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VUCA에 적합한 조직과 리더
등록인 요리타 타케시 등록일 2014.11.27

VUCA에 적합한 조직과 리더

 

아인스파트너 인재개발트레이너 요리타 타케시 

 

VUCA,

Volatility (변동성)

Uncertainty (불확실성)

Complexity (복잡성)

Ambiguity (애매모호성)

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급격한 변화의 시대를 나타내는 단어이다.

 

1990년대 후반 미국의 군사용어로부터 탄생하여 그 후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사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VUCA사회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할 것인가? 현재 세계의 모든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경영과제이다.

 

사업의 구조가 비교적 안정적이고, 변화가 미미하여 예측 가능성이 높은 기업의 경우, 대표가 단기간에 방침을 변경하여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VUCA사회에 직면한 기업에서는 대표가 예측하지 못했던 기술혁신이나 경쟁사의 등장 등으로 인하여 갑자기 사업구조가 무너질 수 밖에 없는 변화 속에 있다. 그러한 기업에서는 대표가 계속해서 타당성 높은 방침만을 내기는 어렵다. 변화를 가장 민감하게 느낄 수 있는 일반사원 한 명 한 명이 안테나가 되어 변화의 조짐을 조직에 이야기하고, 각 부서가 빠르게 대응해서 움직여야만 한다.

 

그렇다면, 그러한 기업을 구성하는 각 부서는 어떠한 조직이어야 하는가? 또한 그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먼저, 바람직한 조직은 [다양한 개성이 살아 숨쉬는 조직]이다. 구체적으로는 [다양한 사고와 가치관을 자유롭게 표출하는 것이 가능하고, 서로가 서로의 개성을 인정하는 조직]이다. 각기 다른 흥미, 관심을 살려서 VUCA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해석한다. 이를 통하여, 각각의 강점이나 특색을 살리면서 과제를 설정, 해결함으로써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과제에도 도전할 수 있다.

 

[다양한 개성이 살아 숨쉬는 조직]에 반대되는 조직이 [획일화된 조직]이다. 구체적으로는 [조직 내에서의 행동 규범과 룰이 정해져 있어, 모두가 같은 생각에 따라 움직이는 조직]이다. 이 획일적인 조직은 정보 전달이나 룰을 철저히 지키기 때문에 정해준 성과를 효율적으로 올리는 것은 강점이지만, 지금과 같은 VUCA사회에서는 그 강점이 오히려 자유를 속박하게 된다.

 

[획일화된 조직]을 어떠한 방법으로 [다양한 개성이 살아 숨쉬는 조직]으로 변화시킬지가 각 기업의 중대한 과제이다.

 

그렇다면, [다양한 개성이 살아 숨쉬는 조직]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각 부서의 리더에게 요구되는 요소는 무엇인가? 그것은 부하의 다양한 사고와 가치관, 개성을 인정하는 사고의 유연성이다. 자신의 과거의 성공체험, 가치관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과는 다른 부하의 의견이나 가치관을 수용해가는 자기변혁의 힘이다. 따라서, 리더에게는 스스로에 대한 깊은 통찰이 요구된다. 리더는 그 유연성을 갈고 닦는 것이 요구되며 동시에 기업은 그러한 유연성을 가진 인재를 채용, 등용해 내려는 시책도 필요할 것이다.

 

 

대에 사례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VUCA에 적합한 조직과 리더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