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리더십(Leadership) 과 경영능력(Management) 의 차이점
등록인 이윤행 등록일 2016.11.25

리더십(Leadership) 과 경영능력(Management) 의 차이점

 

아인스파트너 사업본부 이윤행 책임컨설턴트 작성

 

리더십(Leadership)과 경영능력(Management)는 다르다.

리더십(Leadership)의 사전적 정의는 무리의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또는 일을 결정하는 능력, 무리를 통솔하는 능력, 사람들에게 존경과 신뢰를 얻는 능력이다.

그리고 경영능력(Management)의 사전적 정의는 기업의 관리와 운영에 있어, 각종 업무가 경영의 목적을 위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사항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처리하는 일이다.

 

두 단어의 정의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두 단어는 각각의 기능과 특징이 있고 서로 상호보완적이다. 특히나 복잡하고 불투명한 현대의 경영환경에는 두 가지가 모두 필요하지만 요즘 대부분의 기업들에는 경영하는 사람은 많지만 리더는 적어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우리 회사의 인재가 리더면서 경영자가 될 수 있도록 만들기를 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리더십과 경영능력의 본질적인 차이가 무엇인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경영은 복잡한 것을 다루는 능력이다. 좋은 경영이 없으면 기업이라는 복잡한 조직은 혼돈에 빠지며 존재를 위협당한다. 좋은 경영을 하면 상품의 품질과 수익성과 같은 중요한 요소에 질서와 일관성을 갖추게 된다.

반면 리더십은 변화를 다루는 능력이다. 최근 들어 이 능력이 중요해진 이유는 비즈니스 세계가 점점 더 경쟁적이고 변덕스럽게 변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환경에서 변화는 생존과 효과적인 경쟁을 위해 점점 더 필수적인 것이 되어가고 있으며 바로 그 변화를 위해서 리더십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두 가지 기능적인 차이로 인해 경영과 리더십에서 필요로 하는 활동은 다르다. 모든 행동의 체계는 필요한 일이 무엇인가를 결정하는 것”,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사람들의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 “이 사람들에게 목표를 확신시키는 것의 세 가지로 이뤄진다. 하지만 세 가지 일이 각각 경영과 리더십에서 다루는 방법은 다르다.

 

 

방향을 설정 하는 것 VS 기획과 예산

기업은 복잡한 문제를 기획과 예산을 통해 처리한다. 월간 혹은 연간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사항을 정한다. 그리고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회사의 자원을 배분한다. 반면 조직을 건설적인 변화로 이끄는 일은 가장 먼저 방향설정에서부터 시작한다. 미래의 비전을 세우고 그런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사람들의 방향을 일치시키는 것 VS 조직을 구성해 인력을 배치하는 것.

경영에서는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을 구성한다. 조직도를 만들고 각 자리에 담당직원을 배치한다. 조직 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목표를 공유하고 위임을 통해 책임을 부여한다. 그리고 실행 내용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만든다. 반면 리더십의 방법으론 사람들이 서로 협업을 하도록 만든다. 비전을 이해하고 이에 헌신할 수 있는 사람들이 협업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동기부여를 하는 것 VS 관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

마지막으로 경영에서는 관리와 문제해결을 통해 계획을 달성한다. 공식적 및 비공식적인 방식을 통해 계획과 실제 도출된 결과가 어떻게 다른지 관찰한다. 보고서, 회의 등이 수단이다. 계획과 다르게 나타난 부분이 무엇이었는지 분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또 계획을 짜고 조직을 구성한다. 하지만 리더십의 경우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사람들이 여러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옳은 방향으로 계속 움직이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람이라면 누구나 갖는 필요나 감정에 어필한다.

 

이처럼 같은 일에 대해서 경영과 리더십은 서로 다르게 접근하고 있다. 이런 활동에 대해 자세하게 관찰하다 보면 우리 회사의 인재가 좋은 리더면서 좋은 경영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본 글은 하버드대 존 코터(John P.Kotter) 명예교수의 리더가 정말로 해야 할 일(What Leaders Really Do)”을 요약 및 발췌 했습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리더십(Leadership) 과 경영능력(Management) 의 차이점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