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지속적 성과를 만들어 내야하는 팀장 리더십 개발의 포인트
등록인 김종연 등록일 2019.02.25


지속적 성과를 만들어 내야하는 팀장 리더십 개발의 포인트

아인스파트너 솔루션프로듀서 김종연 작성


 가속화되는 환경변화와 사업 및 조직의 재검토가 활발하게 진행되는 VUCA 시대에 현장을 지탱하는 리더들의 역할은 더욱 더 확대되고 요구되는 책임은 더 많아지고 있다.


- 지금까지의 연장선상이 아닌 새로운 변혁, 혁신에 대한 요구
-
지속적인 실적과 성과는 유지되면서 새로운 고객발굴과 사업기회의 확대
-
부문을 넘나드는 조직 내외부의 활발한 움직임을 통한 발빠른 대응과 경쟁력 확보
-
팀 구성원들의 의욕관리와 육성, 코칭에 대한 요구
-
환경, 윤리, 고객 등 보다 넓은 시각과 지식에 대한 요구

실무부터 매니지먼트까지 해야 하는 팀장들은 이전 자신이 멤버였던 시절과 달리 팀장 직책을 부여받으면서 변화되는 기대역할에 부응하기 위하여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혹시, 과거 자신이 멤버였을 때 선임 팀장을 통해 경험한 방법으로 통용된다고 생각할까?
혹은, 멤버 시절에 고성과자였기 때문에 팀장이 되어서도 그대로 될 것이라고 생각할까
?
또는, 자신만 열심히 하면 멤버들은 알아서 따라올것이라고 생각할까
?

위의 예상들은 더 이상 VUCA 시대에 경쟁력을 확보하기도, 성과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내기 어렵다. 현 상황에서는 선택과 집중, 그리고 전략을 실현할 수 있는 스킬이 있는 리더십 개발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렇다고 해서 카리스마 리더십’, ‘히딩크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등의 리더십 유형의 개발을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다.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어떠한 리더십유형이라도 그 리더십 발휘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달성을 향한 방법론이다.


 지속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팀장 리더십 개발의 포인트는 아래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조직전략의 설정 :
리더는 자신의 조직을 둘러싼 내외부 환경을 인식하고 스스로 조직이 어떤 방향으로 갈지를 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 방향설정이 선택과 집중의 기준이 되고, 조직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


2) 목표관리의 활용 :
조직성과 창출을 위해 현장에서 중요한 것은 리더의 목표관리에 대한 인식과 활용이다. 조직의 목표가 의도대로 잘 달성되고 있는지, 잘 되고 있지 않다면 어떤 이유인지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표관리는 특정 팀, 특정인의 업무가 아닌 팀장의 역할이다.


3) 멤버 코칭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팀장의 의욕과 마음만큼 중요한 것이 실제 멤버의 의욕과 마음이다. 멤버가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 팀장은 멤버의 의욕을 관리하면서 동시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코칭하는 스킬이 필요하다.


 4) 멤버의 동기부여 :
조직의 성과는 팀장 혼자의 힘으로는 절대로 만들어 낼 수 없다. 팀 멤버들이 함께 같은 방향을 보고 같은 목적지를 시야에 두고 함께 달려가야 만들어 낼 수 있다. 멤버들을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는 멤버를 충분히 이해하고 그들이 움직일 수 있는 포인트 찾아 동기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의 리더십 개발의 포인트를 인지하고 이를 위한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성과창출형 리더로의 첫 발걸음을 내딛는 것이지만,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계획없이는 첫 출발선에서만 머무를 수 밖에 없다.

리더십 개발을 위해서는 실무 속에서 기회를 찾는 것이 중요한데, 조직내부에서는 실무와 병행하다보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어느 한쪽을 놓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단계별로 필요하다면 외부의 도움(코치 혹은 교육회사)을 받아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실천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교육이 그렇듯 단 1회의 교육으로 모든 과제를 해결하기 어렵고, 원하는 수준의 지식 습득과 함께 행동이 개선되긴 어렵다. 지속적인 교육과 실천을 반복해 봄으로써 자신의 몸에 맞춰질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은 긴 시간이 아닌 짧은 시간이라도 얼마나 자주 접하는가가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실무 과정에서도 되돌아볼 수 있는 관점을 제시한다.

 

일상의 업무로 바쁜 팀장들일수록 자신과 조직에 대해 점검하면서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환경의 교육으로 리더십 개발의 기회를 갖길 바란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지속적 성과를 만들어 내야하는 팀장 리더십 개발의 포인트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