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2차 평가자란?
등록인 한나경 등록일 2019.10.28

2차 평가자란?

 

아인스파트너 한나경 책임컨설턴트 작성


보통 평가자 하면 1차 평가자인 직속 상사만을 이미지 하기 쉬운데, 차상위 상사인 2차 평가자라 하면 어떤 것을 이미지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1차 평가자와 2차 평가자 과연 무엇이 다를까요?

 

2차 평가자라고 하면, 전략 추진과 조직 개발1)을 위해서 자부문의 MBO 평가제도의 운용 레벨을 계속해서 유지, 향상하는 것이 2차 평가자의 역할 입니다.

구체적으로 시기별로 역할을 구분해 보자면, 기초에는 자부문의 조직 목적2), 조직 목표3)를 명시해야 하고, 부문의 전직원들에게 공유해야 합니다. 또한 조직 목적, 조직 목표와 연쇄한 각 섹션의 해당 분기 목표를 확정해야 합니다.

기중에는 목표의 진척이나 개인들의 노력에 대해 더 높은 시점에서 간접적으로 파악하고, 전략 추진 및 조직개발을 위해 필요한 방안을 강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말에는 1차 평가자와의 평가 기준의 통일과 평가력 향상을 도모해, 평가의 공정성과 납득성을 높이고, 부문 내 평가 분포나 서열을 조정하고 평가를 확인하여, 공평성과 납득성을 높여야 합니다. 또한 최종 평가 결정에 대해 1차 평가자에게 전달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피평가자의 평가 피드백에 대해 보조하여야 하며, 1차 평가자와 멤버들의 육성 과제를 명백히 하여 실질적인 육성으로 이어지게 해야 합니다.

 

 

그럼 이 때, 2차 평가자가 미치는 영향력이라 하면, 2차 평가자의 제도에 대한 이해와 운용에 대한 자세에 의해서 자부문에서 제도가 효과적으로 기능하는지 여부가 2차 평가자의 영향력을 크게 좌우하게 됩니다. 1차 평가자에게 적절한 지도와 관여를 통해서 부문 전체의 목표, 평가에 대한 공정성, 공평성이 높아져 멤버들의 납득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것으로 전략추진 및 조직개발이 효과적으로 촉진되기도 합니다. 만약 즉흥적으로 제도 운용이 이루어진다면, 제도는 유명무실 해지고 조직의 불활성을 야기시키면서 전략 추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것입니다.

또한 2차 평가자의 기준이 부문 전체의 기준이 되게 됩니다. 2차 평가자의 기준, 판단은 앞으로 자부문에서 어떠한 사람, 어떠한 일이 어떻게 평가가 될 것이다 라는 메시지가 되게 될 것입니다. 나아가서는 부문 전체 일의 방향성과 가치관을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 하면, 마지막으로 2차 평가자는 1차 평가자와 어떠한 면에서 다른 것일까요?

첫째로, 1차 평가자를 통해서 목표 설정 및 평가, 평가 피드백을 실시하게 됩니다. 1차 평가자로부터 얻은 간접적인 정보를 토대로 하여 멤버의 목표나 평가의 조정, 판단을 실시하거나 피드백을 실시하게 됩니다.

둘째로, 1차 평가자에 대한 지도, 관여를 통해 자부문의 목표 설정 기준이나 평가 기준의 통일 및 침투를 도모하게 됩니다. 2차 평가자가 객관적인 시점, 더욱 높은 시점에서 1차 평가자의 목표 설정과 평가 방법, 내용에 대해 지도, 관여를 통해 공정성을 향상시키게 됩니다.

셋째로, 1차 평가자의 매니지먼트 업무를 평가, 지도합니다. 1차 평가자는 멤버들의 수행 업무를 평가, 지도 하지만, 2차 평가자는 1차 평가자의 매니지먼트 업무에 대한 평가, 지도를 실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2차 평가자들은 자부문 멤버 평가의 서열을 정하거나 조정해야 합니다. 상대평가의 개념을 바탕으로 각 멤버에 대해 일의 내용이나 난이도, 최종 평가 등에 대해서 공정성을 확보하면서 서열을 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2차 평가자로서의 역할과 조직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를 제대로 이해하고, 1차 평가자에 대해 목표 설정, 평가 조율 시 등에 있어서의 관여, 지도 포인트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조직 개발1) : 바람직한 조직·직장을 만들기 위해서 풍토 만들기, 인재육성을 통해 조직〮직장의 체질을 만드는 것

  • 조직 목적2) : 관리자가 그리는 바람직한 자조직의 모습, 무엇 때문에(존재 이유), 무엇을 소중히 하여(가치 기준), 어디로 가야 하는가(방향성)을 표현하는 것

  • 조직 목표3) : 조직 목적 실현을 목표로 하여, 어느 일정 기간 동안 자조직에서 이룰 수 있는 성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한 것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2차 평가자란?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