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팀장과 팀원에게 있어서의 육성의 의미
등록인 문현진 등록일 2019.05.24

팀장과 팀원에게 있어서의 육성의 의미

아인스파트너 문현진 책임컨설턴트 작성

 

예전에는 평범했던 팀원이 어떤 팀장과 함께 일하면서 갑자기 역량이 눈에 띄게 향상되고 근성 있는 High-performer로 변해 가는 경우를 가끔 보게 됩니다.

이와는 반대로 우수했던 팀원이 새로운 팀장을 만나면서 이전보다 일의 효율이 떨어지고 성과도 줄어드는 것을 종종 볼 때가 있지요.

물론 단순한 이유는 아니겠지만 어떻게 보면 팀원들을 강한 High-performer로 거듭나게 하고 이를 통해 팀 전체의 성과를 높이는 것은 팀장의 손에 달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과연, 팀원을 High-performer로 만들기 위해 팀장은 무엇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것이 최근 저의 가장 큰 화두인데, 저는 아주 기본적인 것에 다시 접근하게 되었습니다.

, 왜 팀원의 육성이 필요하고, 무엇을 위해 팀원을 육성해야 하는가, 하는 육성의 의미부터 재확인하였습니다. 기업에 있어서 사람의 육성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것이기도 하고, 새삼 말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새로이 생각해봐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은 「사람을 키운다는 것」이 팀장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느냐는 것이며, 팀원에게 있어서 자신이 「성장된다, 누군가로 부터 육성된다」라는 것이 어떠한 의미가 있느냐 인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나는 이런 수준이 아니다. 더 다양하게 일할 수 있는 자질이 있고, 더 성장해서 나의 진가를 발휘해야 한다」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성장을 바라는 마음은 인간에게 있어 극히 자연스럽고 본능적인 것이며,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팀원도 마찬가지여서, 더욱 더 자신의 역량을 키워 성장하기를 바라고 있으며, 자신보다도 경험을 쌓은 팀장이 자신을 지도하고 육성해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팀원 육성에는 이러한 팀원의 기대에 부응하여 팀원을 성장 시키고 한 사람 한 사람의 장래를 개척해간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팀원 육성은 기업의 성장을 위한 것임과 동시에 자신의 성장을 바라는 팀원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여러분은 혹시 지금까지 「이 사람이라면」이라고 믿고 따를 수 있는 팀장을 만난 적이 있습니까? 만일 있다면 그 사람은 당신을 어떻게 키울 지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단련시켜준 「은사」임에 틀림 없습니다. 팀원이 따르고 신뢰하는 사람이란 대체로 “팀원을 키우기 위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단련시키는” 사람이지, 이해가 빠르다거나 팀원을 편하게 해주거나 투정을 받아주는 식의 사람은 분명 아닐 것입니다.

, 팀장에 있어서 팀원을 위한다는 것은 「팀원 한 사람 한 사람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고 성장시켜 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급여 / 복리후생 / 조직 환경 등의 노동조건이 더할 나위 없이 이상적으로 완비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잠재능력이 개발되지 않은 채 현 상태의 능력 유지로 끝나게 된다면 진정한 의미에서는 그 사람을 위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입니다.

또한, 팀원을 잘 성장시키는 팀장이란 팀원에게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일에 뛰어난 팀장이며, 동시에 팀원의 인간성을 존중하는 팀장 이기도 합니다.

 

이것을 정리하면, 「팀원 육성 = 의욕 고취 = 인간성 존중」입니다.

팀원의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것과 팀원을 키우는 것이 같다는 것은 자기자신에 대해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자, 해보자」라는 마음이 생긴 경우를 되돌아보면, 이는 나의 힘으로 큰 일을 성취 하여 「당신 정말 대단하다」라고 주위로부터 인정 받을 때였습니다. 이를 통해 일에 대한 의욕이 끓어오르고 동시에 나의 성장도 확인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때문에 팀장은 팀원이 가진 최고의 잠재력을 애써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실상에서는 의욕을 고취시키거나 잠재력을 찾기 보다는 허점찾기에 바쁩니다. 뉴스만 보더라도 사건, 사고, 사망 소식에 정부의 실책 및 스캔들 등, 오늘은 뭐가 잘못되었다며 온통 부정적인 면이 두드러지는 이야기뿐입니다.  이렇게 잘못을 들추는 습성은 타인과 상호 작용을 할 때 효과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이 가진 최고의 능력에 집중하십시오. 그들이 매일 해내고 있는 대단한 일들에 주목 받게 하십시오. 그리고 동료에게 어떠한 도움을 주어야 그들이 꿈꾸는 최고의 성공에 도달하게 할 수 있는지 자문해 봅니다. 또 다른 사람들을 인간으로 소중하게 여길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과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에게 봉사를 할 수 있는 길을 진심으로 찾아 봅시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팀장과 팀원에게 있어서의 육성의 의미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