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목표설정이 중요한 이유, 쉬운 목표를 설정하면 안되는 이유
등록인 이윤행 등록일 2018.06.26

목표설정이 중요한 이유, 쉬운 목표를 설정하면 안되는 이유

아인스파트너 이윤행 책임컨설턴트 작성

 

자이가르닉 효과(Zeigarnik Effect)란 러시아의 심리학자 블루마 자이가르닉(Bluma Zeigarnik)이 처음 제창한 이론으로, 끝마치지 못한 일이 있으면 심리적으로 긴장하게 되고 계속해서 그 일에 미련을 두기 때문에 더 오랫동안 기억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녀가 이 이론을 연구하게 된 계기는 식당에서의 일화 때문이었다. 어느 날 동료들과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했는데 동료들은 각각 다른 음식을 주문했고 각 주문마다 꽤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곁들였다. 이 주문을 받은 웨이터가 아무런 메모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모든 주문과 요구사항을 한치의 오류도 없이 처리 해내는 모습을 보고 그녀는 감탄을 금치 못했다. 그렇게 식사가 끝난 후 연구소로 돌아가는 길에 식당에 소지품을 놓고 온 것을 깨달은 그녀는 급히 식당으로 돌아갔다. 그때 그녀는 뛰어난 기억력으로 자신을 감탄 시켰던 그 웨이터가 수십분전 손님이었던 자신을 기억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자신들이 먹은 메뉴도 거의 기억하지 못한다는 사실이 놀라웠고 이미 계산까지 끝난 당신들의 주문을 내가 왜 기억해야 하는가?”라는 웨이터의 반응에 무언가 영감을 받아 새로운 실험을 하게 되었다.

실험참가자들을 A B 두 집단으로 나누고 참가자에게 시 쓰기, 구슬 꿰기, 수학문제 풀기 등 20개 안팎의 과업을 맡겼다. A집단은 그 과업을 완성하게 하고 B집단은 도중에 중단시키거나 다른 일을 하도록 했다. 실험이 끝나고 참가자들에게 어떤 과업이 기억에 남는지를 물어 봤다. 그 결과 B집단 참가자들이 A집단 참가자들에 비해 두 배나 더 많이 과업을 기억해 냈고 그 중 무려 68%는 실험감독이 중간에 그만두라고 했던 과업이었다.

이러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그녀는 하던 일을 완성하거나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기억에서 잘 잊혀 지지만 끝까지 완수하지 못 한 일은 미련을 남기고 더 오랫동안 기억되며 이러한 심리학적 현상을 '자이가르닉 효과'라고 명명했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자이가르닉 효과를 꽤 많이 접한다.

  • 첫사랑을 잊지 못하는 이유

  • 시험이 끝난 후 시험을 위해 공부했던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는 이유

  • 수업 후 선생님이 관련 내용을 숙제로 내주는 이유.

  • TV드라마가 결정적 장면에서 다음 이 시간에…”를 표시하는 이유 등….

이처럼 사람들은 완성된 일과 미완성된 일을 구분하여 기억한다.

사람은 순차적으로 일을 처리하도록 유전자가 진화되어 왔기 때문에 복잡한 멀티태스킹에 익숙하지 않다. 그래서 사람들은 쉬운 업무부터 빨리 마쳐버리고 기억에서 지워버리려고 한다. ‘중요한 것부터 먼저 하라고 교육받지만 실제 사람들은 사소하고 하기 쉬운 것부터 먼저 한다. 이는 완성으로부터 느끼는 심리적 편안함을 원하기 때문인데 이렇게 사람이나 조직이 완성의 목록에만 길들여지면 쉽고 단편적인 일에만 에너지를 소비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을 초래하게 된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높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 높은 목표로 인해 언제나 미완성인 상태이고 이러한 미완성의 심리는 긴장을 일으켜 다시 그 과제를 실행하게 만들게 하며 이것이 목표수행의 동기가 된다.

이처럼 미완성의 심리를 이용하여 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주고자 하는 것이 목표관리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목표관리제도를 실패하는 기업의 특징 중 하나는 목표의 내용보다 형식을 중요시 한다는 점이다. , 목표의 적합성 보다는 이 목표가 정량적인지, 수치화 가능한지 등을 목표의 최우선 조건으로 생각한다. 그것이 억지가 있더라도 말이다. 그러다 보니 직원들은 자신의 업무와 괴리감이 있는 목표관리는 연초에 목표관리 시트를 작성하는데 의의가 있는 것이지 자신의 업무를 꾸준히 관리하기 위한 시트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것은 직원 입장에서는 연초에 목표관리시트 작성을 완료하는 순간 완성된 업무이며 기억에서 잊혀지기 쉬운 상태가 된다. 그리고 이렇게 된 순간 목표관리를 하는 취지와 목적은 이미 사라져 버린다.

이것이 조직에서 목표설정이 중요한 이유, 쉬운 목표를 설정하면 안되는 이유이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목표설정이 중요한 이유, 쉬운 목표를 설정하면 안되는 이유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