해 보고, 향후 우리 조직이 나아갈 단계에서 나타나게 될 특징들에 대해 미리 파악해 보시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현재 아인스 파트너 홈페이지의 컨설팅 자료실에 관련된 자료(RMS의 사업발전 단계에 따른 국내외 사업 전략 소개)가 공유되어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조직의 발전단계와 특징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