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기술 연구직의 새로운 평가 방안
등록인 한나경 등록일 2021.06.21

기술 연구직의 새로운 평가 방안


아인스파트너 한나경 책임컨설턴트 작성

 

“우리 회사의 직원은 대부분 연구직인데, 영업직의 평가 기준을 그냥 연구직에도 일괄적으로 동일하게 다 적용하고 있어 우리 일의 현실과 괴리감이 크다”
“연구원들이 가진 개개인의 기술과 능력이 다른데, 이것에 대해서 누가 어떠한 기준으로 평가할 수 있나?”
“연구 개시부터 성과가 나타날 때 까지가 상당히 시간이 걸리고, 성공 확률도 낮은 편이어서 단기적으로는 마이너스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평가라는 것이 연구원들의 동기를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그 동안 여러 기업의 컨설팅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제도와 관련하여 상담하는 과정에서 많이 이슈가 되었던 것 중의 하나가 기술, 연구직의 평가에 대한 어려움이었습니다.
현행 보통 진행하고 있는 역량평가라든지 성과평가 만으로는 연구, 기술직 만의 특징을 제대로 반영한 평가를 하기란 사실상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연구 기술직에 대한 특징을 반영한 평가를 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을 하다가 연구 기술직에 대해서 별도로 프로젝트 평가를 도입해서 진행을 해보기도 했습니다.
프로젝트가 자사에 영향을 주는 가치 정도, 자사나 고객에 가져온 가치 창조의 크기, 프로젝트에 대한 기여 정도를 평가하여 개인의 MBO 목표 관리에도 활용하고, 더불어 전사 프로젝트, 개인 프로젝트 관리에도 활용해 보는 것이었습니다.
`프로젝트 평가를 통해서 연구직의 특징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고, 프로젝트 단위로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매니지먼트가 좋아진다`라는 점은 있었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 평가로 해결되는 부분도 많았지만 이 자체가 사안이 크기 때문에 작은 기업에서는 현실적으로 하기가 어렵고, 프로젝트 단위로 일이 진행되지 않거나 선행 연구직, 현장의 기술직 등은 프로젝트 평가로 구현하기 어려웠으며, 매번 프로젝트 마다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라는 점에 부담이 크다는 한계점이 존재했습니다.


그런데, 또 기술 연구직에는 어떠한 특징이 존재했습니다. 여기에서는 그들의 실력이라는 것 그 자체가 바로 조직의 성과로 연결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가 프로젝트 평가를 한다고 하더라도 결국 프로젝트의 공헌 이러한 것을 따지는 것을 보더라도 이건 단지 행동, 태도의 문제가 아니라 그 해당하는 분의 실력이 그대로 반영이 되다 보니, 그렇다면 결국 연구 기술직의 성과라고 하는 것은 그 사람의 기술적인 실력, 연구적인 지식의 높이를 평가에 반영해도 괜찮지 않을까 라는 착안을 하고, 기술 연구직에 대한 새로운 평가 방안을 제시해 보려고 합니다.

 

새로운 평가 방안에 대해 가칭 기술레벨 평가라고 칭하며, 이를 진행하기 위한 전체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상자를 선별하는 것을 시작으로 평가 기준 조율 회의 까지의 과정을 통해 기술 연구직의 특성을 반영한 평가서를 작성하고, 완성된 평가 기준을 가지고 실제적으로 평가를 하고, 그 결과를 가지고 다양한 인사제도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단, 이것을 도입할 때는 아래와 같은 점은 주의 해야 합니다.
  - 모든 회사에서 다 가능한 것은 아니다!!
  - 평가 대상이 투자할 만한 가치의 그룹이어야 한다!!
  - 기술이 어느 정도 분류가 되어야 한다!!
  - 어느 정도의 레퍼런스가 존재하지 않는 신분야의 경우는 어렵다!!
  - 단일 직무 도입 후 여러 개의 직무로 확장하는 것이 좋다!!
  - `사람을 성장시키는 것이 목적이지 통제하려는 장치는 아니다`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이러한 점들을 고민하면서 연구 기술직 만을 위한 평가 방안을 마련한다면 그래도 그들만의 특징을 반영한 새로운 평가 방안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 기술레벨 평가서 작성 관련하여 좀 더 디테일한 내용은 아인스파트너 홈페이의 컨설팅 자료실에 있는 “기술 연구직의 새로운 평가의 방안 - 기술레벨 평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기술 연구직의 새로운 평가 방안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