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사원의 의욕을 높이는 방법
등록인 와다 타케히사 등록일 2018.04.24

- 종업원 의식조사 결과의 고찰-


아인스파트너 솔루션프로듀서 와다 타케히사 작성


경영자와 관리직은 조직운영을 하면서 다양한 문제에 직면한다. 그 중 하나가 종업원의 의욕을 얼마나 높였나라는 테마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사원의 의욕을 높이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힌트가 될 수 있는 정보제공이 될 수 있으면 좋을 것으로 생각하고 기고합니다.

 

과거 몇 년, 일본과 한국에서 병행적으로 실시하는 사원의 의식조사※에 따르면 같은 업계, 같은 종업원 규모에 있어도, 종업원의 의욕이 높은 회사도 있지만, 낮은 회사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원의 의욕과 회사의 실적에 상관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회사의 실적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원의 의욕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는 사원의 의욕이 많이 높을수록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만, 사원의 의욕이 높은 회사와 낮은 회사, 그 차이는 어디에 있는 것일 까요. 종업원의식조사의 결과를 풀어나가면서 해설을 하고자 합니다. 주식회사 리쿠르트매니지먼트솔루션즈 & 아인스파트너에서 실시

 

우선, 이번의 조사대상인 한국인, 일본인은 국적을 불문하고, 일을 할 때 중요시 생각하는 점이 있습니다. 일의 영향력(고객만족, 실적) ② 직장의 결속력상사의 커뮤니케이션 경영진에 대한 신뢰감 네 가지입니다. 자신의 일에 의해 고객만족이나 실적에 영향력이 있다고 생각 되는 것. 직장의 모두가 일치단결하고 있는 것. 상사가 신경 쓰며 좋은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는 것. 대표이사와 경영진 층이 신뢰 할 수 있는 사람인 것. 이런 항목에 만족도가 높은 쪽이 종업원의 의욕은 높아집니다.

 

한편, 한국인과 일본인에 따른 차이도 드러나고 있습니다. 한국인은 상사에 대해서 신뢰형성을 하는 것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일본인은 멤버 육성을 보다 중시하고 있습니다.) 경영진에 대해서도 한국인은 비전의 발신을 중시(일본인은 현장감각을 가지고 있는 것을 더 중시). 육성에 대해서도 한국인은 회사에 따라 육성기회(인사 배치와 교육제도)를 중시(일본인은 OJT를 더 중시). 또한 한국인은 복리후생을 매우 중시하고 있습니다.

 

경영에 있어서는 종업원이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지, 어떤 것이 의욕을 높여 일 할 수 있는지를 바탕으로(물론 무엇이든지 원하는 것을 준다는 것은 아니다, 경영적 관점에서 판단하고, 매니지먼트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말씀 드렸습니다, 종업원의 의욕이 높은 회사는 능숙하게 종업원의 급소를 파악하고, 매니지먼트 하고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 게재하는 것은 상기의 종업원의 특징을 바탕으로, 의욕을 높이는데 효과적으로 생각되는 매니지먼트 어프로치입니다. 본사 조사에 있어서의 의욕과 상관계수분석 결과에 의해 도출하고 있습니다. 종업원은 경영자나 상사가 다음과 같은 매니지먼트를 해 줄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상사가 멤버를 잘 이해하고, 성장에 연결되는 일을 주고 공정한 인사평가가 되는 것. 상사가 실효성이 높은 계획을 작성, 달성을 위해 조직을 이끌고 나갈 수 있는 것. 상사가 솔선수범하고, 책임감이 높고, 타 부서와 잘 협력하는 것. 상사가 적절히 멤버에게 말을 걸고, 업무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멤버의 의견을 도출 할 수 있는 것. 상사가 환경변화를 토대로 비전이나 목표를 제시 할 수 있는 것.

 

또한 저희 회사에서 종업원의 의욕이 높은 회사에 몇 가지 청취한 결과, 다음과 같은 활동을 공통적으로 그리고 의식적으로 행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업의 전략방침을 전 종업원에게 명확하게 전달하고 있다」, 자사의 경영 이념과 사명, 가치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기회를 정기적으로 가지고 있다., 자사의 업무 방식을 알기 쉽게 말로 써 전달하고 있다.」 「기대성과나 평가등용의 기준을 명확하게 하고 있다., 총회나 식사회 등 경영자가 종업원과 직접 말하고, 이야기를 듣는 자리를 만들고 있다.,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스킬이나 지식을 배우는 기회를 종업원에게 제공하고 있다., 장래를 짊어지는 인재에게 특별한 육성기회나 본사/다른 거점에 부임의 기회를 주고 있다., 사보 등을 통하여 사원에게 회사의 상황을 전달하고 있다.방금 기재한 효과적인 매니지먼트 어프로치에 해당하는 구체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 경영, 매니지먼트를 해 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민 할 것들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이 그것들을 해결하는데 조금이라도 힌트가 될 수 있다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사원의 의욕을 높이는 방법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