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우리는 정말 과정을 중시하고 있습니까?
등록인 최성진 등록일 2016.06.28

우리는 정말 과정을 중시하고 있습니까?

 

                                                   조직인사컨설팅 사업부 최성진 수석컨설턴트 작성

 

저는 조직인사관련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인사제도의 설계나 조직진단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과정에서 고객의 직원들과 면담을 많이 하게 됩니다.

 

"팀장들과 임원들이 중장기적인 전략이 없고 단기적인 결과에만 집착합니다. 과정이 더 중요한데 그걸 보지 않아요"

"평가를 해도 결국 결과만 봐요. 하지만 실제 노력하고 있는 과정을 봐야 되는 것 아닌가요?"

..................................................................

"컨설턴트가 이야기하는 것 저희도 해봤어요. 하지만 결국 바뀌는 건 없어요. "

"그런다고 바뀔 것 같나요? 결국 바꿀 수 없는데 그렇게 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나요?

 

뭔가 모순이 느껴지십니까?

과정을 봐주지 않아 속상해 합니다. 그리고 바뀌지 않기 때문에 과정이 무슨 의미가 있냐고도 합니다.

과정이 중요하다고 말은 하지만 결과만 중시한다고 말하던 윗 분들과 생각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과정이 정말 중요합니까? 왜 중요하죠? 실패는 해도 노력만큼은 인정해줘야 억울하지 않아서 인가요?

성과에 있어서는 과정이 중요하고 변화에 있어서는 성공한 결과만 중요한가요?

결국 변화에 실패하면 변화하려고 노력했던 과정은 아무 의미가 없는 건가요?

 

인류는 끊임없이 변화해 왔지만 눈에 띄게 성공적인 변혁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변화를 시도했던 그 당시에서는 보통 다 실패 했습니다. 그 실패가 다음 성공을 위한 초석이라고 말은 하지만

사실상 그 다음에도 그 순간으로 보면 결국 실패가 많습니다. .

하지만 실패의 과정을 모아 한번에 나열해서 전체로 살펴보면 전체는 언제나 변화한 경우가 많습니다

즉 모든 변화의 순간들은 실패지만 전체를 연속으로 보면 성공이라는 거죠

기업 내 변화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기업 내 변화는 그 순간에서 보면 대부분 실패가 많습니다.

즉 그 순간의 결과는 의미가 크지 않습니다. 시도 하고 시도했던 실패의 과정이 오히려 의미가 더 크죠.

 

우리가 과정을 진짜 중시한다면 변하지 않는 현실상황에 대해서 지레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변하지 않는다고 멈추지 맙시다.

순간의 실패만 보지 말고 과정의 힘도 바라봅시다.

그리고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합시다.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해내고 있는 스스로에게 당당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우리는 정말 과정을 중시하고 있습니까?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