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직장 여성들의 work & family
등록인 한나경 등록일 2014.12.27

직장 여성들의 work & family

아인스파트너 사업본부 한나경 책임 컨설턴트 작성

한국에서 직장 여성들의 work & family 갈등의 심각성은 어느 정도이며 해결방안의 핵심은 무엇인 걸까?

일하는 여자의 입장에서 일과 가정을 쫓는 것은 너무나 힘겨운 일이다. 한 조사에 의하면 직장생활과 자녀양육을 동시수행하고 있는 기혼여성 58.4%는 자녀출산과 양육의 문제로 인하여 직장생활의 중단을 고려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상당수의 여성은 직장생활을 위하여 자녀출산 회수나 시기를 조정하고 있다. 더불어 아직 미혼인 여성들은 직장 생활과 결혼 사이에 많은 갈등을 가지다가 결혼을 하게 되면 결국엔 직장을 그만두는 일이 빈번하다.

이 중 가장 큰 문제점은 아직까지 여성의 본업, 가장 중요한 일은 결혼 하여 한 사람의 부인으로서, 아이들의 어머니로서의 역할이 우선시라는 관념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혼을 하여서도 직장 생활을 하려고 한다면 그 여성은 슈퍼 워킹맘이 되어야 한다. 하루의 업무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면 그 순간부터 남성들에게 가정은 편안한 안식처가 되지만, 여성들에게는 하나의 일터가 된다. 집안일과 아이들의 육아 등등을 전반적으로 도맡기 때문이다. 여기서 불만스런 목소리를 조금만 키워도 직장 그만두고 집에서 살림만 하라는 소리를 듣는 경우가 다반사이기에 여성들은 자신들의 커리어를 이어 나가기 위한 자신만의 싸움인 벌이는 것이다.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사람들의 인식 변화이다.

직장 생활 시 여자를 우선적으로 젠더의 기준으로 갈라놓고 그 다음을 판단할 것이 아닌 하나의 인적자원으로 볼 필요가 있다. 여기에서는 남성들의 인식의 변화도 필요하지만, 여성들 자체도 의식이 변화할 필요가 있다. 일단상황에 따라서는직장을 그만둘 수 있다는 자세를 버리고, 마음가짐부터 철저히 하며 최선을 다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또한 결혼과 함께 여성들에게는 출산과 육아라는 거치지 않을 수 없는 단계가 있다. 따라서 이로 인하여 아까운 인재들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사회적, 가정적인 도움이 많이 필요로 한다. 배우자와 함께 육아와 집안일을 협업하고, 사회적으로도 많은 여성들이 커리어에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아닌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유급휴가 제공, , 사산 휴가, 출산휴가 및 배우자 출산휴가, 육아휴직 및 자율 출퇴근시간 적용 등 제도를 더욱 강화 시키고 실행해야 한다. 이는 현재 저출산이 심각히 고려되고 있는 시점에서 잘 시행이 된다면, 커리어를 위해 출산을 꺼리던 여성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사회적인 문제도 개선 될 수 있다고 본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가정양립이란 사고는 현 사회구조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미래를 제시해주고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여성과 남성이 평등한 사회로 나아가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보고, 탄탄하고 구체적인 지원책들이 뒷받침이 되었으면 한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직장 여성들의 work & family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