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가치 중심의 사고
등록인 장세영 등록일 2020.11.06

가치 중심의 사고


아인스파트너 장세영 대표이사(컨설턴트) 작성

 

어제 오랜만에 서점에 들르게 되었습니다. 그동안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 이상으로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은 자연스럽게 피하고 있었으나 1단계로 하향 조정되니 자연스럽게 용기를 내어 들르게 되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서적이 꽤나 많이 있었습니다. 발행시기가 지난 6월이전이라 참 빠르게 대응하고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면서 읽어보는 순간 이미 과거 10년도 넘는 기간 동안 향후 세상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를 예견하고 준비하여 적용하고 있었던 사례들이 많이 눈에 띄었으며 그 중심은 역시 기술의 발전과 사람들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에 주목하고 있었음을 눈치 챌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라는 상황은 변화하고 있는 세상에서 사람들의 소비심리와 망설임을 제거하는 가속장치와 같은 느낌이라고 할까요? 예를 들어, 우리회사의 업무진행방식이 리모트워크(재택근무)가 가능할까? 그에 맞는 장점과 단점으로 고민을 하고 있을 무렵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재택근무가 가속화되면서 재택근무라고 하는 새로운 근무형태가 일반화되는 것이 가장 큰 예시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차량의 구매를 고민하던 고객은 적어도 지금까지는 대중교통이 편해라고 생각하다가 전염병이라는 불안감이 결국은 차량의 구매와 연결되고 있는 것. 이것은 시대적인 상황에 의하여 소비자의 결정요인이 바뀌게 된 것이 결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새로운 상품이 이러한 시기에 생겨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니즈를 잘 반영하여 기존의 상품의 가치를 살리고 상황에 따라 수단을 달리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상품이나 제품이 갖는 고객가치는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고객의 가치는 우리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은 시대의 상황에 따라서 요구하는 가치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위의 예시와 같이 제공자의 입장에서의 가치와 고객의 입장에서의 가치는 다를 겁니다.

 

이번의 코로나 사태를 거치면서 여러분도 한두번쯤 익히 들어 봤을 법한 이야기들을 다시 하면 재택근무로 인한 밀키트(Meal-Kit)시장의 확대, 넷플릭스와 같은 온라인 컨텐츠 제공업체의 이용인구 증가 등의 이야기를 종종 듣고 있을 겁니다.

교육을 제공하는 우리 회사에서도 코로나사태 이전에는 집체교육을 주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코로나사태로 인하여 초반엔 많이 당황 하긴 했습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우리 회사는 어떠한 가치를 고객에게 주고 있는 것인가?! 오히려 답은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수강생의 성장을 기회를 제공하는 것 이라고.. 그렇다면 집체교육이 아니여도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하여 그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겠다고 판단되어 지금은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하여 종전에 실시하던 집체교육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롭게 가치를 창출했다가 보다는 종전의 상품이나 서비스에서 그 가치가 어디 있는가를 생각하고 그 가치를 제공하는 계기를 통해서 우리회사는 한 층 더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서점에서 지금 POST코로나시대를 대응하기 위한 책들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아무도 내일을 확신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준비를 하려고 노력하는 것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가치 중심의 사고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