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MBO를 해야 하는 이유
등록인 한나경 등록일 2019.06.25

MBO를 해야 하는 이유

아인스파트너 한나경 책임컨설턴트 작성

 

 

보통 사람들은 언제 의욕적으로 일하게 될까요?

이러한 요인들을 구조적으로 살 펴 볼 수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보통 스스로 생각하고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을 때 입니다.

자신이 생각하여 일을 진행시킬 수가 있다든지, 스스로 궁리 할 수 있다든지,, 이 일의 결과는 스스로 책임을 진다든지 하는 자기 결정성이 있을 때 입니다.

 

두 번째로는 일을 통해서 자신의 존재감을 느낄 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 이 일은 중요한가?”, “왜 지금 실시하는 것일까?”, “왜 자신이 담당하는 것인가?”, “이 일을 통해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는 것인가?”와 같이 그래도 내가 이 일을 주체적으로 잘 하고 있구나 하는 라는 느낄 수 있을 때 입니다. , 자기 능동성을 느낄 때 우리는 일에 대한 의욕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일을 하면서 주변으로 인정을 받을 때 입니다. 예를 들어, 직장의 동료나 상사로의 이해를 얻어 내고 인정을 받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회 승인성이 있을 때 입니다.

 

이러한 것을 살펴 보게 되면 의욕이라는 것이 단지 개인의 의지로만 보는 것만은 아니고 환경적인 요인도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환경적인 측면도 봐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직원들을 위의 경우와 같은 환경에 놓일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직원들이 일을 하는데 있어 의욕을 향상 시킬 수 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에 많이 노출되는 것은 대부분이 부서장, 팀장과 같은 특정 계층이고 직원들에게는 잘 노출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에 더 노출 시키고자 인위적으로 만든 것이 MBO의 취지입니다.

 

보통 MBO Plan-Do-See 사이클을 통해서, Plan 단계에서 자기 결정성을, Do 단계에서 자기 능동성 때로는 사회 승인성, See 단계에서 사회 승인성을 느낄 수 있는데, 보통 기업들이 MBO와 직원들과의 의욕을 연결 시키지 못하는 것은 이 과정 중에서 Plan Do는 제대로 실행하지 않고, See 단계만 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Plan 단계에서 인위적으로 직원들에게 목표를 할당하고, Do 단계에서 아무도 살펴보지 않고 있으며, See 평가 단계만을 다루다 보니 이 균형이 깨져서 본래 MBO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는 것 입니다

따라서 MBO의 본래 취지를 제대로 살려 직원들이 의욕적으로 일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MBO를 해야 하는 이유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