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다면평가에 대하여
등록인 한나경 등록일 2016.12.23

다면평가에 대하여

아인스파트너 사업본부 한나경 책임컨설턴트 작성

최근 들어 다면평가에 대한 기업들의 니즈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다면평가란 어떠한 것인지,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인사 평가는 상사가 부하에 대한 평가권을 독점하는 형태가 대부분이었는데, 그 결과 평가의 일관성 및 명확한 상하 관계의 유지 등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주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는 등 평가의 납득성을 저해하는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상사가 부하 사원을 능력보다는 상황(승진 시기 등)이나 연고에 얽매여 관대하게 또는 가혹하게 평가하는 등 [목적 평가] [이미지 평가]는 왜곡된 현상이 자주 발생하고는 한다.

이러한 전통적인 하향식 평가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평가자의 시각을 통해 평가의 납득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평가 방법이 등장하였는데, 이것이 바로다면평가이다.

다면평가는, 360도 피드백(360 degree feed back), 복수 평가자 피드백( multi-rater feed back), 다원 피드백( multi-source feed), group performance review 등으로 불리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상사, 부하, 동료, 내 외부 고객 , 관련 상사 등 다수가 평가자로 참여하는 경우 다면평가로 부르고 있다.

이러한 다면평가제는 상사가 일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피평가자에 대한 정보가 전방위로 수집된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상급자에 의한 평가와 구별이 된다. 이는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고, 피평가자의 전체상을 이해할 수 있으므로 기존의 하향식 평가에서 담당할 수 없었던 인재 육성 측면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되는 것이다.

다면평가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 번째로 종합적 평가가 가능하다. 상사의 단방향성을 탈피하여 다양한 관점을 종합해 볼 수 있고, 이것은 피평가자로 하여금 평가가 공정하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두 번째로, 평가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상사, 동료, 후배는 피평가자와 늘 근접하여 직무를 수행하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상급자에 비해서 피평가자에게 훨씬 근접하여 관찰할 수 있는 위치에 있게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근접성과 다수로부터의 평가는 비교적 평가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게 하며, 만약 평가결과에 대한 이의제기의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다수의 의견에 따른 결과이기 때문에 그 심각성이 경감될 수 있다.

세번째로 자기개발을 촉진 시키게 된다. 상사의 피드백보다 동료로부터의 피드백이 개인의 행동을 바꾸는데 더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이는 동료가 근접해 있고,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네번째로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증진시킨다. 피평가자로 하여금 접촉해야 하는 조직 내의 모든 사람들과 원활한 관계를 증진시키는데 집중하려는 강한 동기를 부여하고, 평가를 수용하려는 과정에서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발생하기 때문이다.

다면평가의 특징을 각 평가자 별로 보면, 본인 관점에서 다면평가는 자신에게 기대하고 있는 행동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되고, 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동료나 부하의 관점에서는, 피평가자에 대한 업무 스타일에 대해 의견을 개진할 수 있고, 서로 communication이 촉진되면서 어느덧사람을 평가한다라는 것에 익숙해져 어느 정도 교육 효과도 있다.

내 외부 고객의 관점에서는 피평가자의 서비스에 대해서 의견을 개진할 수 있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할 기회를 획득할 수 있다.

평가 책임이 있는 관리자의 관점에서는 보다 납득성 높은 평가와 피드백이 가능하고, 자신의 평가에 대한 시각을 타 평가자들과 비교해 봄으로써 자신의 평가관이나 관리 능력을 파악할 수 있고, 자신이 바라본 시각 뿐 아니라 다양한 시각에서 자신의 부하에 대한 정보를 catch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다면평가에도 여러 한계는 존재한다.

평가자 한계로 인한 평가결과가 부정확 할 수도 있고, 평가 방향 불안정으로 인해 평가의 신뢰도가 감소하기도 한다. 또한 하향식 평가 보다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하기도 하며, 인기 투표식 평가로 변질될 우려도 갖고 있다. 그리고, 평가의 방향이 조직의 권력 방향과 불일치 하기 때문에 Management 효과가 감소하기도 한다.

이러하기에 실제 다면평가를 도입하려고 할 때 경영진이나 인사 담당자가 갖고 있는 막연한 불안감은 우선 상사들이 반대할 것이고, 좋은게 좋은 것이라는 문화가 만연해 있는 조직이라면 더욱 현장에서 받아들여 주지 않은 것이다 라는 것, 조직이 위축될 것이다, 상사가 부하의 눈치를 볼 것이다, 일이 많아져서 운용이 안될 것이다.. 등 일 것 이다.

이러한 막연한 두려움을 risk로 생각해 보면, 관리적인 측면에서는 잘못된 의사결정을 할 risk, 조직 분위기를 저해할 risk, 부하량이 많아질 risk가 되고, 관리자 측면에서는 부적절한 Management로 연결될 risk, 부하의 의욕을 저해할 risk, 부하나 동료의 관점에서 보면 관계를 악화 시킬 risk, 본인 관점에서 보면 평가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을 risk, 인정 받지 못한다는 생각에 멘붕에 빠질 risk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이러한 risk를 줄이고 다면평가를 성공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포인트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아래의 7가지 포인트를 잘 고려하여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평가를 운영하길 바란다.

Point ① 평가자의 불안 요소를 최소화한다

Point ② 납득감을 수용으로 변환시키는 평가 프로세스로 설계한다

Point ③ 사전 교육을 철저히 한다

Point ④ 전산화를 통해 운용 실무를 효율화한다

Point ⑤ 본인이 되돌아볼 수 있게 반드시 피드백 한다

Point ⑥ 객관성의 한계를 인식하고 활용한다

Point ⑦ 다면평가 단계별 과제를 타파하며 진화한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다면평가에 대하여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