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우리회사의 평가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는 이유
등록인 최성진 등록일 2020.08.18

우리회사의 평가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는 이유

 

                                                           아인스파트너 수석컨설턴트 최성진 작성

 

문제가 발생하면 우리는 발생 원인을 찾게 됩니다. 발생 원인을 알아내고 제거하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상식이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상담에서 자주 듣는 평가문제에 대한 원인의 유형입니다.

 

A유형 : “우리회사는 평가자들이 마음대로 평가를 해요 기준도 없고, 피드백도 하지 않아요. 평가자가 원인입니다.”

B유형 : “지금의 평가제도는 우리 현실이랑 맞지 않아요. 무슨 의도로 그렇게 만들었는지 모르겠어요. 제도 자체가 원인입니다.”

C유형 : “인사팀은 뭐하는 곳인지.. 전혀 역할을 하지 못해요. 이리저리 휘둘리고 즉흥적으로 처리하는 것 같고 일관적이지 못해요. 그냥 위에서 하라는 대로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것 같아요 인사팀이 원인입니다.”

직원들이 문제의 원인이라고 하는 곳도 있고, 경영자가 원인이라고 하는 곳도 많습니다.

 

발생원인을 찾아 제거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상식이지만

 A유형에서 평가자가 문제라고 해서 교육을 해서 평가자의 역량이 높아져도, B유형에서 평가제도가 문제라고 하여 제도를 변경해서 고도화가 되어도, C유형에서 인사팀의 문제라고 해서 유능한 담당자가 새로 와서 인사팀의 역할이 살아나도, 평가는 여전히 문제를 안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분명 문제를 발생시킨 원인을 제거한 것 같은데 말입니다.

 

실제로 어떤 일들은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고, 제거를 해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제도와 풍토 등 조직문제가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단기간에 발생된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처음의 원인이 또 다른 원인을 계속 생산해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 평가제도 문제로 원인이 시작되었다고 해도 그 문제가 평가자 문제를 낳고, 평가자 문제는 또다른 평가제도 문제를 낳다 보니 어느새 처음의 발생원인인 평가제도의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된 것을 제거 해도 파생된 수많은 원인이 아직 남아 있게 된 겁니다.

따라서 문제가 발생한 시간이 오래되지 않았을 때는 빠르게 원인을 찾아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해결될 수 있지만 이미 시간이 오래 지났다면 발생원인을 파악하고 제거하는 것만으로는 해결할 수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본질적인 해결을 할 수 있을까요?

 

당연한 이야기입니다만 복합적인 원인을 모두 고려해 구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야합니다.

시간이 오래되었다면 이미 대부분의 원인이 모두 서로 영향을 주고 있다고 봐야합니다. 따라서 평가문제는 복합적 원인을 구조화하여 아래와 같은 방안을 동시다발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1. 평가제도를 이치에 맞고 일관성 있게 개선, 설계합니다.

2. 인사팀이 주체성을 가지고, 원칙을 기반으로 전략적으로 운영합니다.

3. 평가자들에게 충분한 교육과 촉진 그리고 압박 등을 통해 올바르게 평가할 수 있게 합니다.

 

이외에도 평가문제의 원인은 다양합니다만 소개해드린 3가지 복합방안을 전개하면 웬만한 기타 원인들을 자석처럼 끌어당기기 때문에 높은 확률로 평가문제는 해결이 됩니다.

 

정리를 해보면

  1. 많은 회사들이 다양한 이유로 평가에서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2. 각 회사들은 문제의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3. 하지만 실제로는 해결이 잘 안되고 있다.

  4. 그 이유는 이미 오래된 문제는 발생시킨 원인을 찾아 제거하는 방식이 생각보다 효과가 없다.

  5. 결국 어떤 원인에서 평가문제가 출발되었다고 해도 복합적인 해결방안을 동시다발로 진행하는 것이 문제해결의 확률을 높인다.

  6. 그리고 평가문제의 복합적인 해결방안의 기본 3가지는 평가제도개선 / 인사팀 운영개선 / 평가자 훈련 이다.

 

 

이상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우리회사의 평가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는 이유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