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신뢰받는 조직, 그 곳에는 “Good Coacher”가 있다
등록인 이홍림 등록일 2019.08.26

신뢰받는 조직, 그 곳에는 “Good Coacher”가 있다

 

아인스파트너 인재개발트레이너 이홍림 작성

 

4차산업변화의 중심에 있는 글로벌기업 구글(Google)에서는 리더(Manager)가 갖추어야 될 여러 조건 중에 가장 우선 시 하는 리더의 역량을 Good Coacher(훌륭한 코치)”라고 한다.

리더는 멤버와 업무를 조화롭게 연결(Matching of Coordination)함으로써 성과를 만들어 가는 역할일 것이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뜻을 주변의 다른 사람이나 멤버들에게 제대로 소통하고 전달할 수 있는 리더의 코칭(Coaching)능력이 매우 중요하게 된다.

 

프로야구를 좋아할지는 모르겠으나, 그런 리더의 역량을 발휘하는 사례가 국내 프로야구 구단이 SK구단의 『염경엽 감독』일 것이다. SK는 구단 역사상 가장 위대한 시즌에 근접하고 있다.

1위라는 겉으로 드러난 지표 외에도 내부적으로도 조직문화의 색채를 완성해가면서 견고한 프로야구 왕조를 구축하고 있다. 『잘되는 집안은 분명한 이유가 있다』

그 중심에 서 있는 SK구단의 「염경엽 감독」의 “Good Coacher”로서 조직을 움직이는 중요한 역량을 분석해 보면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멤버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면서도 선수로서의 위치와 임무를 구체적으로 매기고 책임감을 불어넣는다

리더는 팀을 하나로 뭉치게 하고, 자기 뜻과 선수단의 의지를 하나로 모으는 지혜가 필요하다. 다만 시대가 바뀌면서 과거처럼 선배’ 혹은 ‘상급자’라는 권위의식에서 비롯된 강한 훈련이나 호통으로는 팀을 다잡을 수 없다. 특히 ‘요즘 아이들-90년대 생’을 다루는 법은 거시적이고 어설픈 목표제시가 아니라 스스로 손해보지 않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며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면서도 프로야구선수로서의 위치와 임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책임감을 불어넣는다. 그는 “결국 좋아서 하거나, 성공하고 싶어서 프로선수 생활을 하는 것 아니겠느냐라고 한다.

 

2. 멤버의 자신만의 미래가치를 생각하라.

그는 프로선수로서 자신의 가치창출은 결국 ‘자기 자신과 싸우는 것’이라고!

그러면서 크게 두 가지를 강조한다. 첫째는 나를 생각하라는 것이다. 지금 상태에서 미래를 보면서 자신의 인생을 그리라는 것이다. 특히 그는 젊은 선수들에게 ‘그 나이에 좋은 차 타고 싶고, 예쁜 여자친구 사귀고 싶다면 지금 무엇을 해야 하겠느냐’고 묻는다.

그리고 강조하는 것이 둘째 꾸준함이다. 성공한 자는 절대 벼락치기 하지 않는다. 한 단계씩 쌓으면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는 점도 강조한다”고 했다. 그런 사례로 취침부터 식단까지 일정한 루틴으로 40대까지 위대한 선수생활을 한 일본 야구스타 스즈키 이치로를 든다고 한다.

 

3. 선배가 후배를 라이벌로 여기지 않고 육성의 뜻을 품고 있도록 유도한다.

어떤 조직이든 잘 되려면 사람과 사람의 연결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베테랑급 선수들이 한 번 더 거듭날 수 있었던 건 후배와 남다른 소통과 더불어 육성적 측면의 책임 의식에서 비롯됐다는 것이다.

선수로서 “20대에, 30대에 할 게 다르다. 30대 선수는 이제 베테랑 선수로서 은퇴 후, 코치나 감독을 할 준비를 해야 할 시기다. 그래서 선수로서의 막바지에는 팀 내에서 미리 코치로서의 지도자 역할교육을 받는 것은 커다란 의미이다. 그러기에 자신을 이어가야 할 재목이 돼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심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결국 리더는 시대의 트랜드에 맞는 가치 리더십과 선수들과 소통 속에서 연결된 끈끈한 연결고리, 더불어 선수의 장기적 비전을 제시하는 삼위일체적 리더의 운영철학이 조직문화가 되는 것이 아닌가 한다. 건설적인 팀 문화는 좋은「Team Chemistry」에서 나오고, 리더의 Coaching능력에 시작된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신뢰받는 조직, 그 곳에는 “Good Coacher”가 있다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