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리더십 역량을 갖춘 사원을 선별하기 위한 채용 프로세스
등록인 임혜정 등록일 2015.06.18

리더십 역량을 갖춘 사원을 선별하기 위한 채용 프로세스

 

                                           아인스파트너 인재개발 트레이너 임혜정 작성

 

인재개발 트레이너로 제2의 커리어를 시작한 지도 어언 10년이 다 되어간다. 짧지 않은 시간들을 되돌아보면 특별한 날들이 분명 많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특별했던 날은 입사 과정 중의 하루로 집단면접을 경험한 날이다. 지금은 전문적인 용어로 집단면접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시간이 흘렀고 면접관으로 활동하기도 하며, 왜 그런 다양한 채용 프로세스가 있었는지 이해할 수 있지만 그 당시만 해도 그렇지 않았다.

 

면접의 프로세스는 생각보다 많이 길었고 여러 가지 측면에서 평가를 하는 것 같았다. 신입도 아닌 경력직인데 뭐 이리 복잡한가라는 생각이 들 만큼 여러 가지를 검증했던 것 같다. 지원서를 제출하고 서류 전형, 실무진 면접, 인적성 검사 등을 운 좋게 통과하였다. 그 후 다시 면접에 오라는 연락을 받았는데 오늘 이야기하고 있는 집단면접을 하러 오라는 것이었다. 당일 아침 면접장소에 도착하니 모르는 사람들과 같은 그룹이 되어 활동을 해야 했다. 그들도 역시 나와 동일한 입장의 후보자들이었다. 면접관이 몇 가지 과제를 제시하고 멤버들과 협력해서 과제해결을 하도록 지시를 받았다.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의 어색한 분위기. 그러나 그런 걸 따질 상황이 아니었다. 그룹의 아웃풋을 주어진 시간 내에 만들어 내야만 하니까… 경쟁상대들이기도 한 후보자들과 미묘한 분위기 속에서도 협력해서 과제수행을 해나가야만 했다. 정말 1분도 딴 생각을 할 겨를도 없었고 하나의 과제가 끝나면 또 다른 과제들이 기다리고 있었다. 토론하고 뛰어다니고, 힘들지만 재미도 있고… 면접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이것도 면접이었나? 생각이 들었다. 사람들과 어울려 즐거운 게임을 하다가 돌아가는 기분이었다. 이 후 회사로부터 트레이너로서 함께 일하자는 연락을 받았다. 즉 면접관들이 트레이너로서 갖추어야 할 능력을 그 날 내가 하루 종일 보여준 행동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는 의미였다. 그 때 든 생각은 절차는 복잡하지만 이 회사는 ‘지원자에 대해서 매우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구나’였고 호감을 가지게 되었다. 

 

집단면접은 후보자들이 토론하는 과정을 면접관이 지켜보면서 평가하는 방법이다. 보통 리더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시작되고 개개인들의 리더십을 평가하게 된다. 어떠한 문제 상황을 만들어 놓고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기업이 기대하는 능력인 리더십을 갖춘 핵심 인재만 세심하게 선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된다. 시간은 기업의 상황에 맞추어지므로 유동적이다. 

 

기업은 변화무쌍한 현대사회에서 성과를 내고 기업활동을 지속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자사에 필요한 인재를 선별하고 채용해서 장기적으로 육성해야만 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채용 단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회사에 맞는 사람을 잘 선별하는 것은 보통 쉬운 일이 아니다. 어려운 일이니 더 진지하고 시간을 비롯한 자원을 투자하여야 하는 건 아닌지. 그리고 그 프로세스가 느리지만 참을 수 있어야만 원하는 인재를 얻을 수 있는 것 아닌가 생각해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 명 한 명에 대해 세심하게 다면적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집단평가뿐 아니라 심층면접을 통해서도 심층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 그 동안의 경험을 통해 어떤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이 있는지 즉 과제해결을 한 것은 무엇인지, 어떻게 했는지를 묻고 주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질문해야 한다. 그러면서 우리에게 요구되는 능력과 얼마나 매칭이 잘 되는지 아닌지를 파악하게 된다.

 

서두의 이야기로 돌아가면 입사 후 일본 본사에서는 후보자들이 트레이너로 선택 받기 위해 1 2일로 집단면접에 임한다는 이야기를 듣고서는 놀랐었다. 10년 이상의 직장경험에 대기업에서 매니지먼트를 경험한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말이다. 그 원동력으로 일본의 장기침체 시기에도 놀라운 성과를 낸 것은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회사의 변화, 성장을 위한 출발점. 인재를 채용할 때 후보자를 보다 정확히 알기 위해 들이는 그 노력과 시간은 얼마나 긴가? 참을 수 있는가? 후보자에 정말 관심을 갖고 있는가? 생각해 볼 만한 화두이다.

 

♣관련 세미나 및 교육♣

[공개교육/유료] 면접관 트레이닝 역량 향상 과정★7월 7 개최★

[공개교육/유료] 면접관 트레이닝 역량 향상 과정★10월 27 개최★

 

♣관련 칼럼♣

1. 조직 인재개발에서의 채용

2. 채용면접자의 역할과 스킬

3. 기업에서의 채용 면접의 의의

4. 신입사원 채용에 있어서의 기본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리더십 역량을 갖춘 사원을 선별하기 위한 채용 프로세스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