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HR트렌드와 인사담당자의 경쟁력에 대해서
등록인 최성진 등록일 2019.12.26

HR트렌드와 인사담당자의 경쟁력에 대해서

                                                        아인스파트너 수석컨설턴트 최성진 작성

 

인사담당자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어떤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게 됩니다. 배경을 들어보면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경쟁력을 가지고 싶어 하는 것입니다. 최근 들어 부쩍 많아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최근의 변화와 그 속에서의 인사담당자의 경쟁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최근 HR분야는 정말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 10년의 변화보다 최근 1~2년의 변화가 많은 것 같은 느낌 마저도 듭니다. 크게 두가지 관점에서 변하고 있습니다.

첫째 물리적인 관점으로 보면 인공지능으로 대표하는 산업의 변화가 그 중심에 있습니다

둘째 사회적인 관점에서 보면 최저임금, 52간제가 계기가 된 노동에 대한 시각 변화가 크게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변화가 빠른 시대에서는 미래를 세밀하게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만 인사 본연의 역할과 연결해서 큰 흐름의 변화를 전망하고 대비하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인사담당자는 왜 존재하고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가? 즉 인사담당자의 목적은 무엇인가를 고민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인사의 본질적인 역할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있습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미시간대학의 울리치 교수의 모델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소개하자면 인사의 역할을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합니다. 경영의 전략적 파트너, 직원의 든든한 지원자, 변화 관리자, 그리고 실무적 전문가입니다.

 

  1. 경영의 전략적 파트너는 기업의 전략 달성과 성과에 기여하기 위해서 경영과 함께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현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당연히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경영에 대한 지식, 환경인식능력, 전략적 사고능력, 정책 입안 능력, 추진력 등이 필요합니다. 경영자는 이 역할에 대한 갈증이 높습니다. 경영자의 생각에 인사부서가 이 역할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할 때 인사부서는 행정부서화 되고, 외부전문가에게 의존하게 됩니다. 조직내 높은 곳을 지향하는 인사담당자라면 반드시 고민해야할 역할입니다

  2. 변화 관리자는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나 이념을 직원들에게 내재화하고 조직 문화를 이끌고 변화시키는 역할입니다. 직원의 의식과 행동을 바꾸고 기업 문화 자체를 구축하는 기능이 요구되기 때문에 조직 행동에 관한 지식, 정치력, 구성원들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노동시간에 대한 이슈는 지금까지는 법적인 대처에 머물고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조직문화 이슈이기 때문에 조만간 변화관리자의 역할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실무적 전문가는 조직과 제도가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HR 프로세스를 만들고 오퍼레이팅 하는 기능으로 전통적인 인사부서가 가장 많이 해오던 역할입니다. 실제로 인사담당자 대부분이 이 역할에 편중되어 있습니다. 담당 업무에 관한 지식(법률 포함) 운영 관리 능력, 상황 파악 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점차적으로 AI기반의 자동화가 이 영역에서 많은 부분 대체 가능성이 높아 역할이 축소될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4. 직원의 든든한 지원자 : 직원의 생각과 감정을 중시하고 의욕적으로 일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서비스와 지원의 성격이 강한 역할이기 때문에 산업 심리, 상담 능력, 경영자에 대한 제언 능력, 서번트 리더십 등이 필요합니다.
    최근 감성적인 접근을 통해 직원들의 동기부여에 힘쓰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또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자동화, 모듈화 등)는 조직관리의 불안감을 높이기 때문에 피플매니지먼트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여러모로 해당 역할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인사담당자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과거에 비해 까다롭고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반면 그만큼 중요해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모든 분야에서 변화는 기회가 되기도 하고 위기가 되기도 합니다.

    위기로 보면서 불안감에 주저하지 말고 역할 확대의 기회로 보고 흥미롭게 함께 준비했으면 합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HR트렌드와 인사담당자의 경쟁력에 대해서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