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UNTACT 시대의 피드백
등록인 임혜정 등록일 2020.08.05

UNTACT 시대의 피드백

                                             

                                 아인스파트너 인재개발 트레이너 임혜정 작성

 

기업을 둘러 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COVID-19팬더믹이 올 해 초 전 세계를 강타했다. 전 인류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 필사적으로 매달리고 있지만 아직도 확실한 치료제나 백신을 갖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인류는 늘 큰 난관에 직면할 때마다 해결책을 찾아 생존해 왔듯이, 이 문제도 곧 극복해 갈 것이라고 믿고 있다. 우리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갑작스러운 변화를 받아들이고 적응 해 나가고 있다. 예를 들면 일상 생활에서 마스크 착용은 처음에는 불편하고 어색했지만 어느 정도 적응이 되고 있다. 한편 대중이 모이는 것은 아직도 많은 제약이 있는데 이런 상황은 시간이 익숙해지기 어렵다고 느껴진다. 타인과 만나서 교류하는 것은 인간이 가진 기본적인 욕구인 것이다. COVID-19팬더믹은 우리에게 예견되었던 UNTACT사회로의 진입을 가속화시켰다. 기업과 구성원들은 IT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재택 근무를 하고, 한 곳에 있지 않아도 공간적인 제약에서 벗어나 따로, 또 같이 회의를 할 수 있다. 시행하기 전에는 업무를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우려가 많았다. 특히 IT지식이 높지 않은 사람은 스스로 기기를 작동해 업무를 해야 한다는 것이 두렵기도 했다. 그러나 실제로 경험해보니 걱정과는 달리 업무를 하는 데 크게 어렵지 않다는 것이 대체적인 소감이다. 더 나아가 출퇴근에 드는 시간이 절약되어 삶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장점도 있다고 한다. 갑작스러운 변화가 반드시 나쁜 점만 있는 것만은 아니다. 적응하려고 하니 신경이 쓰이지만 새로운 경험과 기회를 가져다 주기도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배우게 된다.  

기업의 업무 환경이나 일하는 방법이 바뀌게 되니 관리자의 매니지먼트도 영향을 받는다. 업무 지시, 멤버에 대한 피드백과 같은 커뮤니케이션도 대면에서 비대면(UNTACT)의 비중이 늘어난다. 메일이나 SNS를 사용해야 함으로 서로 마주보며 대화하는 것보다 간결하고 명확해야 한다.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줄어 든다. 팀장들이 멤버를 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든다. 그러나 육성을 위한 피드백, 면담 시 관리자는 평소 세심히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지도를 할 때 납득성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평상 시 어떤 관점에서 관찰하고 피드백 해주어야 하는지 의식할 필요가 있다. 육성은 크게 3가지(KSA)의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지식(Knowledge), 기술(Skill), 태도(Attitude)]. 예를 들어보자. 의욕이 높으나 업무 능력이 떨어지는 멤버 A와 의욕과 업무 능력이 높은 멤버B가 있다. 업무를 통해 성장시키고자 할 때 팀장은 어떻게 업무 지시를 하면 좋을까? 높은 의욕을 갖고 업무에 임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 물론 멤버 A와 멤버 B에게 다르게 업무 지시를 하는 것이 당연하다. 멤버A에게는 자발적인 행동을 기대하기 어렵다. 업무의 목적이나 그 배경, 예상되는 결과물의 형식, 납기 그리고 담아야 할 내용과 같이 구체적이고 명확한 지시를 해야 한다. 이 업무가 본인에게 어떤 메리트가 있는지를 전달하여 동기부여 해야 한다. 한편 의욕적인 팀원 B에게는 큰 틀만 정해주고 세세한 것은 위임을 해주는 것이 더 동기부여에 더 효과적일 것이다. 팀장은 각 멤버를 KSA의 측면에서 어떻게 일을 통해 육성할 것인지를 계획해야 한다. 어떠한 커뮤니케이션도 화자 중심이 아닌 청자가 어떻게 받아들이는가가 중요하다. 지금 우리에게 펼쳐진 UNTACT 시대는 우리들에게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는 자유로움을 선사한다. 한편 UNTACT 시대에 팀장은 멤버들을 잘 보아야 한다. 더욱 잘 보아야 한다.    

 

이상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UNTACT 시대의 피드백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