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경영진리더십은 왜 강조되지 않는가?!
등록인 장세영 등록일 2016.01.25

경영진리더십은 왜 강조되지 않는가?!

 

㈜아인스파트너 영업본부 장세영 본부장(컨설턴트) 작성

 

조직이 목적으로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을 운영하고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개인이나 집단의 구성원과의 원활한 소통은 물론 이들을 하나로 만들거나 조율해 나가는 등의 효과적인 리더십이 필요하다.

 

간혹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하여 회사의 경영진과 팀장레벨의 매니저 분들과 심층인터뷰를 하다보면 경영진은 팀장들에게 주인의식을 가지고 보다 적극적인 리더로서의 역할을 기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팀장들은 경영진에게 보다 장기적이면서도 현실적인 감각의 리더로서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듣게 되곤 한다.

 

요즘 많은 기업들은 어세스먼트센터라는 기법을 통하여 앞으로 매니지먼트 역할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해낼 수 있는 인재에 대한 선발요청을 많이 해 오고 있다.

 

그런데 재미난 것은 당사(아인스파트너)에서 10여년 전, 10년 후에는 어떠한 매니저가 필요하게 될 것인가에 대해서 연구를 했던 기억이 있는데 가장 눈에 띄었던 것은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경영진이 팀장에게 요구하는 역량과 팀장이 경영진에게 요구하는 역할 모두가 요구된다는 것이었다.

 

10년 전에는 어쩌면 지금의 경영진이 팀장들에게 요구하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행하는 리더십 이였을지도 모른다. , 솔선수범하고 손해를 본다 하더라도 다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해 조직에 공헌하는 것이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금은 비즈니스환경도 너무나 많이 변화했으며 그 구성원들도 더 이상 이해하기 힘들 정도의 xx세대라 불리는 젊은 멤버들과 목적을 같이 해야 한다는 것이 너무나도 달라졌다. 따라서 팀장이 경영진에게 요구하는 장기적인 해안과 다른 여러 구성원들의 개성을 존중하며 조합해 나갈 수 있는 능력도 함께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함께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는 리더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요즘과 같이 불안한 미래를 이겨나갈 수 있는 경영진리더십은 어떤 것이 있을까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당사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경영진을 위한 리더십을 6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이를 소개하면

 

아인스파트너에서 정의한 경영진 리더십은

 

1.     식견 및 비전

2.     사업의욕

3.     신망

4.     결단력

5.     지도통솔력

6.     조직에 미치는 영향력

 

으로 정의해 볼 필요가 있다.

 

리더라 하더라도 현재와 같이 변화가 심한 환경에서는 리더가 처한 역할에 따라 요구되는 역량이 보다 세분화 되어야 하고 구체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팀장은 팀장으로서 요구되는 역할이 있어야 하는 반면 경영진은 경영진으로서의 역할에 따른 리더십을 구분하고 이를 측정하거나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만약 아직도 리더십이라는 통칭으로 경영진을 바라보게 된다면 어쩌면 이 시대가 요구하는 경영진으로서의 리더십이 아닌 팀장의 리더십으로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경영진에게 기대하는 리더십의 수준이 낮아지게 될지도 모른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경영진리더십은 왜 강조되지 않는가?!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