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멤버들의 닫힌 입과 마음을 열어 "소통하는 3가지 방법"
등록인 이홍림 등록일 2019.01.25

『멤버들의 닫힌 입과 마음을 열어 소통하는 3가지 방법

 

아인스파트너 인재개발트레이너 이홍림 작성

 

신년 초, 그것도 서울에서 한참 떨어진 대학교에서 곧 학교를 졸업 할 아직은 고등학교 학생 신분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하게 되었다. 그네들은 대부분 이제까지의 교육이 그랬듯이 참여의 적극성은 물론이고, 입도 다물고 있었다. 물론 간혹 질문에 아까운 듯 대답을 내주는 일부 친구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냥 멀뚱히 쳐다 만 보고 있는 그네들의 모습에서 한편으로는 안타깝고 어떻게 하면 그네들과 소통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면서 소통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고자 합니다.

 

뜻있는 리더라면 누구나 창의적 혁신을 생성해 내는 조직의 소통문화로 바꾸고 싶어할 것 같습니다. 즉 솔직하게 터놓고 소통하는 문화를 만들고 싶어하지만 하지만 사실 문화라는 게 쉽게 바꿔지는 게 아니라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더가 회의를 시작하면서 직원들에게 "이제 우리 진짜 소통합시다. 솔직하게 터놓고 얘기합시다."라고 말한다면 부하들은 어떻게 반응할까요?

그들은 속으로는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냐. 밥을 잘못 먹고 체했나'하며 입을 닫을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방법이자 실제 경영현장에서 쓰이고 있고, 효과도 입증된 방법들이기도 합니다.

그 첫 번째 방법은 저명한 심리학자인 게리 클라인 박사가 제시한 '프리 모텀'(Pre mortem)의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다. 프리 모텀에서 모텀(mortem) '죽음'을 의미하며, '프리' '미리'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프리 모텀은 '죽기 전에 미리 죽을 이유를 찾는다'는 뜻이 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리더인데 직접 어떤 아이디어를 내놓고 멤버 직원들에게 의견을 물어본다고 해보자! 아마도 직접 대놓고 반대하는 멤버들을 찾기 힘들 것입니다. 오히려 대부분 "정말 좋은 아이디어"라며 아부하는 멤버들만 있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바로 이런 때가 프리 모텀을 실행에 옮길 순간이며 당신의 아이디어에 내심 속으로 반대하는 직원들에게 말할 자유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때, 당신은 직원들에게 이렇게 말해야 한다. "제가 A라는 아이디어(Idea)를 생각했어요. 이 아이디어는 이러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이 아이디어가 죽었다고, 다시 말해 실패했다고 가정합시다. 그럼 여러분 모두가 노트나 메모지를 꺼내 왜 실패했는지 이유를 적어봅시다." 라고 말합니다.

그러면 당신은 멤버들로부터 당신의 아이디어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솔직한 얘기를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프리 모텀'마저도 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복종의 문화가 뼛속까지 뿌리 박힌 기업이나 조직이라면 이런 프리 모텀도 소용이 없습니다. 그 같은 조직이나 팀 문화를 만든 것은 오로지 리더의 책임이기에 진정으로 반성해야 할 겁니다.

두 번째 방법은 멤버들과 만날 때 '라스 베가스 규칙'(Las Vegas Rule)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의 규칙(Rule) '방안에서 나눈 대화는 방안에 남긴다'(what is said in the room, stays in the room)는 뜻입니다. 따라서 멤버들이 회의에서 어떤 이야기를 하더라도 나중에 이를 빌미로 불이익을 줄 수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  
이 라스베가스 규칙은 미국의 식품기업인 '캠벨'의 전설적인 최고경영자(CEO)인 더글러스 코넌트가 적용해 효과를 본 방법입니다. 그는 종종 비서부터 부사장까지 여러 직급의 직원들을 점심 식사에 초대해 대화와 토론을 나누었다. 이 때 라스베가스 규칙을 적용했더니, 직원들이 매우 솔직하게 대화에 나섰다고 합니다. 그러나 리더가 이 규칙을 지킬 것이라는 신뢰가 없다면, 아무런 효과가 없게 될 뿐만이 아니라 멤버들은 여전히 냉소와 함께 입을 닫을 것입니다
.

세 번째 방법은 회의 참여자들의 관계를 역전시키는 것이다. 이 방법은 미국 듀크 대학의 케시 데이비슨 교수가 제안한 방식인데 전문가들과 비전문가들이 섞여 있거나, 고참들과 신참들이 함께 참여하는 회의에 적합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대부분 전문가들이나 고참들만 입을 열고, 비전문가나 신참 등은 입을 닫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양측의 관계를 역전시켜서 비전문가 또는 신참들이 먼저 말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고 난 뒤에야 비로소 전문가와 고참들에게 의견을 말할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이 전혀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듣게 될 것"입니다.

 

소통은 서로에게 영혼을 불어넣고 새로운 아이디어(Idea)를 창조하는 과정입니다. 결국 소통이 없는 조직은 영혼이 없는 죽은 조직이며 혁신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멤버들의 닫힌 입과 마음을 열어 "소통하는 3가지 방법"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