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실효성 높은 다면평가 실시를 위하여
등록인 김종연 등록일 2018.08.05

실효성 높은 다면평가 실시를 위하여 

 

#직접적  #구체적  #실천적  #피드백

 


불과 몇 년전까지만 해도 다면평가를 진행한다는 것에 대해서 조직내 불안을 야기시키거나 특정 목적(?)을 염두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해 진행에 조심스러운 입장이 많았지만, 최근의 다면평가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임원 및 팀장들의 매니지먼트를 점검해 보고 싶다는 필요성을 더 강조하고 있다.

 

기업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야 하는 환경 속에서 구성원들의 역량개발과 변화혁신에 대한 수용도, 추진 자세가 적극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이기에 이를 매니지먼트 라인에서 어떻게 받아들이고 추진할 것인지, 또 매니저들이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영향도 등을 더 구체적인 수치화로 확인하며 판단하고 싶은 요구가 많아지고 있다고 보여진다.

 

매니지먼트, 리더십의 정도를 수치화하여 어느 정도가 높다 낮다라고 획일적으로 평가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자신이 생각하는 강점, 약점의 포인트와 타인이 생각하는 강점, 약점의 포인트를 명확히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다면평가의 의미는 충분히 전달될 수 있다.

 

그런데, 여전히 다수의 기업에서는 다면평가를 평가자료로만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누가 상사에게 더 인정받는지, 누구는 부하에게 더 인정받는지…, 이도저도 아닌 사람은 그 포지션을 더 유지시켜야 할지등 고민의 자료로만 활용하고, 실제 그 대상자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 개선을 요구할 것인지 그 대상자의 계획은 어떤지 확인하는 프로세스를 구조화하지는 않는다.

 

다면평가 결과는 리더 개인의 매니지먼트, 리더십뿐만 아니라 조직 내 환경과 풍토, 문화 등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단순히 수치로만 판별하는 것은 다면평가의 부정적 영향도를 드러낼 수 있다. 실효성 높은 다면평가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수치에는 솔직하되 해당 조직의 환경과 분위기 등도 함께 감안하여 해석해야 할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수치의 높고 낮음으로만 해석하고 끝날 것이 아니라 다면평가의 대상자 개인과 조직에 직접적, 구체적, 실천적 피드백을 동반해야 한다.

 


실효성 높은 다면평가 실시를 위한 피드백 방법


1.     직접적인 피드백

다면평가 결과를 개인에게 솔직하게 전달하고, 결과로부터 읽을 수 있는 메시지를 스스로 해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항목에 대한 이해와 항목과 연결된 구체적인 행동 이미지가 연상되어 평소 자신의 어떤 행동이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하며 되돌아볼 수 있게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결과를 해석할 때 상사나 동료, 부하의 평가 결과를 특정화하여 누가 이렇게 평가했는지 알 것 같다라고 생각하지 않도록 하여 특정인이 아닌 타인의 전체가 이렇게 느낄 수 있겠구나 라고 사고의 전환을 해 줄 수 있어야 한다.

 


2.     구체적인 피드백
내가 대략 이런 평가를 받고 있구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잘하고 있는 부분은 지속될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충분히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신이 그 동안 몰랐던 부분일 수도 있고, 알고 있지만 방법을 잘 몰라 개선이 어려웠던 부분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자신은 어떤 계획과 방법으로 바꾸어나가고 싶은지에 대해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미 임원 및 팀장으로서 매니지먼트를 해왔던 상황에서 자신을 솔직히 들여다 본다는 것은 어쩌면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 그렇기 때문에 다면평가 결과를 통해 자신에 대해 타인, 구성원들의 생각과 기대사항을 충분히 해석하고 구체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면 행동변화까지 이어지긴 어려울 것이다. 당장의 행동변화는 쉽진 않겠지만 자신의 강점, 약점을 스스로 인지하고 행동한다는 것은 의미 있는 변화의 시작이 될 것이다.

 

3.     실천적인 피드백

스스로 행동개선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각오를 다지더라도 주변의 이해와 지원이 없다면 자신의 생각만으로 끝나버리기 쉽다. 자신의 계획을 주변에서 어떻게 이해해주고 지원해 주는지에 따라 자신의 의지와 실천 정도는 달라질 것이다. 정기적인 주기에 의해 점검하고, 실천 성과를 공유하는 프로세스를 마련한다면 보다 실천적인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피드백의 과정은 조직내 관계자들끼리 하기에는 난이도가 높은 프로세스이다. 그렇기 때문에 임원이나 팀장에 대한 다면평가 피드백은 상사인 최고경영자가 리딩하는 것도 좋고, 필요하다면 외부 전문 코치, 트레이너들의 힘을 빌려 피드백 프로세스를 갖추는 것이 좋다. 일정기간 프로세스를 진행 후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라고 판단되면 스스로의 힘에 의해서 피드백 세션을 운영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면평가는 조직진단과 더불어 조직 매니지먼트의 건강함을 측정하는 건강진단과 같다. 한 번 일시적으로 측정해 점검하는 것도 의미 있지만,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변화의 측정과 촉진의 프로세스를 마련하는 것이 보다 건강한 조직문화와 매니지먼트를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이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실효성 높은 다면평가 실시를 위하여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