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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Mission(이념)침투를 위한 방안
등록인 한진오 등록일 2021.03.11

Mission(이념)침투를 위한 방안

아인스파트너 책임컨설턴트 한진오 작성

 

많은 기업경영자가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경영과제가 있다. 그것은 사원이 더욱 주체적으로 행동했으면 좋겠다라는 과제이다

현재가 저성장시대이기에 더욱 답을 찾기 힘든 문제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을 하는 인재가 필요할 것이다.

 

어떻게 하면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인재를 육성할 수 있을까? 힌트는 가까운 곳에 있다그것은 회사의 Mission(이념)을 중요시하는 것이다

단순히 Mission(이념)을 중요시한다고 하면 너무 어렵고 막연한 이야기가 되기에, 그에 대한 과정과 방안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려 한다.

 


하기의 「Mission(이념)의 침투 단계」를 축으로 하여 주체적으로 생각하는 인재의 육성을 생각해보자.


Mission(이념)의 침투단계】


  1. 발견 Discovery

  2. 이해  Understanding

  3. 공감  Sympathy

  4. 행동  Action

  5. 습관  Habit

  6. 진화  Development


우리 사원들은 회사Mission(이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말하는 경영자가 많지만 어느 단계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서는 상기의 프레임이 도움이 될 것이다

순서대로 각 단계대로 검토해 보자. 여러분도 자사가 어느 단계에 해당하고 있는지 생각하면서 읽으신다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1. 발견 Discover

이 단계는, [Mission(이념)이 형태를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단계이다. 창업자가 경영해 온 회사의 경우에는 형태가 갖추어 지지 않은 기업정신이 침투되어 있고

회사의 Mission(이념)이 문자로 되어 있지 않은 케이스도 있다. Mission(이념)을 생각할 겨를이 없이 회사의 성장만을 목표로 필사적으로 성장해온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회사의 규모도 커지고 창업당시를 경험하지 않는 사원도 늘어나면 사원들의 가치관의 방향성을 맞추기 위해서는 Mission(이념)을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시기에 중요한 것은 이론이나 이치에 맞는 Mission(이념)을 만드는 것이 아닌 회사가 현재에 이르기까지 [현장]에서 버팀이 되었던 사상이나 경험을 추출하고

과거의 성장과장을 모르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는 문구로 작성하여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영향력이 있는 Mission(이념)은 영향력이 있는 경험에서 나온다. 

 

. 이해 understanding

이 단계에서는 Mission(이념)[의미]를 이해하는 단계이다.  예를 들어 [감사]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Mission(이념)을 만든다고 생각해보자

[감사]라는 단어는 단어의 의미는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고객이 감사함을 느끼는 고객을 목표로 하자」

「고객에게 감사하자」

「사원끼리, 사회 전체에게 감사하자」

「회사를 후원해주는 모든 사람에게 감사하자」

「이 회사에서 일하는 것에 대해 감사하자」


이렇게 각각 받아들이는 관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의도적으로 [Mission(이념)]의 의미를 폭 넓게 두는 경우도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공식적인 견해로써 통일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감사], [기쁨], [성실] 등의 Mission(이념)을 구성하는 단어는 추상적인 단어가 많다. 따라서 해석의 차이가 일어나지 않도록 의미를 통일시키는 교육 및 워크숍을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

 

. 공감 Sympathy

사원은 [회사의 Mission(이념)]에 대하여 이러한 이야기를 하곤 한다. “회사의 Mission(이념)이요? 고객을 기쁘게 하자입니다. 알기 쉽고 전사원이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툭 하고 한마디 내뱉는다. “그러나 겉치레만 좋을 뿐이에요. 전혀 Mission(이념)과 현실은 다른 회사인걸요이렇게 사원들이 대답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실적이 그 정도가 아니다], [상사의 행동과 Mission(이념)이 일치하지 않는다], 많은 기업이 이러한 [공감]을 얻는 단계에서 제자리걸음을 하는 경우가 많다. 공감을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은

Mission(이념)을 사원에게 체험하게 하는 것이다.

 

. 행동 Action

Mission(이념)을 공감한 사원은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려 할 것이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동으로 옮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는 Mission(이념)이 보다 깊숙이 침투하기 

전까지 행동단위로 관리해주면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 습관 Habit

사람은 변하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Mission(이념)을 인식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습관화하기 위해서는 특히 관리자의 역량이 필요하다. 그 예로, 유명한 리치칼튼호텔의 [Line- Up] 이라는 

회의 방법은 습관을 유지하기 위한 우수한 사례이다.

 

. 진화 Development

경우에 따라서는 지금까지 설명한 Cycle을 연속적으로 반복하는 것으로 Mission(이념)을 깊게 침투시키고 진화 시킬 수 있을 지도 모른다. Mission(이념)은 변하지 않는 것, 이상적인 것이라고 

생각 할 수도 있겠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표현방법 및 행동규범의 개정이 필요하다.

그러면 귀사의 Mission(이념)의 침투도에 대하여 어느 단계라고 생각하십니까? 지금까지의 경험 토대로 이야기해보면 [발견], [이해], [공감]Issue가 된 경우가 가장 많다.                      

  

예를 들어

Mission(이념)이 없다.

Mission(이념)/사제/사훈/행동규범 등이 너무 많아서 이해하기 힘들다.

Mission(이념)이 있지만 벽에 걸려있기만 하고 아무도 유래를 모른다.

Mission(이념)이 있지만 의미가 사람에 따라 다르다.

Mission(이념)에 공감할 수 없다.                                               

등의 Issue가 있다.


여기서 [발견], [이해], [공감]의 단계로 나아가는 방법의 사례는 아래와 같다.

 

【방법의 사례】

1.Mission(이념)의 가시화

사원의 Mission(이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써 Mission(이념)을 가시화하는 방법이 있다. 가시화에도 여러 방법이 있지만 예를 들자면 소책자를 편찬하는 방법이다

조직의 인원수가 늘어나면 창업당시의 창업Mission(이념)이라고 해도 이해도의 차이는 발생하게 되어 있다. 여기서 하기와 같은 항목을 포함한 부분을 가시화함으로써 교육 및 워크숍을 

통한 Mission(이념)의 정착을 꾀할 수 있다.

 

  • 가시화 항목

Mission(이념)

Mission(이념)의 해설

Mission(이념)의 상징적인 스토리 및 체험

창업으로부터의 역사

사장님 담화

행동규범

전략적 Vision

이러한 항목으로 하나의 책자를 편찬하고 A5크기, 수첩크기 정도로 작성하여 연도별로 바꿀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있다.

 

. 상징적인 스토리

영향력이 있는 Mission(이념) 및 기업문화에는 상징적인 스토리가 있다. 사례를 들자면 [Every Low Price]Catch로 해 왔던 월마트에서는 저가를 실현하기 위해서 철저한 코스트관리를 해 왔다

창업자인 샘 월튼조차 출장시에 비행기의 이코노미석을 이용하고 싼 비즈니스호텔에 묵었다. 그리고 우리들이 1센트를 쓰는 것은 반대로 고객들로부터 1센트를 더 받은 것과 동일하다

그럼으로써 우리가 목표하는 것을 달성할 수 없게 된다.”라고 말했던 스토리는 월마트의 Mission(이념)을 상징하고 있다.

귀사의 Mission(이념)에 있어, 마음을 울리는 상징적인 스토리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창업자의 체험, 고객의 미담, 상징적인 스토리가 사내에 뿌리내려져 있는 조직은 분명히 단결력이 강할 것입니다.

 

. 관리직의 육성

Mission(이념)이 힘을 발휘하고 있는지는 부하의 모범이 되는 관리직이 Mission(이념)을 실천하고 있는지에 달려있다. 여기서 Mission(이념)에 대한 교육과 동시에 전사적인 관리직의 커뮤니케이션

및 업무에 대한 자세를 동시에 재교육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Mission(이념)의 침투 및 인재의 육성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회사로써 중장기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테마이다.

Mission(이념)의 침투는 한방약과도 같아서 한 번에 체질 개선이 되는 것은 아니다. 중장기적으로 시간을 들여 실시해야만 기업의 체질이 바뀔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지금과 같이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시대일수록 기업으로써 원리/원칙으로 돌아가는 것을 제안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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