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내려다보는 능력을 키우자!
등록인 요리타 타케시 등록일 2015.07.29

내려다보는 능력을 키우자!

아인스파트너 인재개발트레이너 요리타 타케시 작성

 

현장에서 변혁이 요구되는 중간관리자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은 도대체 무엇일까? 강한 리더십과 통솔력인가, 또는 교섭조정력, 설득력인가? 20년 가까이 중간관리자 승격 전후 어세스먼트를 실시해 온 경험에서 말하자면 그것은 「NO」이다. 

 

물론, 그러한 능력도 필요하다. 특히 일찍이부터 톱 매니지먼트의 방향성을 명확히 나타내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과제가 변함없는 경우에는 강한 리더십이나 통솔력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것이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지금 사업추진을 위한 변혁의 주체는 중간관리자이다. 물론 경영진은 리스크를 각오하고 방향성을 제시하지만,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천과제는 중간관리자 스스로가 생각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 내려다보는 능력이다.

 

그렇다면 내려다보는 능력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정리하면 높은 시점에서 상황전체를 인식하는 능력이다. 마치 까마귀 눈처럼 상황전체를 내려다보면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 새로운 과제를 발견해 나가는 능력이다.

 

예를 들어 자신이 한 브랜드의 생산본부 기획팀장이라고 하자. 국내 공장에서 연수중인 베트남지사의 연수생이 지도담당자가 제대로 가르쳐 주지 않아서 귀국하고 싶다는 말을 꺼냈다. 내려다보는 능력이 부족하면 당장 눈 앞에 일어나고 있는 사실에만 관심을 가진다. , 연수생을 말리거나 설교를 한다, 지도 담당자로부터 이야기를 듣고 개선을 촉진하는 등의 대처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반해 내려다보는 능력이 뛰어난 팀장은 이러한 사실이 사업전체에 영향은 없는지 사업관점에서 상황을 파악하려고 한다. 베트남 현지공장이 앞으로 사업전체에 있어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포지션을 차지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이 한 연수생의 문제로 끝나지 않는다. 여기에서 연수생이 학습 해야 할 것을 학습하지 않은 채 귀국하게 되면 베트남 현지공장에서의 본사연수에 대한 평판은 나빠진다. 우수한 인재를 보내지 않게 되면 현지의 생산기술은 향상되지 않은 채로 끝난다. 그렇게 되면 사업전체에 미치는 악영향은 확대된다. 이와 같이 생각하면 단순히 지도담당자를 주의하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공장책임자에게도 이와 관련된 사항을 청취하고, 연수생이 받아들이는 태도, 향후 제도개혁에 대해서 사업전략 시점에서 폭넓게 의논하여 변혁을 일으켜 가는 형태의 움직임이 될 것이다.

 

내려다보는 능력이 부족한 사람은 아무리 리더십, 통솔력이 높다고 해도 과제의 레벨이 낮으면 변혁은 나타나지 않는다.

내려다보는 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중간관리자로 등용하는 것. 이것 만이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HR시책일 것이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내려다보는 능력을 키우자!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